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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신발시장, 성장세 지속될 듯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1-03-08
  • 출처 : KOTRA

 

러시아 신발시장, 성장세 지속될 듯

 

 

 

 ○ 러시아 신발시장은 매년 상당히 안정적인 성장 속도를 보이며 평균 14%에 달함. 또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데, 이는 러시아 사람 대부분이 좀 비싸더라도 보다 품질이 좋은 신발 제품을 선호하는 것과 관계가 있음.

 

 

 ○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2009년에는 신발류 시장 전체 매출이 감소했음. 러시아 신발연합 자료에 따르면, 신발류 시장 규모는 1년 동안 25~30% 감소했음. 나탈리아 데미도바 러시아 신발연합 본부장은 러시아 시장은 수입 의존율(매출의 90% 차지)이 매우 높다고 언급함. 러시아 가죽제화연합의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신발 수입규모는 2억8580만 켤레였던 것에 비해 2009년에는 2억2210만 켤레에 그쳐 신발 수입이 22.3% 감소했음. 러시아연방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2009년 러시아에는 가죽 구두 7360만 켤레(2008년보다 1.5배 감소)가 수입돼 수입액은 총 12억 달러(2008년 대비 33.4% 감소)에 달했음.

 

 ○ 2010년부터 신발류 시장은 회복되기 시작했음. 신발 수입면에서도 신발류 시장의 회복세는 두드러졌음. 러시아 연방 관세청에 따르면, 2010년 1분기 가죽신발 수입은 2009년 총 수입액의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2650만 켤레로 5억5610만 달러에 달했음. 러시아 가죽 제화연합에 따르면, 2010년 1분기 신발 총 수입규모는 전년동기대비 20% 증가해 8200만 켤레에 달했음.

 

 ○ 2010년 신발 시장의 총 규모는 3억2660만 켤레 즉, 158억 달러로 추산되며 2011년은 3억4000만 켤레, 173억 달러로 예상됨.

 

 ○ 러시아에서 가장 큰 소매 기업인 Center Obuvi는 2010년 한 해 동안 7억2000만 달러치를 판매했음. 러시아 시장에서 Center Obuvi의 점유율은 수량면에서는 7.96%, 금액측면에서는 4.56%를 차지함. 2010년 Center Obuvi는 2600만 켤레의 신발을 판매해 판매량은 37% 증가해 5억2600만 달러에서 7억2000만 달러에 달했으며, 2011년에는 3500만 켤레 판매를 목표로 함. Center Obuvi는 러시아뿐만 아니라 CIS 국가, 발트 3국, 서유럽, 중국까지 시장을 진출할 예정이며, 2011년 가을에 홍콩이나 런던에 주식상장을 할 수 있을 것임.

 

 ○ Center Obuvi는 러시아의 84개 도시에 575개의 매장이 있으며, 이 중 520개 매장은 직접 소유하고 있음. : 420곳은 Center Obuvi라는 상호를 사용하고 100곳은 젊은이들 취향의 신발 전문점인 Centro라는 이름으로 운영됨. 2010년 한 해 동안 Center Obuvi는 160개의 매장을 열었으며 2011년에는 Center Obuvi 190개, Centro 60개로 총 250개 매장 오픈을 계획함.

 

 ○ Center Obuvi에 비해 다른 신발 소매기업들은 다소 더디게 성장했는데 Ekonika(같은 이름의 133개 매장 보유)는 2010년 한 해 동안 판매가 약 30% 증가했음. Obuvi Rossii(Vestfalika 및 Peshehod라는 이름으로 115개 이상의 매장 보유)는 2010년 수입이 20% 증가해 16억 달러의 판매고를 올렸음. Ekonika 체인망은 올해 14개의 매장을 늘릴 예정이고, Terbolina사는 20개의 매장을 늘릴 예정임. 또한, 남성 신발업체인 Ralph ringer는 여성 신발 생산을 시작했음.

 

 ○ 약 90%의 신발은 외국에서 수입되고, 중국(85%), 터키(7~9%), 독일과 이탈리아(5%) 등으로부터의 수입량이 많음. 러시아연방 관세청에 따르면, 2009년 11개월간 가죽신발 수입량은 6890만 켤레, 11억5000만 달러로 평가됨.

 

 ○ 러시아의 신발생산 증가 속도는 다소 불안정한 편이지만 매년 다양하고 역동적으로 증가함. 신발시장 구조에서 남성용 신발이 전통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전문 리서치기관인 "Marketing Plus"에 따르면, 약 4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여성용 신발이 약 30%를 차지하며, 나머지 부분은 어린이 신발 및 전문가용 특수 신발들이 포함됐음.

