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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 회의 전자칠판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20-07-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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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격근무 확대로 전자칠판 등 스마트 회의기기 수요 증가 -
- 가격경쟁력 확보, 브랜드 인지도 제고, 현지기업과의 제휴가 관건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스마트 회의 전자칠판(智能会议平板)
8471.60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코로나19의 전 세계 확산으로 온라인을 통한 스마트 회의*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스마트 회의용 전자칠판 수요가 증가 추세
* 스마트 회의: 전자칠판, 이미지센서, 마이크, 스피커 등 솔루션을 통한 온라인 화상회의
ㅇ 현재 중국 스마트 회의 시장은 초기 발전단계이며, 지난해 시장규모는 13억 위안으로 전체 회의시장(스마트 회의+화상 회의+일반 오프라인 회의)의 5% 차지
- 코로나19로 스마트 회의시장이 활성화되기 시작함에 따라 전자칠판, 스마트 단말기기 및 플랫폼 등 관련 시장은 새로운 성장 계기 마련
-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성숙해짐에 따라 스마트 회의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해 회의시장의 성장 주력이 될 것이며, 향후 5년간 CAGR(연평균성장률) 30% 전망
2018-2021년 중국 회의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위안)
자료: AVC
ㅇ 중국의 스마트 회의 관련 시장의 고객은 80% 이상이 기업이며 그 중 제조업에서의 응용이 가장 높음.
2018년 중국 각 영역 스마트회의 응용 현황
자료: AVC
ㅇ 2017년부터 주목받기 시작한 스마트회의용 전자칠판의 2019년 판매량은 전년대비 8.6% 증가한 27만 6천대 기록
- 올해 1분기 판매량은 전년대비 46.1% 증가한 6만 2천대, 판매액은 전년대비 16.8% 증가한 11억 위안, 전 세계 코로나19 지속으로 국제무역에서의 스마트회의용 전자칠판 수요 지속 확대 전망
- 코로나19 기간 중국은 2천만 번의 스마트 회의가 진행되었으며, 회의용 전자칠판, 스마트 단말기 등을 포함한 전체 스마트 회의기기 시장 규모는 3,300억 위안 초과 전망중국 스마트 회의 전자칠판 판매량
(단위: 천대)자료: AVC
□ 수입동향
ㅇ 중국 스마트 회의 전자칠판(HS 8471.60)의 지난해 수입액은 전년대비 10.8% 증가한 10억 8305만 달러
- 중국 보세구와 타이완 제품이 중국 수입시장의 60% 이상 차지
- 對한국 수입은 점차 감소세(‘17년 수입대상국 4위→’18년 8위→‘19년 10위)
중국 스마트 회의기기(HS 8471.60) 수입 상위 10개국
자료: GTA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ㅇ 중국 로컬브랜드 시장점유율이 전 세계 시장에서 53% 차지, 로컬 브랜드가 강세이며 특정 브랜드에 대한 집중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
ㅇ 스마트 회의 전자칠판 브랜드 선두주자는 맥스허브(MAXHUB)로 올해 1분기 중국 시장점유율 28.8% 차지(1위)
- 맥스허브는 판서, 화면 미러링, 화상회의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올인원 대형 터치 디스플레이(전자칠판) 생산
- 현재 맥스허브는 20만개 기업에 전자칠판 및 스마트회의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
- 금융, 의료, 제조, 부동산, 정부업무 등 다양한 업계에서 사용하며, 전자칠판 출하량은 세계 1위
ㅇ 65인치 스크린 전자칠판의 시장점유율이 38.2%로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 55인치(17.6%), 86인치(17.3%), 75인치(15.4%) 순
중국 주요 스마트 회의 전자칠판 제품
브랜드
이미지
가격(위안)
제조국
비고
MAXHUB
24,499
(5세대)
중국
- 무선화면쉐어링 가능
- 판서 가능
- 안드로이드9.0/Windouws 10*
- 75인치 스크린
Horion
(皓丽)
3,999
중국
- 무선화면쉐어링 가능
- 판서 가능
- 프로젝트, 컴퓨터, 화이트보드, TV, 음향 등 기능 포함
- 55인치 스크린
TCL
8,997
중국
- 무선화면쉐어링 가능
- 판서 가능
- 안드로이드/Windouws 지원
- 55인치 스크린
Micrown
(美冠)
3,998
중국
- 무선화면쉐어링 가능
- 판서 가능
- 회의내용 스캔하여 휴대폰에 저장 가능
- 안드로이드/Windouws 지원
philips
299
중국제조
- 무선화면쉐어링 가능
- 판서 가능
- 회의내용 저장 가능
- 안드로이드/Windouws/iOS지원
화웨이
54,999
중국
- 무선화면쉐어링 가능
- 판서 가능
- AI 기술 접목
- 화웨이 앱스토어 탑재
- 86인치 스크린
자료: 징둥닷컴 등
ㅇ 중국 스마트 회의 전자칠판 유통채널은 브랜드 직영 매장, 대리점, 전자 전문 사이트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이 있음.
- 코로나19로 온라인 소비가 주류가 되면서 전자상거래 플랫폼 판매가 활성화
□ 관세율
ㅇ 2020년 현재 한국산 스마트 회의 전자칠판(HS 8471.60) 對중 수출시 최혜국 세율(MFN 0%) 적용 가능
스마트 회의기기(HS 8471.60) 관세율 비교
MFN
일반
증치세율
한중 FTA
0%
1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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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 수출입세칙
□ 수입규제 및 통관제도
ㅇ 중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스마트 회의기기 제품은 CCC인증 취득 및 인증마크 부착 필요
- CCC마크는 전기·전자제품, 자동차 등의 제품에 대한 안전 및 품질 인증제도로, 중국으로 수출되는 품목은 반드시 중국인증기관으로부터 CCC마크를 받아야만 수출 가능
- CCC 인증은 인증기관 신청 수리부터 인증서 발급까지 약 3~6개월 소요
□ 전망 및 시사점
ㅇ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스마트 원격회의에 필요한 전자칠판 시장수요 확대 전망
- 중국 국내 로컬기업의 경쟁이 치열한 만큼 고(高)스펙·고(高)품질 경쟁력을 보유함과 동시에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관건
- 중국 수출 시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홍보와 시장 노출이 필요
ㅇ 상시적인 A/S가 필요한 제품인 만큼 현지 기업과의 협력 필요
- 중국 현지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시장 진출 노하우 획득 및 중장기적 협력과 함께 기술력 획득 필요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AVC, 징둥닷컴, 티몰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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