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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페이스북 Places 기능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인기
  • 현장·인터뷰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1-01-15
  • 출처 : KOTRA

 

美, 페이스북 Places 기능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인기

- 소비자가 현재 위치를 페이스북에 게재함으로써 홍보 효과 -

- Places 기능 사용 시 특별 혜택 부여해 소비자들 관심 및 참여 유도 -

 

 

 

□ 페이스북 “Places" 기능이란?

 

 ○ 페이스북의 "Places"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현재 자신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페이스북에 게재할 수 있는 기능으로 2010년 8월에 처음 소개된 서비스임. 모바일 기기에 페이스북 앱을 내려받은 후 매우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어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장소 이름을 "Check-In" 하는 기능 이외에도 함께 있는 사람들의 이름을 지정할 수 있으며 사진은 물론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관한 설명도 첨가할 수 있음.(아래 그림 참고)

 

페이스북 Places

 

자료원 : tnooz.com

 

□ "Places" 마케팅으로 소비자와 업체 모두 Win-Win

 

 ○ "Places"의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 관심 유도와 광고 효과를 노린 마케팅이 인기를 얻음.

  - Places 마케팅의 적용분야는 매우 다양하며 손쉽게 소비자 다수를 상대로 선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요식 체인점 및 소매점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음.

  - 소비자는 소셜 네트워킹을 즐기는 동시에 할인 및 특별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업체는 소비자의 인맥을 이용해 소비자 다수를 공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율적인 브랜드 마케팅 방법으로 평가됨.

 

□ 홍보효과가 탁월한 페이스북 Places 마케팅

 

 ○ 마케팅 사례 : Westfield Valley Fair 쇼핑센터

  -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한 프리미엄 쇼핑센터는 이곳을 방문해 페이스북에 Check-In을 한 소비자들에게 소매점 특별 할인 쿠폰을 줌으로써 더 많은 소비자가 쇼핑몰을 찾도록 홍보했으며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으로 성공리에 이벤트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함.

 

페이스북 Places 이벤트 광고 페이지

자료원 : 페이스북

 

 ○ 마케팅 사례 : Electronic Arts(EA)의 크리스마스 특별 이벤트

  -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사인 EA는 지난해 크리스마스 특별 이벤트 시리즈인 Play4Xmas 진행에 페이스북 Places 마케팅을 이용해 많은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함. 소비자가 이벤트 장소에서 Check-In을 함으로써 경품추첨에 응모할 기회를 줬음. 크리스마스 특별행사를 진행함과 동시에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서 수많은 네티즌을 상대로 한 매스 마케팅 효과를 냄.

 

EA의 페이스북 홈페이지

자료원 : 페이스북

 

□ 시사점

 

 ○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소셜 네트워킹의 급부상으로 이를 마케팅에 이용하는 경우가 증가하며 비교적 경제적이고 편리한 방법으로 많은 소비자를 공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특히, 최근 출시된 페이스북 Places 기능은 기업과 마케팅 전문업체가 즐겨 애용하는 마케팅 방법으로 소비자의 호응이 높으며 브랜드 마케팅에 매우 효과적인 것이 특징임.

 

 

자료원 : tnooz.com, Mashable.com, Facebook 홈페이지, The Search Ag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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