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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중국 젊은이들, "배우자는 인터넷으로 찾아요"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03-15
  • 출처 : KOTRA

 

중국 젊은이들, ‘배우자는 인터넷으로 찾아요’

- 쉽고 간편하게 마음에 드는 이성을 찾을 수 있어 인기 -

- 미혼자 수 2억 명 육박,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주목 -

 

 

 

□ 빠르게 증가하는 독신자 수

 

 ○ 독신자 수 1억8000만 명 시대

  - 중국 전국부녀연합회와 온라인 결혼 중개 사이트 바이허왕이 공동 조사·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현재 중국 내 독신자 수는 1억8000만 명에 달함

  - 또한 독신 남녀를 둔 부모의 23.8%가 자녀의 배우자 찾기에 나서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무려 2억6000만 명의 인구가 결혼대상 찾기에 나선 상황

  - 1995년 51.54%였던 중국의 15~29세 미혼인구 비율은 2005년 65.89%로 크게 증가했고, 15~39세 미혼 인구의 비율 또한 38.23%에서 45.71%로 상승

  - 특히 최근 상하이, 베이징 등 대도시의 미혼인구 비율은 40%에 육박함.

 

중국 미혼인구 연령별 비율

자료원 : 世紀佳緣□

 

 ○ 이혼율 증가로 재혼 상대 수요 급증

  - 최근 부부끼리 쉽게 만나고 쉽게 헤어지는 이른바 ‘산제산리(閃結閃離)’현상이 만연

  - 중국 민정부(民政部) 통계에 의하면 중국내 이혼율은 7년 연속 증가 추세이며 최근 2년간 이혼한 부부는 84만8000쌍에 달해 하루 평균 약 5000쌍이 이혼

  - 중국 내 외래 이주노동자 급증, 이혼 절차 간편화 등으로 인해 2010년 한 해 동안만 196만 쌍이 이혼했으며 최근 5년간 중국 내 이혼건수는 매년 7.65% 증가

  - 자치구별로는 쓰촨 성 내 이혼 부부가 16만9294쌍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장쑤 성과 산둥 성이 각각 12만947쌍, 11만6386쌍 이었으며 베이징은 총 3만2982쌍의 부부가 이혼

 

중국 연도별 이혼율 추이

(단위 : 만 쌍)

 

자료원 : 中華人民共和國民政部

 

 ○ 단신 귀족(單身貴族)의 증가

  - 상하이, 베이징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고학력, 고수입, 고직위의 이른바 3고(高)를 갖춘 ‘단신 귀족’들이 늘어남.

  - 과거에는 외모가 떨어지거나 경제적 능력과 학력이 낮아 어쩔 수 없이 싱글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현재 중국의 싱글은 고학력자와 화이트칼라가 대부분을 차지

  - 이들 독신 남녀는 대부분 자기성취욕이 높고 자신에 대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경향이 두드러져 중국 경제의 새로운 큰 손으로 부상

  - 특히 이들은 사랑과 관련된 일이라면 왕성하게 소비할 의욕도 갖고 있어 온라인 결혼 중개 시장의 주류로 등장함.

 

□ 인터넷 인구의 폭발적 팽창

 

 ○ 세계 최대의 인터넷 사용 인구

  - 현재 중국의 인터넷 인구는 4억5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2015년까지 7억5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또한 현재 휴대전화 단말기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이용자는 3억 명에 달함. 이는 향후 2년간 1억 명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도시와 농촌의 인터넷 접속 환경 차이도 현재의 4~5배에서 2배 정도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농촌지역에서는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 접속보다 휴대전화를 통한 접속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예측

 

중국 인터넷 사용 인구 증가 현황

(단위 : 명)

자료원 : 中國互聯□絡信息中心

 

 ○ 결혼 적령기 인터넷 사용자 증가

  - 결혼 적령기인 25~35세 인터넷 사용자 수의 지속적인 증가추세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결혼 중매 장터가 서기에 충분한 기반 제공

 

중국 인터넷 사용 연령층의 변화

(단위 : %)

자료원 : I-research

 

 ○ 온라인 결혼 중개에 대한 인식의 변화

  - 최근 실시된 온라인 중매에 관한 설문조사에서 70%가 넘는 응답자가 인터넷이 친구를 사귈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90% 이상이 온라인을 통해 배우자를 찾는 현상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임.

  - 인터넷 이용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은 전통적인 중매 방식보다는 온라인 중개 사이트를 통해 배우자를 찾는 사례가 늘어 회원 수가 급증함.

