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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운하 확장과 美 플로리다 마이애미 항만의 도약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3-18
  • 출처 : KOTRA

 

파나마운하 확장과 美 플로리다 마이애미 항만의 도약

- 미국의 Gateway를 꿈꾸는 플로리다의 기회 -

- 항만 개발을 통한 플로리다 경제 활성화 -

 

 

 

□ 파나마 운하 확장과 플로리다의 항만

 

 ○ 파나마 운하 확장 프로젝트의 배경

  - 현재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선박은 'Panamax'로 불리는 4400TEUs(Max of 1000ft. lengths by 100ft. widths) 크기의 선박임.

  - 기존보다 더 큰 규모의 Post-Panamax 또는 Panamax II 선박들의 파나마 운하 통과를 위해 파나마 정부에 의한 파나마 운하 확장 프로젝트가 시작됨.

  - 파나마 운하 확장을 통해 세 번째 lock system이 완공되면 'Post-Panamax'로 불리는 1만2600TEU(1400ft. lengths by 160ft. widths) 크기의 선박들의 통과가 가능함.

  - 파나마 운하 확장 프로젝트는 5조2500억 달러가 소요될 전망이며, 2014년에 완공될 예정임.

  - 한국의 현대삼호중공업은 파나마의 다국적 컨소시엄인 GUPC로부터 1억9000만 달러에 해당하는 수주 계약을 체결함. 이 선박들은 'ultra-post' Panamax라고 불리게 될 것임.

 

 ○ 플로리다 마이애미 항만의 이용 현황

  - 마이애미 항만에서는 플로리다의 모든 항만에서 일어나는 국제 컨테이너 교역의 47%가 이뤄짐.

  - 마이애미 항만의 교역량은 플로리다 내의 다른 항구인 Port of Tampa의 33배이며, the Port of Jacksonville의 4배, Port Everglades의 1.5배에 이름.

  - 파나마 운하의 확장으로 Post-Panamax 이상 규모의 선박들이 플로리다 마이애미의 항만을 이용할 것임. South Florida는 미국 동남부지역을 향하는 아시아 화물선들의 gateway가 될 것임.

  - 마이애미 항만에 Post-Panamax가 정박하기 위해서는 50ft 이상의 수심이 필요함.

  - 마이애미 항만의 수심 확장 준설공사에 드는 비용은 1억5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마이애미 항만의 준설작업, 기중기, 도로, freight rail의 개선작업에는 총 2500억~3000억 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됨.

 

파나마 운하 확장 프로젝트

자료원 : www.worldpropertychannel.com

 

□ 플로리다 항만 인프라 개발의 경제성

 

 ○ 플로리다의 고용창출 효과

  - GM Mitsubishi Power Systems의 관계자에 따르면 무역과 물류관련 일자리 3만2000개, advance manufacturing 관련 11만1000개의 일자리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근로자들의 평균연봉은 5만~7만 달러에 이를 것임.

  - 플로리다에 있는 14개 주요 항만은 직·간접적으로 55만 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660억 달러 규모의 경제 활동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됨.

 

 ○ 플로리다의 교역량 증가

  - 파나마 운하 확장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파나마 운하를 통과해 플로리다 항만으로 향하는 화물의 양이 3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파나마 운하의 확장은 2020년까지 아시아에서 미국 동부연안으로 향하는 화물량을 두 배로(8300만t)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됨.

  - 파나마 운하의 확장으로 텍사스를 출발해서 북동쪽으로 향하는 선박이 왕복할 경우, 14일의 운항시간과 30만 mile의 운항 거리를 감소됨.

 

 ○ 마이애미 항만 주변의 상업용 부동산 개발 활성화

  - CSX Intermodal의 전임 대표인 Hertwig는 파나마 운하의 확장으로, 선박에 있던 화물을 domestic 53-foot container로 옮겨 담고, 임무를 마친 선박 컨테이너를 아시아로 향하게 하는 장소인 import distribution centers의 개발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예상함.

  - 마이애미 항만의 증가된 컨테이너 교역량을 수용할 industrial space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임. 증가된 교역량은 통관대행업자, 화물운송업자, 물류회사와 같이 항만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ancillary businesses를 활성화 시키고 마이애미 항만 주변의 warehouse와 office space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임.

  - 항만의 교역량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되는 2014년 이전에 이러한 유형의 빌딩들에 대한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2 to 5 million square feet 규모의 개발이 이루어질 것임.

  - 현재 Miami-Dade County의 warehouse space의 가동률은 대략 200 million square feet with a 9.5% vacancy rate 수준임. 미국 평균은 대략 10.5% vacancy rate임.

  - 마이애미 지역은 마이애미 항만에서 나온 트럭을 다른 주의 고속도로로 연결할 10억 달러 규모의 수중 터널 고속도로 개설의 자금을 마련하고 최근 공사를 시작함.

  - 2014년에 완공될 수중 터널 고속도로와 상업용 부동산 개발은 항만준설공사와는 별도로 Miami-Dade County에 3만3000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됨.

 

마이애미 항만

자료원 : www.websters-online-dictionary.net

 

□ 시사점

 

 ○ 해외 교역량 증가를 대비한 항만 및 물류 관련 제반시설 확보 필요성

 

 ○ 파나마 운하 확장공사 및 플로리다 항만 개발을 위한 설비 공급 수주계약 참여 노력의 필요성

 

 ○ 해외교역 환경변화에 대한 정보를 신속히 파악해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필요성

 

 

자료원 : Financial Times, Floridaweekly, panama-guide, wftv, joc, worldpropertychannel, KOTRA 마이애미 KBC 자체 자료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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