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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잘 나가는 기업의 브랜드 성공전략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1-03-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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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잘 나가는 기업의 브랜드 성공전략
□ 주요 기업 성공전략
○ (Nexian) 2007년 고품질 저가품 출시로 인도네시아 휴대폰 판매 급증해 2010년 약 1000만 대 판매 기록
- (틈새계층 공략) Blackberry를 갖고 싶으나 지불능력이 부족한 계층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기능을 가진 ‘Nexian Berry’를 출시
- (Bundling 서비스) Telkomsel/XL/Indosat 통신사와 함께 휴대폰, 데이터 서비스, SD 카드, 링톤 등을 묶은 Bundling 서비스 제공
- (3일 A/S 제공) 인도네시아에서 보기 드문 저가의 3일 A/S 제공(타 경쟁사들은 5~12일 소요)
○ (Kuku Bima Ener-G) PT. Sido Muncul사에 의해 2004년 출시된 에너지음료로 2006년 225%의 성장률을 기록, 에너지음료 부문에서 1위를 기록 중
- (차별화 전략) 경쟁사 제품의 판매가 저조한 시점, 경쟁사 제품보다 낮은 가격 그리고 경쟁사 제품과 다른 성분 사용이 적중
- (네트워크) 전통 허브의약품을 생산 판매하는 PT. Sido Muncul사의 판매 네트워크를 활용
- (유명 인사 광고 활용) 프로 권투 선수, 보디빌더, 연예인 등을 광고 모델로 활용해 소비자들의 소비욕구 고취
○ (D'Cost) 해산물 레스토랑 업체인 D'Cost는 2006년 3개의 매장에서 2010년 36개 매장으로 고성장
- (모던 디자인)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소비 중심지인 Mall에 모던 디자인 인테리어를 채택해 전통 디자인을 고집하는 경쟁사와 차별화를 둠.
- (다양한 마케팅 전략 활용)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중고소득층을 타깃, 중고소득층의 방문이 잦은 지역에 지점 Open, 그리고 구전마케팅 방법을 활용해 고객 유치
○ (Lion Air) Lion Air는 2010년 총 1600만 명의 승객을 유치해 시장점유율 1위(36.65%)를 기록
- (가격 메리트 활용)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가격에 민감하다는 점에 착안 경쟁사인 Garuda보다 낮은 가격 제공
- (신규 노선 및 항공기 구입) 신규 노선 개발과 항공기 구입을 늘려 고객 수요에 대응
○ (XL) 2005년 700만 명의 가입자 수가 2010년에는 4000만 명으로 증가한 통신회사
- (서비스 지역 확장) 군도 국가의 지리적 특성을 반영하듯이, 이동통신지역을 확대해 고객 수를 늘림.
- (가격 인하) 타 경쟁사보다 더 저렴한 서비스 수수료를 적용해 고객을 확보
□ 시사점
○ (가격 중시 전략) 인도네시아 중저소득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시, 가격을 가장 중요시 여김.
○ (다양한 프로모션)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저렴한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공짜(Gratis)를 선호, 신규 출시 브랜드는 가격전략과 함께 이 전략은 반듯이 마케팅에 포함돼야 함.
○ (화려함으로 승부)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현시소비를 선호해 화려하고 유명연예인들이 참여하는 프로모션에 영향을 받음.
○ (사후관리 서비스) 인도네시아 소비재 시장 진출 시 반듯이 A/S 등과 같은 사후관리 서비스가 수반돼야 함.
- 예를 들어, 일본 중장비 업체들은 광구, 주요 건설 현장에 가까운 곳에 A/S 센터를 두어 고객 만족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자료원 : SWA, 자카르타 포스트, KOTRA 자카르타 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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