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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이 뜬다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1-02-17
  • 출처 : KOTRA

 

중국,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이 뜬다

- 중국 마이크로 블로그 사용자 1억 명 돌파 -

-마이크로 블로그, 기업홍보, 이미지개선뿐만 아니라 위기대처와 판매효과 높아 -

 

 

 

□ 중국 마이크로 블로그 사용자 1억 명 돌파

 

 ○ 중국에서도 마이크로 블로그 사용자가 크게 늘고 있음.

  - 중국의 대표 포털사이트인 신랑망이 마이크로블로그(新浪微博)를 정식으로 운영하기 시작한 2009년 8월부터 2010년 10월까지 신랑 마이크로 블로그 사용자 수가 5000만 명에 이름.

  - 상하이대학교 위칭(輿情)연구실험실이 발표한 ‘2010 중국 마이그로 블로그 연간 보고서(2010中國微博年度報告)’에 따르면 마이크로 블로그는 중국 내 최대의 의사소통 채널이자 네티즌이 가장 선호하는 정보교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음.

 

 ○ 신랑웨이보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자 소후(搜狐), 텅쉰(騰訊), 왕이(網易) 등 포털사이트도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를 개시함.

  - 상하이교통대학교 통계로는 2010년 10월까지 중국의 마이크로 블로그 사용자 수가 1억2522만 명에 달함.

 

□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

 

 ○ 중국에서도 마이크로 블로그가 전통매체인 신문, 잡지, TV 등과 비슷한 수준의 정보수집채널로 인식되고 마이크로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함.

  - 중국의 기업인들은 마이크로 블로그를 개설해 기업인 스스로뿐만 아니라 기업에 대한 홍보와 이미지 개선, 인지도 상승효과를 보고 있음.

  - 노키아는 스마트폰 N8 출시를 앞두고 신랑(新浪) 마이크로 블로그에 ‘N8 마이크로 블로그 브리핑’을 개시한 지 7시간 만에 댓글 8만9034개, 관련 내용을 검색한 네티즌이 4만9277명에 달하는 등 적지 않은 홍보 효과를 거둠.

 

노키아 마이크로 블로그

자료원 : 신랑망(新浪網)

 

 ○ 위엔저우 인테리어회사(元洲裝飾公司)는 마이크로 블로그를 잘 활용하는 기업으로 꼽힘.

  - 2010년 9월 28일 국경절을 앞두고 위엔저우 인테리어사는 중국 건립 6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궈칭(國慶)'라는 이름의 네티즌에게 경품을 주는 이벤트를 마이크로 블로그를 통해 홍보함.

  - 5000번째와 8000번째, 1만 번째 댓글을 남긴 방문자에게 소파 및 상품권을 경품으로 준다고 글을 올리자 네티즌들이 폭발적인 관심을 보임.

  - 2010년 10월 10일까지 위엔저우 마이크로 블로그에 댓글을 남긴 네티즌이 3만 명에 달하는 등 해당 마이크로 블로그 누적 방문자 수가 100만 명에 이름.

 

 ○ 일부 기업은 마이크로 블로그를 통해 홍보뿐만 아니라 위기상황을 넘기기도 함.

  - 중국의 유명 발모샴푸 생산기업인 빠왕(霸王)은 2010년 7월 빠왕샴푸에 발암물질이 함유돼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재빨리 마이크로 블로그를 만들어 29개의 글을 올려 해명하는 등 발빠른 대처로 위기를 무사히 넘김.

 

 ○ 마이크로 블로그는 비용이 저렴하고 운영이 복잡하지 않아 중소기업들이 선호하는 크게 선호함.

  - 일부 중소기업들은 마이크로 블로그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기도 함.

  - ‘웨이멘(維棉)’ 양말생산기업은 신랑웨이보(新浪微博)와 텅쉰웨이보(騰訊微博)를 통해 양말을 홍보 및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두 달간 수주량이 4000켤레가 넘는 등 마이크로 블로그를 활용해 최소의 비용으로 적지 않은 효과를 봄.

 

위엔저우 인테리어사 마이크로 블로그

자료원: 신랑망(新浪網)

 

□ 마이크로 블로그의 홍보 효과 증대 및 공신력 향상

 

 ○ 중국에서 마이크로 블로그를 홍보에 활용하는 계층이 연예인,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기관, 공기업 등으로 범위가 확대됨.

  - 마이크로 블로그가 단순한 홍보 및 판촉의 역할을 하는데서 벗어나 공공기관이 일반시민과 자유롭게 교류하는 장으로 활용됨.

  - 대표적으로 2010년 1월 14일 정저우철도국(鄭州鐵路局)은 철도국으로서는 최초로 마이크로 블로그를 개설, 춘윈(春運, 귀향길)에 대비하기 위해 마이크로 블로그에 탑승, 티켓 정보를 올려 많은 관심과 호평을 받음.

  - 2010년 1월 31일까지 정저우철도국의 마이크로 블로그 방문자 수가 31만 명을 돌파하자 베이징철도국, 광저우철도국 등도 잇따라 마이크로 블로그를 개설함.

  - 구정 연휴 중 상하이시청과 21개의 법원, 상하이경찰국, 상하이출입관리국, 상하이철도국, 자베이구(閘北區) 구청 등 정부도 마이크로 블로그를 개설하는 등 정부기관 중심으로 마이크로 블로그 개설이 활발함.

 

정저우 철도국 마이크로 블로그

자료원 : 신랑망(新浪網)

 

 

자료원 : 21세기상업평론(21世紀商業評論), 신랑망(新浪網), 신화망(新華網), 왕이(網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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