 

 ○ 러시아 신발 시장의 정확한 규모를 측정하기는 쉽지 않으며, 계산방법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암시장의 비중 또한 상당히 큰 편임. 전반적인 자료를 종합해 볼 때, 2008년 러시아 신발 시장의 규모는 약 4억5000만에서 6억 켤레인 것으로 나타남.

 

 ○ DISCOVERY Research Group의 조사에 따르면, 2009년 러시아 신발시장 규모는 주로 밀수입돼 형성된 암시장을 고려해서 2009년 8개월간 약 1억5000만 켤레에서 약 3억6000만 켤레로 평가됨. 시장의 성장 속도는 약 14~15%이나, 2009년 들어서 시장의 성장 속도는 2008년 금융위기의 여파로 상당히 둔화됐음.

 

 ○ 산정방식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전체 신발시장 규모는 약 100억~120억 달러로 추정되고, 전문가에 따르면, 2008년 러시아 1인당 신발 소비량은 2~3켤레 정도이며, 평균 2.6켤레인 것으로 나타남. 2009년 8개월간 신발 수요는 약 20% 감소하며, 40~50% 소비자들이 신발에 대한 비용을 줄였다고 Discovery Research Group에서 밝혀졌음.

 

 ○ 2009년 8개월간 러시아 내 신발 생산량은 3670만 켤레로 2008년 동기 대비 약 3.8% 감소했음. 2009년 러시아 내의 신발 생산량은 5780만 켤레로 2008년 동기 대비 약 4.0% 증가했음.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2010년 11개월간 러시아 내의 신발 생산량은 8860만 켤레로 2009년 동기 대비 약 70.3% 증가했음. 남성, 여성, 어린이 신발 3가지로 시장을 분류할 때, 여태까지 시장의 제1선도 기업이었던 "브리스 보스포르(Bris-bosfor)"사의 시장 점유율은 2009년 들어 2배로 감소해10%에 지나지 않음. 대신 "무야 프로닥션(MUYA Production)"사는 11%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2009년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해 러시아 신발 시장 또한 어려움을 겪었으며,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수입 제품 시장에까지 영향을 받았음. 또한, 개인소득의 감소 및 소비수요의 감소, 대출 및 해외 재정지원의 높은 이자율, 루블화 평가절하 그리고 생산의 감소, 늘어나는 실업자, 장기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부재 등이 신발 생산업체의 생산비용을 상승시켰음.

 

 ○ 2009년 신발산업은 위기를 맞았음. 연간 1인당 신발 구매는 평균 2켤레 정도로 감소했으며, 한편으로는 달러 환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달러를 사고파는 달러상들의 경제 상황이 좋지 못한 것이 그 이유라고 볼 수 있음. 또한 실제로 신발을 운송하고 판매하는 데 필요한 무역 조건 등이 금융 위기로 인해 비싸졌음. 이로 인해 많은 업체가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지 않았을뿐더러, 많은 소매 업체가 신발시장에서 사업을 접었음.

 

 

 ○ 하지만 값싼 가격으로 시장에 신발을 공급하는 대기업들은 반대로 재정적으로 더 탄탄해지기 시작했음. Comcon사가 실시한 수요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금융 위기 동안 새로운 신발 구매를 줄일 뿐만 아니라 신발 가격까지 줄이는 등 신발 구매비용을 절약하기 시작했음. 신발 시장은 가격 분류에 따라 상황이 바뀌었다고 볼 수 있음.

 

 ○ 저가 브랜드 신발시장(평균 약 1000루블)은 중고가 브랜드 신발(1000~4000루블) 시장이 15~20% 정도 축소되면서 성장했음. Discovery Research Group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오늘날 저가 브랜드 신발시장은 거의 5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저가 브랜드 신발 시장에서는 대형 할인 체인점 Center Obuvi, Obuvi Rossii 그룹의 계열사 Peshehod, 노보시비르스크의 대규모 신발업체 Monro 등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앞에 나열된 회사들은 주로 중국에서 신발을 수입하며, 러시아산 신발은 총 거래 규모의 5% 정도밖에 되지 않음. 현재 이러한 저가 브랜드 신발업체들은 다른 신발 업체들이 부도가 나는 것에 반해, 체인점 수를 계속해서 늘리고 있음.

 

 ○ 한편, Center Obuvi사는 2010년 150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했음. 현재 이 업체는 러시아 전역에 총 500여 개의 사설 매장과 60여 개의 체인점을 가지고 있음. 또 다른 신발업체인 Obuvi Rossii는 2010년 20개의 매장을 오픈했으며, 2011년까지 30개 매장을 추가로 더 오픈할 예정임. Obuvi Rossii의 저가 브랜드 Peshehod는 2009년 경제 위기 때 자사의 중고가 브랜드 Vestfalika에 비해 많은 판매율을 나타냈음. 신발 체인 업체 Monro 또한 경제 위기 때 성장한 것으로 보이며, 소비자들이 저가 브랜드를 많이 구매하면서 시장 내 총 판매량이 15~20% 정도 증가했음.

