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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 승용차시장, 한국산 인지도 상승
  • 트렌드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김동현
  • 2011-02-06
  • 출처 : KOTRA

 

오만 승용차시장, 한국산 인지도 상승

-  대중교통 취약으로 중산층 이상 가구의 필수품화 –

- 대 오만 자동차부품 수출도 동반성장 전망 -

 

 

 

□ 한국산 인지도 상승중

 

 ○ 산업화 및 현대화 급진전에 따라 오만 승용차 시장은 지속 성장세를 보이고, 대중교통이 취약해 승용차가 필수품으로 여김.

  - 전체 인구가 300만에 불과하나 등록된 승용차 수가 100만 대를 넘어섬.

  - 오만은 경제 규모가 작은 나라이나 다양한 차종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특히, 현대와 기아를 중심으로 한 한국산 차량의 시장 점유율이 지속 상승세를 보임.

 

 ○ 택시, 미니버스 등 대중 교통수단이 일부 사용되나, 중간 소득층 이상의 가정은 대개 2대 이상의 승용차를 보유하고 있고 핵가족화도 진행되고 있어 승용차 수요는 지속 증가세를 보일 전망임.

 

 ○ 소비자들은 중고차보다는 신차를 선호하며 전체 시장의 약 70%가 신차 시장임.

  - 중고차의 경우 UAE에서 유입되는 물량이 많은데, 이는 UAE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고 승용차 사양이 같기 때문임.

 

 ○ 오만 승용차 시장은 연평균 5%의 성장세를 보임.

 

□ 아직까지는 일본산의 점유율이 매우 높아

 

 ○ 오만 승용차 시장은 도요타, 혼다 등 일본산이 전체 시장의 약 45%를 차지하며, 그 뒤를 한국, 독일, 미국산이 따르고 있음.

 

국가별 오만 승용차 시장점유율

순위

국가

시장점유율

1

일본

45 %

2

한국

28 %

3

독일

15 %

4

미국

5 %

5

기타

7 %

자료원 : 주요 딜러 인터뷰

 

 ○ 아직까지는 일본산의 시장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중국산 저가 차량도 시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음.

 

주요 일본 승용차 시장 점유율

브랜드

모델

가격(US$)

제품사진

Toyota

Corolla

21,546

Toyota

Yaris

15,022

Toyota

Camry

24,520

Toyota

Land cruiser

53,000

Toyota

RAV4

26,400

Mitsubishi

Gallant

20,200

Mitsubishi

Pajero

31,100

Honda

Accord

Coup

1.8 Liter

25,000

Honda

Civic LIX

1.8 Liter

17,500

Mazda

Mazda 6

20,720

Mazda

Mazda 3

17,100

자료원 : 현지 딜러

 

□ 소형차 중심으로 한국산 수요 증가세

 

 ○ 현대 및 기아 자동차 에이전트에 따르면, 모닝, 액센트 등 소형차를 중심으로 한국산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며 중고차보다는 신차를 중심으로 한국산의 인지도가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함.

 

 ○ 현지 주요 딜러들에 따르면, 오만 승용차 시장의 주요 구매력 결정 요인들은 다음과 같음.

  - 에이전트의 마케팅 능력

  - 부품 조달 용이성, 서비스 수준

  - 가격 경쟁력

  - 중고차 시세

  - 디자인 및 외관

  - 무료 정비 서비스 및 보증 기간

 

한국의 대오만 승용차 수출동향

연도

2007

2008

2009

2010

금액(US$ 천)

204,050

326,417

261,045

343,744

증가율(%)

15.9

60.0

-20.0

25.7

자료원 : KOTIS

 

주요 한국 승용차 소매가격 동향

브랜드

모델

가격(US$)

제품사진

기아

스포티지

22,620

기아

세라토

18,200

기아

옵티마

22,100

현대

투산

21,665

현대

산타페

22,490

현대

소나타

22,230

현대

아제라(그랜저)

23,140

자료원 : 현지 딜러

 

 ○ 한편, 한국의 대 오만 승용차 수출 호조세에 힘입어 자동차부품 수출도 지속 증가세를 보일 전망임.

 

한국의 대오만 자동차부품 수출동향

연도

2007

2008

2009

2010

금액(US$ 천)

22,124

30,599

11,701

8,755

증가율(%)

105.0

38.3

-61.8

-25.2

자료원 : KOTIS

 

 ○ 자동차부품의 대 오만 수출은 2008년까지 급증세를 보이다 2009년에는 경제위기의 여파로 급격한 감소세를 보였음.

  - 2010년에는 현대 모비스가 국내 무역업체에 대한 제품공급을 중단함에 따라 단기적으로 수출이 감소세를 보였으나 2011년부터는 본격 회복세를 보일 전망임.

 

□ 시사점

 

 ○ 오만 경제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구매력도 회복되고 장기적으로 승용차를 비롯한 자동차는 한국의 대 오만 수출을 주도할 전망임.

  - 인지도 향상을 위한 이벤트 및 판촉활동 등 적극적 마케팅 활동 필요

  - 또한, 철저한 A/S망 구축으로 소비자 신뢰 구축 필수

 

 ○ 오만은 승용차 수입시5%의 관세만 부과되며 부가가치세 등 여타 세금은 없음.

 

 

자료원 : 현지 주요 딜러 인터뷰, KOTIS 및 KOTRA 무스카트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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