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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일본과 체결한 자유무역협정 재검토 착수
  • 통상·규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군기
  • 2011-02-04
  • 출처 : KOTRA

 

필리핀, 일본과의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불만 고조

- 자국 이익 미미한 반면 일본만 수혜 인식 커 -

- 최초의 쌍무협정에도 자동차 및 부품 관세철폐 앞두고 긴장감 높아 -

 

 

 

□ 필리핀, 일본과의 JPEPA 재검토 나서

 

 ○ 필리핀 정부는 필리핀-일본 자유무역협정(JPEPA)이 상호 이익이 아닌 일본에 지나치게 유리하다는 불만이 고조됨에 따라 이에 대한 재검토 작업에 착수할 것이라고 무역산업부(DTI)가 밝혀 이에 대한 처리방향과 결과를 놓고 앞으로의 향배가 주목됨.

 

 ○ 무역산업부가 주도적인 책임을 맡고 외무부, 관세청, 경제개발청(NEDA), 해외고용청(POEA), 민간부문과 공동으로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이미 체결된 협정에 대해 어떤 재검토 결정이 나올지 궁금해짐.

 

 ○ 필리핀 입장에서는 JPEPA가 일본과의 양국 간 무역 및 투자관계의 개선 및 확대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는 다르다는 점과 이에 대한 자국내에서의 불만 고조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나 이에 대한 일본의 대응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상황임.

 

 ○ 이번 제기된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불만과 재검토 논의는 앞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추진되는 자유무역협정 체결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임.

 

□ 일본과의 자유무역협정 체결

 

 ○ 필리핀 최초의 쌍무협정인 JPEPA(Japan-Philippines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는 2년 여간의 협상 끝에 ‘08년 12월 11일부로 정식 발효됐으며, 체결 당시에도 경제적 효과, 국내산업 피해, 합헌성 여부 등을 중심으로 많은 논란이 있었음.

 

 ○ 그러나 일본의 막대한 경제원조와 간호사를 중심으로 한 필리핀 노동자의 일본파견에 대한 기대, 일본 기업의 투자유치 확대 등에 대한 이해가 일치해 협상이 타결된 바 있음.

 

 ○ 장기적으로는 아세안 회원국인 필리핀 입장에서 자유무역의 불가피성과 미국발 금융위기로 미국 의존도가 높았던 필리핀의 시장 다변화 전략도 협정체결에 유리한 명분을 조성한 바 있음.

 

 ○ JPEPA는 무역 및 투자분야의 포괄적 경제협력 협정으로 산업 전반에 걸친 관세 인하와 투자장벽 완화, 서비스 분야의 일부개방 등을 담고 있음. 서비스 교역, 인력의 이동, 정보통신(ICT) 및 환경 및 에너지 분야에서의 협력, 상품교역, 자동차 및 기업환경의 개선 등이 주요 사항으로 포함됐음.

 

 ○ 필리핀은 국부의 유출을 막는다는 취지에서 헌법에 네거티브 리스트를 명시해 일부 산업에 대한 외국인의 진입을 금지함. 그러나 일본의 진출을 일부 허용함에 따라 위헌문제를 야기하기도 했음.

 

□ 경제적 효과 없고 일본에만 유리

 

 ○ 필리핀은 JPEPA 체결로 상품 및 서비스 교역 확대, 인력이동, 투자유치 확대 등의 효과는 물론 무역 부문에서 갑각류·수산물·건과류·커피·맥주·비료·망고 등 과일 등은 협정 발효와 동시에 참치, 바나나 등은 각각 5년, 10년 후 관세가 철폐되도록 함으로써 수출증대에 기여하길 기대했음.

 

 ○ 대신 제조업에서 트럭부품·탱크 및 장갑차 등의 관세를 즉시 철폐하고, 자동차 및 부품은 2011년말까지 철폐함으로써 일본 자동차 업계의 요청을 수용했으며 도요타·혼다 등 필리핀 현지 조립공장의 경쟁력 강화를 가져오게 됐음.

 

 ○ 서비스 부문에서는 필리핀 헌법에 외국인 참여 배제 산업을 명시하는 부문이 대부분인 가운데 일본에 건설, 외주용역, 항공·해상운송, 의료 관련 공공서비스, 관광 등의 분야를 개방함으로써 위헌의 소지를 안고 있어 문제가 돼 왔음.

 

 ○ 필리핀은 그러나 일본이 회계 및 조세서비스 분야, 간호사, 간병인의 일본 근무를 개방함에 따라 자국 인력파견의 기회가 확대되고 화학·전기전자·통신·측지·기계·광산 등의 엔지니어링 분야에 대한 진출도 기대를 한 바 있음.

 

□ 일본과의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불만 고조

 

 ○ 필리핀의 유일한 쌍무협정으로 의미가 큰 JPEPA는 발효 이후 열대과일 등 농산물을 포함하는 일본 수출 매년 20% 증가, 간호사 취업확대, 일본의 필리핀 어학연수 협력 강화 등 필리핀의 기대는 이뤄진 바가 없고 일본에만 일방적으로 수혜가 돌아가는 효과가 나타나고 당장 자동차 조립업체를 중심으로 2011년 말부터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자 불만이 고조되고 아퀴노 신정부 들어 이에 대한 재검토 작업에 착수하게 된 것임.

