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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자녀 정책 실시로 주목받는 중국 유아용품 시장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5-10-06
  • 출처 : KOTRA

 

두 자녀 정책 실시로 주목받는 중국 유아용품 시장

- 새로운 소비주체로 떠오른 80后, 90后 신세대 부모들의 기호에 맞는 제품 내놓아야 -

- 유통채널 확보를 위해 전자상거래 업체와 협력을 강화해야 -

 

 

 

□ 급격한 노령화 문제 해결 위해 '두 자녀 정책(单独二孩政策)' 실시

 

자료원: 新浪广

 

 ○ 두 자녀 정책은 중국 정부가 제정한 새로운 산아제한 정책임.

  - 부모 중 한쪽이 독자나 독녀라면 둘째 아이를 출산할 수 있고, 전문가들은 정책 실행 후 중국은 매년 100만 명 이상 출생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함.

 

 ○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노동인구가 2012년부터 감소를 시작해 전년보다 345만 명 감소했고, 2023년 이후 매년 평균 800만 명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함.

  - 2014년 중국 0~14세의 인구비율을 보면 총 인구의 16.5%를 차지하고, 2010년 제6차 인구조사보다 0.1%감소했음.

  - 노동인구 비율 감소는 노동인구 공급의 차질로 인해 경제 활력을 잃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중국 당국은 저출산과 노령화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두 자녀 정책을 실시함.

 

 ○ 2014년 중국의 20개 이상의 성에서 두 자녀 정책을 정식으로 시행했고, 1년 동안 태어나는 신생아가 200만 명 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함.

  - 두 자녀 정책을 실시해도 식량 안전에서 교육, 위생, 취업 등 기본 공공서비스의 부담을 초래하지 않을 것임. 또한, 식량 안전과 기본 공공서비스의 자원 배분 계획은 2020년 총 인구 수 14억3000만 명, 2033년 후에는 총 인구 수 약 15억 명 기준으로 제정됐음.

 

□ 출산 증가에 따른 유아용품 시장 확대

 

     

자료원: 国际统计局, KOTRA 시안 무역관 정리

 

 ○ 2002년부터 2012년까지 10년간 중국의 출생인구는 매년 평균 1600만 명을 넘음.

  - 2014년 중국의 출생인구는 1687만 명으로 2013년에 비해 47만 명 증가했음.

  - 정책 실시 후, 도시의 0~3세 영유아는 2012년 3339만 명에서, 2016년에는 약 3963만 명으로 증가될 것이라고 예측됨.

 

 ○ 두 자녀 정책 실시로 인해 앞으로 출산이 증가할 것이며, 그에 따라 유아용품 시장 또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치열한 중국 유아용품 시장

 

 ○ 최근 본토 브랜드의 출현과 외국산 브랜드의 진입으로 인해, 국내 소비자의 상품에 대해 중시하는 정도나 요구가 높아지기 시작함.

  - 국내외 기업 상품 판매 측의 참여로 현재 시장 경쟁이 몹시 치열함.

 

 ○ 2015년 중국 아동복 시장은 1400억 위안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

  - 현재 중국 아동복 시장은 주로 적은 수의 국내 브랜드와 비교적 많은 양질의 국제적인 브랜드와의 경쟁임.

 

 ○ 영유아 보조식품 시장은 2008년 35억 위안, 2014년 90억 위안으로 5년간 3배 성장해 2015년에는 1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유아용품 시장에서 식품군에 관한 안전성 문제로 인해 안심하고 믿을 수 있는 지명도 높은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시장 집중도가 매우 높음.

 

 ○ 작년 중국 신세대 엄마의 영유아용품 평균 소비가 5000~1만8000 위안에 달함.

  - 영유아용품 시장은 최근 15%의 고속 성장을 유지 중임.

  - 중국 가정에서 영유아용품 평균 소비액이 2007년 4260억 위안에서 2012년 8702억 위안으로 증가했고, 2016년에는 1만4034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유아용품 시장 10대 브랜드

 

회사 명칭

상품

소개

Pigeon

贝亲

- 2002년 일본에서 중국으로 정식 진출 이래로 중국 영·유아용품 시장에서 빠르게 발전

- 매년 두 자리 수의 성장속도를 보임. 상품 종류는 1000여 종에 달함.

