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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교실에 전자・정보화 바람이 분다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03-09
  • 출처 : KOTRA

 

중국 교실에 전자·정보화 바람이 분다

- 전자칠판시장 성장률 연평균 109% -

- 농촌지역 교육산업에서의 시장잠재력 거대해 -

 

 

 

□ 교육 정보화 발전에 따른 수요 증가

 

 ○ 교육의 정보화, 현대화 발전 추세에 따라 중국 내 전자칠판의 수요도 꾸준히 상승세를 보임.

  - 전자칠판 시장은 2006년 산업이 형성되기 시작해 판매수량이 1만 대를 넘었으며, 이후 연 증가율 109%로 급속 성장함.

  - 2009년 중국 전자칠판 판매량은 6만7000여 대에 달했으며, 교육산업에서의 구매가 큰 비중을 차지함.

 

자료원 : 頭丁網

 

 ○ 전자칠판은 중국 교육시장에서 여전히 도입단계로서 설치 수가 전체 학급 수의 2%도 채 되지 않아 발전의 여지가 많음.

  - 중국의 지능형 교육시스템 도입 증가, 교육설비에 대한 대량의 자금투입, 멀티 교육의 수요 증가 등은 향후 전자칠판의 시장이 급성장하는 주요 요인으로 거론됨.

  - 중국 초·중·고교 및 유치원, 대학교 등의 수를 따졌을 때 중국 교육시장에서 전자칠판의 수요 규모는 약 850만 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현재는 주로 초등학교에서 전자칠판이 도입됨.

  - 2009년 전자칠판 조사보고에 따르면 초등학교의 전자칠판 구매가 전체 구매의 55%를 차지했으며, 초등학교를 포함한 교육부문의 전자칠판 구매 비율이 전체 전자칠판 구매의 93% 이상을 차지함.

 

 ○ 지역에 따른 경제발전 불균형과 교육정보화에 대한 관심도 차이 등으로 지역별 전자칠판의 사용률은 크게 차이를 보임. 베이징, 광저우, 항저우, 난징 등 대도시 및 동부연해지역은 전자칠판의 보급률이 높은 편이지만 2~4선 도시의 보급률은 아직 낮음.

 

□ 다양한 전자칠판의 출시

 

 ○ 액정 전자칠판은 투영기를 사용하지 않고 액정 TV를 디스플레이 매체로 한 새로운 인터랙티브 교육제품임.

  - 액정 전자칠판이 선호를 받는 주요 요인은 화면의 채색도가 좋고 환경 광선에 민감하지 않은 등 특징이 있기 때문임.

  - 기존 전자칠판 생산업체들 역시 액정 전자칠판 생산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TCL, LG 등 인지도 높은 액정 TV 생산 브랜드도 전자칠판 산업에 진출하는 등 액정 전자칠판 시장은 급속히 발전함.

 

 ○ 터치 전자칠판 역시 최근 출시돼 교육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은 제품임.

  - 멀티터치기능, 애니메이션과의 결합, 3D 등 새로운 디스플레이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터치 및 인터랙티브 체험이 가능한 특징을 가짐.

  - CCD 카메라, 적외선장치 등으로 멀티터치 기능을 실현했으며 반응속도가 빠르고 정밀도가 높은 특징을 가지며 수축, 확대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향후 전자칠판의 소비 트렌드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됨.

 

 ○ 극단초점 프로젝터를 이용한 전자칠판은 기존 프로젝터가 강의시 교사가 투영광선을 방해하는 등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임. 일부 학교에서 사용되나 아직 보급률은 낮은 편임.

 

자료원 : 投影時代

 

□ 중국 본토 브랜드가 우세

 

 ○ 중국 전자칠판 생산기술은 선진국과 격차가 존재함. 따라서 많은 외국 기업이 중국 전자칠판 시장의 잠재력이 높다고 판단해 중국시장 진출에 나섬.

  - 캐나다 SMARTboard와 Promethean 등의 기업은 이미 전자칠판산업에서 20여 년의 경험이 있으며 중국시장 점유율도 높은 편임.

  - 중국 본토기업인 TRACEboard(天士博), HiteVision(鴻合)은 기술력과 품질제고를 통해 전자칠판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그 외에도 다양한 기업이 전자감응기술, CCD 적외선 반응식의 전자칠판을 개발하는 등 경쟁이 더욱 격화되는 양상임.

 

2009년 브랜드별 전자칠판 시장점유율

자료원 : 頭丁網

 

 ○ 2009~10년 전자칠판이 대량으로 출시됨에 따라 가격은 하락세를 보임. 현재 인터랙티브 전자칠판 가격은 기술력, 성능, 스크린사이즈 등에 따라 차이가 많은 편임.

 

□ 시사점

 

 ○ 농촌 학교의 원격교육은 중국 정부의 주요 프로젝트 중 하나이며, 기초교육의 정보화 추진 등으로 인해 향후 농촌학교에 보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전자칠판의 기술 및 응용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교육산업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과 정부, 사무실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음. 향후 2년 정도까지 중국 전자칠판 산업의 발전속도는 가장 빠를 것이며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中國投影網, 慧聰敎育網, 中國數字視聽網, KOTRA 다롄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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