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유아용품시장 브랜드별 선호도 분명해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02-14
  • 출처 : KOTRA

 

中, 유아용품시장 브랜드별 선호도 분명해

- 보조식품, 기저귀, 화장품 등 글로벌 브랜드의 선호도 50% 이상 -

- 안전성 확보 및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시장진입 관건 -

 

 

□ 시장규모

 

 ○ 중국 유아용품 소비시장은 매우 거대함. 2008년 출생한 영아는 2000만~3000만 명에 이르며 8~36개월의 유아가 약 6700만 명, 16세 이하 어린이는 약 3억2000만 명에 달함.

 

 ○ 개혁개방 이후 중국 소비자의 생활수준 제고에 따라 유아용품시장은 두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하며 최근 시장규모는 1000억 위안 이상을 기록함.

  - 특히 중국의 계획생육(計劃生育) 정책으로 ‘4+2+1’ 가정이 사회 주류의 가정구조로 정착되면서 아이들의 가정 및 사회에서의 지위가 매우 높아짐.

  - 향후 중국 유아용품과 아동 소비시장은 매년 시장규모 1조 위안 이상의 대형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전문가들은 중국 유아용품시장은 잠재력이 매우 크고 수익률이 높은 산업 중 하나로 전망함.

 

 ○ 1가족 1자녀라는 특성으로 유아용품에 대해 아끼지 않는 특성과 중국 소비자의 경제력 향상, 멜라민 분유사태 등으로 불거진 중국 브랜드의 신뢰성 하락 등 원인으로 유아용품에 대해서는 가격 요소보다는 안전성, 편안함, 브랜드 등 요소가 소비를 많이 좌우함.

 

□ 경쟁동향

 

 ○ 중국 유아용품 생산업체는 대부분 연해지역에 집중됨. 중국 유아용품 소매업종에 종사하는 기업 수는 2006년 2만여 개에서 2008년 3만여 개로 급증함.

  - 중국 내에 전문적인 유아용품 브랜드는 많지 않으며 규모가 있는 기업은 30개 미만인 상황임.

 

 ○ 중국 내 유아용품 생산기업은 많이 있으나 대부분 자체적인 브랜드를 형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중국 내 유통되는 유아용품은 대부분 미국, 홍콩, 대만 등 수입 브랜드 위주임.

 

 ○ 유아용품 시장은 주로 몇 개의 대형 브랜드가 점유하고, 이 중 Johnson & Johnson의 지명도가 가장 높으며 소비자들이 가장 쉽게 선택하는 브랜드임. 이 브랜드는 중국에서 거의 유일하게 TV 광고를 통해 제품을 홍보를 하는 브랜드임.

 

□ 분유

 

 ○ 중국 분유 매출 중 TOP 4 브랜드는 모두 글로벌 브랜드이며, 소비자 수 역시 기타 분유 구입자 수보다 많음.

  - 2009년 중국 소비자가 가장 많이 관심을 보인 분유는 Dumex(35.69%)이며, Meadjohnson(24.7%), Wyeth(22.6%), Abbott(21.9%) 순임.

 

2009년 중국 소비자의 분유 브랜드 선호도

주 : 복수응답 가능, 이하 그래프 모두 같음

자료원 : 新浪財經

 

 ○ 분유 가격은 브랜드와 제품 별로 차이가 큰 편임.

 

제품사진

브랜드

규격

가격(위안)

Ausnutria

800g

268

Nestle

900g

78

Icreo

1000g

268

Dumex

900g x2통

315

자료원 : 百度

 

□ 보조간식

 

 ○ 중국 영·유아용 보조간식 시장은 주로 Heinz가 점령하고 있음. 이어 Beingmate, Nestle, Biostime 등 순임.

 

2009년 중국 소비자의 보조간식 브랜드 선호도

 

□ 기저귀

 

 ○ 중국 기저귀 브랜드는 주로 Pampers가 가장 높은 인기를 끌었으며, 뒤어어 Mamibaobei, Huggies, Anerle, Xuxule 등 순임.

 

2009년 중국 소비자의 기저귀 브랜드 선호도

 

 ○ 중국 기저귀 가격대는 다양한 편임. 글로벌 브랜드 제품의 가격이 높은 편이고, 인지도가 낮은 중국산 제품의 가격이 낮은 수준임.

 

제품사진

브랜드

규격

가격(위안)

Huggies

40매 x 3팩

350

Fitti Basic

52매 x 6팩

330

Mamibaobei

54매 x 4팩

352

Sealer

62매

68.8

자료원 : 百度

 

□ 피부 보호용품 및 완구류

 

 ○ 유아용 피부 보호용품은 Johnson & Johnson 브랜드의 선호도가 70%에 달했음.

 

2009년 중국 소비자의 피부 보호용품 브랜드 선호도

 

 ○ 완구류의 경우 기타 유아용품과는 달리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절대적으로 높지 않으며 주로 색깔, 안전성, 기능 등을 더욱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2009년 중국 소비자의 완구 브랜드 선호도

 

□ 시사점

 

 ○ 중국 유아용품 시장은 잠재력이 매우 크며 중국산 제품의 안전성 문제로 수입제품의 수요가 매우 높음. 특히 브랜드 의존도가 높은 시장임. 따라서 중국 유아용품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확실한 브랜드 인지도 구축이 매우 중요함.

 

 ○ 중국 유아용품은 대부분 백화점, 대형마트, 전문판매점 등을 통해 유통됨. 특히 백화점 및 대형마트에서의 판매율이 전체의 70%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 유통루트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 노력이 필요함. 이 외에 최근 홈쇼핑, 인터넷 쇼핑 등을 통한 판매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이 역시 고려해 볼만함.

 

 

자료원 : 新浪網, 當當網, 百度, KOTRA 다롄 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유아용품시장 브랜드별 선호도 분명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