 

 ○ 이러한 대형 할인 신발 업체는 중소기업을 인수하기 시작했음. Center Obuvi사는 모스크바의 체인점인 Bonita(16개 매장), 상트페테르부르크의 Obuvi-Shok(8개 매장)을 인수했음. 또한 Monro는 2010년 봄 처음으로 Shagomer 체인점(10개 매장)을 병합했으며, 현재는 완전히 인수한 상태임.

 

 ○ 대형 할인 업체들은 저렴한 중국산 신발을 대량으로 구매해 러시아 전역에 제공하고 있으며, (모스크바 북동쪽에 위치하던 Cherkizovski 시장이 가장 큰 신발 시장을 형성했다고 볼 수 있음. 참고로 Cherkizovski 시장은 2009년 6월에 강제 폐쇄됐음). 또한 이러한 업체들은 다른 시장 혹은 매장에서 중국산 신발을 제공하고 있음.

 

 ○ 이 기간 동안 Terbolina, Ekonika, Monarh, Citi Obuvi, Vestfalika 등과 같은 중고가 신발 브랜드를 판매하는 소매 업체들의 상황은 점점 안 좋아지기 시작했음. 소비자들은 저렴한 신발을 선호하기 시작했고, 중고가 브랜드 신발은 15~20% 정도 판매가 줄어들었으며, 금전적인 규모로 따지면 중고가 신발 시장 규모는 훨씬 축소했다고 볼 수 있음. 또한 경제 위기 이전의 판매 수량을 맞추기 위해서 중고가 신발 브랜드 업체들은 가격 파괴 혹은 세일을 할 수밖에 없었음.

 

 ○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모든 기업은 최대한의 효율성을 끌어낼 수 있는 사업을 하기 시작했고, 가장 처음으로 경제 위기로 인해 손해를 보고 있는 매장의 문을 닫았음. 몇몇 업체는 값싼 재질로 만든 신발을 구매하면서 제품의 원가까지 절약하기 시작했음. 신발의 품질을 절약하고자 한 업체들은 특히 경제적으로 안 좋은 상황에 놓여 있는 소매 업체 30여 개 정도로 집계됐음. 수입산 신발의 품질이 낮아지면서 세관을 통과하는 물품의 상황 또한 달라졌음. 2008년과 비교해 보았을 때 2009년 신발 총 운송량 무게는 약 20% 감소했으며, 가죽 신발은 35% 감소했음. 또한 이전에 좀 더 값비싼 제품을 수입하던 업체들은 중국산 바이어들에게서 값싼 신발을 주문하기 시작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중고가 브랜드 신발 시장의 가능성을 높게 매기고 있음. 전문가들은 대규모 신발 시장이 아니라 중고가 브랜드 시장이 좀 더 빨리 경제 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한편 경제 위기 시기, 즉 현재 소매 매장 및 자사 매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소규모 수입 업체, 체인 매장을 30~40개 정도 가지고구매있는 중소기업들이 가장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다고 볼 수 있음. 소매 신발 회사 협회 협회장인 알렉세이 키스테네프는 앞서 나열한 기업들의 30%가량이 러시아 신발 시장에서 발을 뺐다고 밝혔음. 이 회사들은 판매량도 충분하지 않았을뿐더러 재정 상황도 좋지 않았음.

 

 ○ MakFine사와 같이 개인 소매 네트워크망을 가지고 있는 대형 공급업체 및 수입업체들은 좀 더 나은 상황에 있다고 볼 수 있음. 이러한 업체들은 대규모 사업 계획을 진행시킬 수 있을 정도로 자금 사정이 좋다고 볼 수 있으며, 소매 판매를 통한 수입 또한 큼.

 

 ○ 한편, 신발 시장에서 발을 뺀 업체들의 자리에는 중국기업들이 진출하기 시작했음. 벌써 중국기업들은 저렴한 가격 등을 이점으로 러시아 기업을 몰아내고 있으며, 큰 이익을 벌어들이고 있음.

 

 ○ 이러한 시장의 변화로 인해 대형 신발 체인점이 더 강세를 보이고, 도매 업체들은 감소할 것을 예상됨. 러시아 도매업체들은 시장 내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려 할 것이고, 중국 정부가 중국 기업들을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는 더 극명히 드러날 것으로 보임.