 

온라인 결혼 중개에 대한 인식

자료원 : 中國男女婚戀觀調査報告粉皮書

 

□ 중국 온라인 결혼 중개시장 동향

 

 ○ 3대 사이트가 가장 많은 점유율 차지

  - 현재 중국 내 개설된 온라인 결혼 중계 사이트의 수는 수백 개에 이르며, 그중 스지자위안왕, 바이허왕, 쩐아이왕이 3강 체제를 구축하며 전체 시장 점유율의 70%를 차지

  - 2011년 1월 기준 스지자위안왕의 회원 수는 3200만 명을 돌파하며 중국 최대 결혼 중개 사이트로 등극했으며 바이허왕과 전아이왕의 회원 수 또한 각각 2700만 명과 2600만 명을 넘어섬.

 

중국 온라인 중개 시장 3대 사이트 점유율 현황

자료원 : 互聯□實驗室

 

 ○ 영업 수익 매년 수억 위안에 달해

  - 2010년 중국 미혼남녀들이 결혼 상대 찾기에 사용하는 비용은 10억 위안(약 1700억 원)에 달했음.

  - 바이허왕은 2010년 한 해 동안 유료회원 가입자 수 300만 명을 돌파했고 2010년 1분기에만 전년 동기대비 10배가 넘는 수익을 올렸으며 기타 대형 결혼 중개 사이트들의 영업 수익 역시 매년 수억 위안 대를 기록

  - 또한 2010년 1분기 신규 회원 수 600만 명을 돌파하면서 온라인 영업수익도 100% 이상 증가해 1억 위안에 달했음.

 

중국 10대 온라인 결혼 중개 서비스 업체

(단위 : %)

업체명

로고

설립연도

주소

점유율

스지자위안왕

(世紀佳緣□)

2003

www.jiayuan.com

54.21

바이허왕

 (百合□)

2005

www.baihe.com

8.15

쩐아이왕

(珍愛□)

1998

www.zhenai.com

7.26

아이칭공위

(愛情公寓)

2005

www.i-part.com.tw

6.42

찌아워왕

(嫁我□)

2001

www.marry5.com

4.77

지우지우훈지아왕

(久久婚嫁□)

2005

www.99wed.com

4.25

치쥐왕

(奇聚□)

2005

www.qiju.com

2.82

주에뚜이100

(絶對100婚戀□)

2005

www.juedui100.com

2.79

아이우지아오요우

(愛屋交友)

1999

www.loveoo.com

2.50

즈이지아요우중신

(知己交友中心)

2003

www.zhiji.com

2.39

자료원 : 互聯□實驗室

 

 ○ 회원제의 운영 방식

  - 체계적인 시스템과 일대일 맞춤 서비스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회원 수도 최근 급증해 2~3년 전까지 무료로 제공됐던 서비스들이 유료로 전환됨.

  - 회원 가입 후 마음에 드는 이성에게 쪽지를 보내거나 온라인 채팅을 하려면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하며 1개월, 6개월, 1년 단위의 정액제 회원 가입도 가능

  - 상대방의 이름, 나이, 키, 체중, 학력 등의 기본 정보부터 직업, 월 소득, 주택 및 차량소유여부, 희망 자녀 수 등 상세 정보들까지 회원 가입 여부와 등급에 따라 차별적으로 제공되며 회원 등급 또한 일반, 고급, 다이아몬드 등 단계별로 나누어져 있음.

 

자료원 : cns photo

 

 ○ 오프라인에서의 만남도 주선

  - 스지자위안왕은 현재 후난TV에서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我們約會□’라는 배우자 찾기 프로그램을 후원함으로써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오프라인 만남까지 주선

  - 바쁜 직장 생활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가가 부족해 이성과 접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결혼적령기 남녀들에게 신분보장을 통해 중간 소개자 없이 1대1 만남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최근 신랑왕(新浪□)에서 미혼자 5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60% 이상이 독신으로 지내는 이유에 대해 ‘적당한 결혼상대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라고 응답, 배우자를 찾는 일이 가장 시급한 문제로 드러났으며, 이는 향후 온라인 결혼 중개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킬 전망

 

독신으로 지내는 이유

자료원 : 新浪□

 

 ○ 중국사회과학원은 중국 온라인 결혼 중개시장이 매년 100%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 향후 5년 이내에 시장규모 100억 위안(약 1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

 

 ○ 한 해 평균 1000만 쌍이 결혼, 100조 원의 웨딩 관련 시장을 보유한 중국에서 온라인 결혼 중개 서비스 업체들은 소득 상위 계층을 공략한 헤어, 메이크업, 웨딩드레스 대여 등의 연관 서비스와 결합된 스튜디오 촬영 패키지를 비롯, 웨딩 컨설팅 등의 분야까지 점차 사업영역을 확장할 것으로 예측

 

 ○ 동시에 교육서비스와 부부상담 컨설팅사업, 그리고 결혼 후 올바른 가족관계 정립을 통해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라이프컨설팅 사업도 주목받고 있음.

 

 

자료원 : 中國經濟周刊, 世紀佳緣□, 百合□, 百度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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