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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고유가시대 알뜰 쇼핑법 엿보기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3-08
  • 출처 : KOTRA

 

美, 고유가시대 알뜰 쇼핑법 엿보기

-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꾸준한 상향세 보여 –

- 소비자들 인플레이션에 다양한 절약법으로 대응, 달러스토어 구매 증가 -

 

 

 

□ 미국 물가 지수 통계

 

 ○ 국제 원유가가 리비아 상황 등 중동지역의 불안과 더불어 급상승하는 상황에서 UN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 식량 가격은 지난 8개월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지난 1월 전달에 비해 2.2% 상승세를 보임.

 

 ○ 국제 유가는 배럴당 100달러를 상한하며 시카고에서 거래 중인 유제품 가격도 지난 1월에 26%, 지난 2월에는 15% 올라 상한가를 보이고 밀과 옥수수 등 작물 가격도 오르고 있음.

 

 ○ 이러한 국제적 정세와 더불어 미국의 물가는 지난 1월 전달 대비 총 0.4% 상승해 1년 평균 1.6% 증가했으며 특히 휘발유의 물가지수는 13.4% 증가해 식료품과 에너지 가격을 중심으로 인플레이션을 보임.

 

2010년 원유가격 변화

자료원 : 에너지 트레이딩(Energy Trading.com)

 

□ 미국 소비자들 다양한 절약법

 

 ○ Investopedia에 따르면 고물가 시대에 사는 미국 소비자는 다양한 절약 전략을 실천하고 있는데, 이 사이트는 다음과 같은 권고를 함.

 

 ○ 외식을 자제 – Mint.com에 따르면 2009년 미국 소비자 가정들은 연평균 300달러 이상을 외식에 쓰고 있는데, 이를 줄이고 집에서 식사를 하도록 함.

 

 ○ 가정의 식료품과 다른 제품 구매 시 구매 목록을 작성해 매주의 식단에 맞는 식료품만 구매하고 충동구매를 자제함. 미국 슈퍼마켓들은 매출을 늘리기 위해 우유나 치즈 등 미국 가정의 필수품을 슈퍼마켓 뒤쪽에 진열하는데, 충동구매를 막기 위해 슈퍼마켓의 가장자리를 돌며 쇼핑을 하도록 권고. 쇼핑 전에는 반드시 식사 등으로 충만감을 느끼도록 해 식품의 충동구매를 방지

 

 ○ Ready Made Meals나 냉동식품은 더 비싸므로 신선한 재료인 야채 과일을 구매하는 게 이익임. 플라스틱 용기에 든 물을 구매하는 것보다 수돗물을 마시거나 대용량 용기에 든 물을 구매할 것

 

 ○ 애들을 데리고 쇼핑을 나가지 말 것. 아이들로 인해 지체되는 시간 때문에 더 오래 가게 안에 있을수록 더 많은 소비를 하게 됨.

 

 ○ 샘스 클럽(Sam’s Club) 이나 코스트코(Costco)같은 대형 창고형 할인점을 유용하게 이용할 것. 단 가격의 비교가 필요. 각 슈퍼마켓의 고객 카드나 포인트 카드(Reward Card)를 사용할 것. 쿠폰을 적절하게 사용할 것. 온라인에 쿠폰 사이트가 다양하게 포진해 있으므로 온라인 쿠폰을 쇼핑에 활용할 것

 

 ○ 로컬 제품을 사용할 것. 산지의 제품은 신선하고 가격이 싼 특징이 있음. 슈퍼마켓은 눈높이 수준에는 가장 비싼 제품을 주로 진열하므로 진열대의 낮은 곳이나 주변에서 값싼 대체품을 찾을 수 있음. 보통 슈퍼마켓의 계산대에는 과자류나 사탕류 등이 전시돼 있어 충동구매를 하게 되므로 주의할 것

 

 ○ 세일 상품을 겨냥해 쇼핑하되 쇼핑 목록에 있는 경우에만 살 것. 세일 상품을 사는 경우에는 세일의 시간 제약을 잊지 말고 지킬 것. 식단을 대체할 싼 재료가 있으면 대체할 것. 자주 쇼핑을 나가지 말 것

 

 ○ 신용카드보다 현금을 사용할 것. 항상 쇼핑이 끝날 때에는 쇼핑 품목과 가격을 확인할 것

 

자료원 : 구글 이미지

 

□ 달러 스토어 매출 증가

 

 ○ 전미 네트워크 채널인 NBC는 최근 소비자들의 달러스토어(모든 물건이 1달러인 최저가 상점)소비가 급증하면서 전 미국에 약 33군데 달러스토어 체인이 더 늘었다고 보도. 달러스토어는 체인 스토어로 Dollar Tree, Dollar General Corp., Family Dollar Store Inc. 등이 있으며, 미국 각 지역에 분포에 있음.

 

 ○ WSL Strategic Retail의 Wendy Liebman에 따르면 달러 스토어는 과거의 가난한 사람만을 위한 가게라는 불명예를 벗어나 브랜드가 있는 제품과 다양한 가정 필수품을 판매함. 현재 일부 스토어에는 코카콜라나 하인즈 케첩 같은 상품을 찾아볼 수 있음. 특히 파티 제품이나 애완동물 용품, 가정용 청소용품 등이 일반 슈퍼마켓보다 달러스토어에서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임.

 

□ 시사점

 

 ○ 고유가와 높은 물가에 반응하는 한국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미국 소비자들도 가격에 대한 민감함을 보이므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을 특히 고려할 것이 필요

 

 ○ 일본의 100엔 가게처럼 미국의 달러 스토어 매출이 증가한 것은 과거 소비에 매우 관대하던 미국인들의 성향이 조금은 변화돼 높은 물가 시대를 절약으로 이겨내려는 경향을 보여주는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 Bloomberg, Investopedia, Energy Trading, MSNBC, WSL Strategic Retail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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