 

 ○ 협정에 의거, 필리핀은 당장 일본으로부터의 자동차 부품과 버스, 트럭의 수입에 대해 2011년 1월부터 수입관세를 인하하고 2011년 말까지는 관세를 철폐해야 되는 입장이어서 조립 위주의 필리핀 트럭제조협회(Truck Manufacturers Association of the Philippines)를 중심으로 이를 반대하는 움직임이 가시화됨.(HS 8702/8704)

 

 ○ 필리핀이 기대한 간호사의 일본 취업은 일본에서의 시험통과가 어려워 현재까지 단 1명의 취업실적을 남기고 있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비공식 채널을 최대한 가동하지만 별다른 방안이 없는 것으로 파악됨.

 

 ○ 일본의 필리핀 투자는2008년에 160억 페소에서 2009년에 700억 페소로 증가하는 효과도 있었으나 그것도 일본기업의 이해에 의한 것일 뿐 필리핀에서의 고용효과나 경제성장과는 무관한 분야에 대한 투자였을 뿐임.

 

□ 주요 쟁점사항

 

 ○ 필리핀이 일본과 맺은 협정(JPEPA)의 효과가 반감되는 상황이고 자동차산업을 비롯한 간호사 등 인력파견, 일본의 필리핀 영어연수 기회 확대 등에 대해서도 효과가 없고 일본 정부도 미온적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협정 자체에 대해 반기를 드는 상황으로 이어지는 분위기임.

 

 ○ 필리핀이 문제삼는 사항들은 주로 결과에 대한 불만족이 일반적이나 다음과 같은 사항들은 협정 체결 전에도 민감한 사안들이었으며 어느 정도 예측가능한 것들도 많아 앞으로의 양국 의견 조율에 관심이 집중됨.

  - 환경오염 문제 : JPEPA 협정상에 제조, 가공과정 등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해물질에 대한 관세 철폐를 추진함에 따라 유해물질의 수입으로 인한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가 나타남.

  - 양국교역 : 필리핀 국내산업은 JPEPA로 관세가 철폐될 경우 국내산업이 수입되는 일본제품에 의해 심각한 피해를 입을 것으로 우려함. 특히, 자동차 산업 등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분야는 세이프가드 등을 통한 자국산업 보호를 하거나 관세철폐 품목에서 제외하지 않을 경우 약 7만7000명의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을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함.

 

 ○ 또한, 대일 무역수지가 상당폭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필리핀의 주요 수출품목인 참치, 바나나, 구리제품에 대한 수입관세가 6~10년이 지나야 “0%”가 되기 때문임.

  - 기술이전 : JPEPA에서는 일본투자가 및 회사들에 대해 필리핀으로의 기술이전 또는 R &D 투자 등에 대한 의무를 명시하지 않고 있어 일본의 투자를 통해 필리핀의 산업발전을 꾀하기 어렵다는 비판도 있음. 즉 필리핀이 부가가치가 낮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우려임.

  - 헌법상의 소유권 : 필리핀 헌법에서는 외국인투자 Negative List를 명시해 특정분야에 대한 외국인의 소유를 금지하고 있음. 그러나 JPEPA에는 일부 네거티브 리스트에 포함된 산업분야에 대한 투자가 가능하도록 돼 있어 이에 대한 논리적인 모순이 있음.

  - 필리핀 인력의 일본진출 : JPEPA에는 일정 조건하에 필리핀 인력들이 일본에서 직업연수를 받을수 있도록 허용함. 예를 들면, 필리핀 간호사들은 1) 필리핀 면허시험에 합격해 3년간의 근무경험이 있고, 2) 일본에서 6개월간 기술 및 언어연수를 받고, 3) 일본어로 치러지는 일본 간호사 시험에 합격할 경우 근무연수를 할 수 있음. 그러나 가장 중요한 일본어 간호사 시험에서 합격이 곤란하다는 문제에 봉착함.

 

□ 시사점 및 전망

 

 ○ 과거 아로요(Arryo) 정부 하에서 체결된 이 협정에 대해 ‘10년 7월 새로 집권한 아퀴노 정권은 JPEPA에 재검토 입장을 보이고, 더구나 아퀴노 대통령은 과거 상원의원 시절에도 일본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측면이 강하다고 반대입장을 견지한 바 있음.

 

 ○ 필리핀이 기대를 걸었던 농산물의 수출효과가 미미한 가운데 일본은 자동차 및 부품 수출에 기대를 걸고 있고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며, 투자부문에서 일본은 신규 개방된 필리핀의 건설, 외주용역, 항공·해상운송, 의료 관련 공공서비스, 관광 등에 기대를 거는 반면, 필리핀이 얻을 수 있는 것들은 많지 않은 입장임.

 

 ○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됐고 국가 간 협정이라는 점에서 일방적인 파기는 상당한 위험부담을 안을 수 밖에 없어 양국은 새로운 대안을 찾아 나설 가능성이 높음.

 

 ○ 일본의 경우도 자국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협정 체결일 경우 중장기적인 안목에서 양보가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자동차 및 부품의 수입관세를 철폐하는 대신 최대 쟁점인 농산물 수입을 늘리고, 간호사 등 인력의 일본 현지 취업 지원응 용이하게 하고 일본의 필리핀 직접투자 확대 등을 통해 필리핀에도 유익한 JPEPA가 되는 방향으로의 변화 가능성을 지켜봐야 할 것임.

 

 

자료원 : 무역산업부(DTI), 외교부(DFA), Business World 등 언론, KBC 자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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