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11차 5개년 계획의 마지막 해 목표 달성 집중 분석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서우성
  • 2011-03-17
  • 출처 : KOTRA

 

인도, 11차 5개년 계획의 마지막 해 목표달성 집중 분석

- 전력, 고속도로, 석탄 채굴, 항만 등은 목표치 달성 어려울 전망 -

- 텔레콤 부문은 급속한 성장으로 목표치 이미 달성 -

     

     

     

□ 11차 5개년 계획 1년 남아, 목표 및 목표 달성 수치 집중분석

     

 ○ 전력 현황

  - 2007/08년, 11차 5개년 계획을 세울 당시에 추가 전력설비 목표를 7만8577㎿로 설정했으나, 2010년 12월까지 추가한 전력 설비는 3만2032㎿에 그쳤으며, 11차 5개년 계획이 끝나는 2012년 3월 말까지의 추가 전력 설비는 목표치의 60%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만모한 싱 총리는 2010년 최대 추가 전력 설비가 62.374㎿에 그칠 것이라고 목표 달성 여부에 부정적으로 전망함.

  - 10차 5개년 계획 때 전력설비 추가가 2만1200㎿에 그쳤던 것에 비하면 높은 수치이지만 여전히 목표치에 부족한 모습임.

  - 긍정적인 모습은 민간투자가 2007/08 회계연도 8%, 2008/09 회계연도 25%, 2009/10 회계연도 45%로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 점임.

     

 ○ 고속도로

  - 교통장관인 Kamal Nath은 하루 20㎞의 고속도로를 건설해 11차 5개년이 끝나는 2012년 3월 말에는 총 3만5000㎞의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세움.

  - 이에 반해, 2007/08 회계연도 4.6㎞, 2008/09 회계연도 6㎞, 2009/10 회계연도 7.4㎞, 2010/11 회계연도 4~12월에는 3.9㎞의 1일 고속도로 건설량을 기록하며 저조한 수치를 기록함.

  -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3000㎞로 목표치 달성이 힘들어 보임.

 

 ○ 항만

  - 인도 서부, 동부에 각각 6개, 총 12개의 신공항 건설을 목표로 함.

  - 규정 및 절차가 까다롭고 건설 승인에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목표치 달성이 어려운 상황임.

  - 이에 반해 민간 항만은 비교적 잘 진행되는데, GMR 그룹의 CFO인 A. Subba Rao에 의하면, 기존 항만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신규 항만 프로젝트도 차질 없이 진행될 예정임.

     

 ○ 항공

  - 민간항공부는 구체적인 목표 정해 발표하진 않았지만, 세계적인 기준에 부합하는 항공시설을 갖춘다는 내부 목표 달성에 실패한 상황임.

  - 많은 공항이 충분한 여객기를 갖추지 못한 상황이며, 성수기에는 충분한 좌석을 갖추지 못할 때도 있고 기반 인프라 시설의 수요도 많은 상황이라서, 델리 공항과 같은 지하철과 연계된 교통시설이 요구됨.

     

 ○ 석탄 채굴

  - 사회 및 환경 문제의 벽에 부딪힌 상황임.

  - 2012년 3월까지의 예상 수요는 712mt에 달해서 인도 석탄부는 2012년 3월까지 공급 목표를 680mt로 설정했으나 2012년 3월까지의 예상 공급량은 591mt임.

     

 ○ 제조업 및 농업

  - 제조업은 11차 5개년 계획기간 목표 성장률을 매년 10% 이상으로 설정했으나, 2008/09년 세계경제위기를 겪는 등 외부요인 때문에 목표 달성이 어려운 상황임.

  - 2007/08 회계연도에 4.9%의 성장률을 보이며 적당한 성장률을 보였으나 2008/09 회계연도에 1.6%, 2009/10 회계연도에 0.4%의 성장률을 보이며 기대치에 모자라는 모습을 보임.

  - 농업마케팅 태스크포스인 Gokul Patnaik에 의하면, 농업의 지속적인 고성장을 위해서는 정부의 투자가 필요함.

     

 ○ 텔레콤산업

  - 텔레콤산업은 예외적으로 목표치를 달성했는데, 이동통신 가입자 6억 명을 목표로 설정한 텔레콤 산업은 2010년 2월에 이미 목표치를 달성했고, 월평균 신규 가입자가 1700만 명에 달함.

 

산업별 목표 달성 실패 현황

     

목표치

2010년 12월 현재 현황

전력(㎿)

78,577

32,032

고속도로(㎞)

35,000

7,736

석탄 채굴(mt)

680

319.8

항만(mt)

511

297

자료원 : 비즈니스 투데이

 

□ 시사점

     

 ○ 인도의 산업전망과 목표는 이와 같이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경우도 많고 투자에 시간도 많이 소모되므로 신중한 접근이 요구됨.

     

 ○ 전력, 고속도로, 항만은 목표치에 비해 달성 현황이 부족하기 때문에 인도 정부의 투자 증진 및 프로젝트의 증가가 기대되므로 앞으로 상황 예의 주시 필요함.

     

 ○ 전력, 고속도로, 항만 등 기본 인프라스트럭처가 목표치에 모자란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인도 인프라스트럭처가 부족한 현황이므로 인프라스트럭처 부문의 투자가 기대됨.

 

 

자료원 : 민트지, 비즈니스투데이, 이코노믹타임즈, KOTRA 뉴델리 KBC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11차 5개년 계획의 마지막 해 목표 달성 집중 분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