 

품목 구분에 따른 신발류 HS코드 64군 수입

HS

품목설명

수입액(백만 달러)

점유율(%)

증감률(%)

2008

2009

2010

2008

2009

2010

10/09

0

--World--

2,950.695

2,188.153

3,729.436

100.00

100.00

100.00

70.44

1

China

2,087.126

1,502.859

2,749.445

70.73

68.68

73.72

82.95

2

Italy

262.091

197.659

244.232

8.88

9.03

6.55

23.56

3

Vietnam

111.731

93.784

119.058

3.79

4.29

3.19

26.95

4

Turkey

35.369

31.481

93.747

1.20

1.44

2.51

197.79

5

Indonesia

57.945

52.373

66.508

1.96

2.39

1.78

26.99

6

Germany

44.727

28.723

48.405

1.52

1.31

1.30

68.52

7

Slovakia

29.692

28.589

32.434

1.01

1.31

0.87

13.45

8

Ukraine

25.549

21.201

32.174

0.87

0.97

0.86

51.76

9

Thailand

32.669

34.294

29.148

1.11

1.57

0.78

-15.00

10

Poland

22.705

16.707

28.331

0.77

0.76

0.76

69.58

11

Portugal

24.728

15.500

28.108

0.84

0.71

0.75

81.34

12

Romania

23.062

15.797

26.762

0.78

0.72

0.72

69.41

13

Brazil

20.791

19.380

25.147

0.71

0.89

0.67

29.75

14

Tunisia

13.084

14.578

25.117

0.44

0.67

0.67

72.30

15

India

17.294

12.158

20.444

0.59

0.56

0.55

68.16

16

Morocco

11.252

12.367

20.168

0.38

0.57

0.54

63.07

17

Spain

24.621

16.162

19.873

0.83

0.74

0.53

22.96

18

France

13.509

13.490

18.068

0.46

0.62

0.48

33.93

19

Taiwan

2.518

1.554

17.286

0.09

0.07

0.46

1,012.47

20

Finland

9.296

8.257

14.532

0.32

0.38

0.39

75.98

21

Unidentified Country

2.085

4.227

10.781

0.07

0.19

0.29

155.04

22

Hungary

3.809

3.823

8.837

0.13

0.18

0.24

131.13

23

EU

16.218

5.419

5.442

0.55

0.25

0.15

0.42

24

Moldova

7.821

3.630

4.548

0.27

0.17

0.12

25.29

25

Cambodia

1.298

1.702

3.744

0.04

0.08

0.10

120.04

26

Austria

7.372

4.338

3.728

0.25

0.20

0.10

-14.08

27

United States

2.358

2.331

2.634

0.08

0.11

0.07

13.01

28

Serbia

3.475

3.464

2.582

0.12

0.16

0.07

-25.46

28

Slovenia

5.861

1.077

2.466

0.20

0.05

0.07

128.88

30

Bulgaria

1.189

0.345

1.695

0.04

0.02

0.05

392.03

31

Bosnia&Herzegovina

0.912

1.013

1.528

0.03

0.05

0.04

50.87

32

Switzerland

4.587

2.939

1.520

0.16

0.13

0.04

-48.27

33

Kyrgyzstan

3.289

2.594

1.463

0.11

0.12

0.04

-43.59

34

Greece

1.790

1.282

1.428

0.06

0.06

0.04

11.46

35

Croatia

2.059

0.665

1.428

0.07

0.03

0.04

114.82

36

Pakistan

0.185

0.710

1.318

0.01

0.03

0.04

85.54

37

Armenia

0.757

0.682

1.256

0.03

0.03

0.03

84.20

38

Bangladesh

0.346

0.611

1.244

0.01

0.03

0.03

103.55

39

Albania

0.133

0.227

1.188

0.01

0.01

0.03

422.50

40

United Kingdom

2.257

1.362

1.100

0.08

0.06

0.03

-19.26

41

Canada

2.874

1.748

1.040

0.10

0.08

0.03

-40.48

42

Malaysia

0.591

0.712

1.032

0.02

0.03

0.03

45.03

43

Iran

0.698

0.000

1.028

0.02

0.00

0.03

0.00

44

Korea,South

1.498

0.725

0.961

0.05

0.03

0.03

32.48

45

Czech Republic

1.062

0.456

0.847

0.04

0.02

0.02

86.02

46

Estonia

0.182

0.670

0.794

0.01

0.03

0.02

18.44

47

Syria

0.074

0.376

0.732

0.00

0.02

0.02

94.78

48

Dominican Republic

0.506

0.228

0.646

0.02

0.01

0.02

183.45

49

Sweden

0.432

0.362

0.572

0.02

0.02

0.02

58.09

50

Hong Kong

0.526

0.704

0.385

0.02

0.03

0.01

-45.26

자료원 : WTA(World Trade Atlas), 러시아 관세청

 

 

자료원 : Expert, RBC, Comcon, KOTRA 모스크바 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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