Good baby

好孩子

- 1989년에 창립했고 현재 규모가 가장 큰 중국 아동용품 업체

- 주로 유모차, 유아용 카시트, 유아용 침대, 자전거와 기타 유아용품 연구·설계·생산·판매

Johnsons baby

强生婴儿

- 1985년 중국에 진출 이후, 중국에 여러 자회사 설립

- 소비품에서 개인 케어제품, 의약품, 의료기기 등 생산영역 폭이 넓음.

MamyPoko

妈咪宝贝

- 중국 국내 기업과 일본 기업이 합작해 만든 회사로, 기저귀 종류의 상품을 전문적으로 생산

- 2004년 매출액은 1997년 동기 대비 1500% 이상 증가하는 성장을 보임.

HUGGIES

好奇

- 전 세계에서 과학기술 혁신의 선두에 있는 아기 기저귀 회사임.

- 현재 중국 시장에서 시판하는 제품은 일회용 기저귀, 아기 물티슈 등

Pampers

帮宝

- 1997년에 중국에 진출한 이래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인지도는 이미 99%에 달함.

- 일용소비재품의 가장 큰 회사 중의 하나인 P&G의 계열사임.

NUK

- 독일의 고품질 유아용품 브랜드이며, 세계 기능성 젖꼭지의 새 트렌드를 일으킴.

- 상하이, 베이징, 난징, 시안, 우한, 지난, 선양, 쿤밍, 칭다오, 광저우 등 중국 30여 도시에서 판매

AVENT

新安怡

- 2006년 9월 라이프 스타일, 헬스 케어, 과학 기술 영역의 전 세계적인 기업 Philips가 신안이(新安怡)를 인수

- 전 세계적으로 우수한 유아젖병을 설계, 제조

Combi

    

- 1961년 유아용품 분야의 사업을 시작한 이후, 시대 발전에 따른 상품과 서비스 제공

- 카시트, 유모차 이외에도 기타 안전, 편안한 상품을 개발, 연구

Angel

小天使

- 1995년 중국 유아용품 업계에서 규모로 1등 차지

- 2011년 기업 총 자산은 5억8000만 위안, 2011년 매출액은 11억1711만 위안에 달함.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KOTRA 시안 무역관 정리

 

□ 한국 기업 진출 현황

 

 ○ 롯데 국제 쇼핑사이트의 2월 매출을 보면 중국인이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기저귀, 물티슈, 세탁세제, 아기매트 등 유아용품으로 중국 고객 전체 소비액의 27%를 차지함.

 

 ○ 유아용품 최초 중국법인을 설립한 제로투세븐은 지난해 29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지난해까지 평균 34%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함.

 

 ○ 2008년 현지법인을 설립한 보령 메디앙스 또한 지난해 중국법인 매출액 약 78억 원을 기록. 최근 타오바오 유아용품 판매량 1위에서 3위까지 모두 보령 메디앙스의 B&B 제품이 차지했음.

  - 한국 보령 메디앙스의 B&B 유아 전용 빨래비누는 타오바오(淘宝网)에서 1만 개의 판매량을 올리기도 했음.

 

 ○ 지난 22~24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국제 유아용품 박람회(CBME)’에 참여한 22개 중소 유아용품 업체들은 현지 바이어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고, 중국 시장 진출에 한층 속도를 낼 것임.

 

□ 시사점

 

 ○ 두 자녀 정책의 실시로 인해 앞으로 중국 유아용품 시장까지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

  - 중국으로 진출 시 수출입절차, 위생허가 등 절차가 복잡하므로 사전 준비 필요

 

 ○ 중국에서 브랜드 지명도를 높이고 싶다면, 우선 하나의 정확한 목표시장을 정하고 상품의 전문성과 맞춤형 전략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함.

 

 ○ 중국의 온라인 소비총액은 2016년 전에 49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한국 기업은 오픈 마켓인 타오바오, 티몰 등 온라인 시장 진출도 고려해야 할 것

 

 ○ 80호우(80后), 90호우(90后)의 신세대 부모들이 유아용품 소비주체가 되고 있으며, 한 세대 전과는 다른 육아관념을 가지고 있음.

  - 예전 부모세대보다 상품의 품질과 기능을 중시하므로, 안전하며 고품질의 상품을 생산해야 함.

 

 

자료원: 新浪广, 国际统计局, 中国产业信息, 中国婴, 海外 및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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