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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카오, 중국인 극성에 명품 천국으로 부상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2-31
  • 출처 : KOTRA

 

마카오, 중국인 극성에 명품 천국으로 부상

- 마카오 내 명품구매 1년 새 껑충 -

- 카지노 호텔 중심으로 중국인 구매가 대부분 -

 

 

 

□ 마카오, 새로운 명품 쇼핑 천국으로 부상

 

 ○ South China Morning Post, China Daily HK 등 홍콩 언론들에 의하면 마카오는 세계에서 명품이 가장 불티나게 팔리는 장소로 떠오름.

 

 ○ 명품 천국인 홍콩은 중국 관광객의 럭셔리 아이템 구매가 홍콩에서 마카오로 이동하는 것에 우려를 표함.

 

□ 마카오로 몰리는 명품 고객들

 

 ○ 홍콩은 무관세 혜택과 다양한 브랜드숍으로 대륙 중국인들이 즐겨 찾는 쇼핑천국으로서의 영예를 누려왔음.

  - 중국에서는 상품에 소비세, 부가가치세, 물품세 등 30%가 부과되므로 중국인들은 홍콩에 와서 고가의 제품을 구매해 감.

 

 ○ 그러나 마카오의 카지노 호텔 개발로 중국인 관광객이 급증하고 홍콩과 마찬가지로 무관세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마카오는 중국인의 새로운 럭셔리 쇼핑 명소로 인기를 얻고 있음.

  - 홍콩은 기존에 오메가, 롤렉스 등 스위스 시계의 가장 큰 수입국이었으나, 최근 마카오에서 대량의 럭셔리 시계를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오메가 브랜드의 홍콩, 마카오, 대만 지역 담당자에 의하면 마카오 내의 평균 판매액은 이미 홍콩을 추월했으며 세계에서 가장 높을 것으로 추정됨.

 

베네치안 호텔 내 오메가 시계 행사 모습

 

□ 소매시장서 사치품 판매 두드러져

 

 ○ 마카오는 의류, 생활용품 보다 시계 및 귀금속 판매액이 높고 일반 소매시장은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남.

  - 마카오 내 소매시장 규모는 럭셔리 시장의 20~30%에 불과하며 홍콩의 소매 시장이 연간 3000억 홍콩달러를 웃도는 것에 비래 마카오는 이의 1/10 정도 수준임.

 

 ○ 마카오에서 관광객들의 주요 목표는 럭셔리 아이템. 소매시장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아이템은 고급시계와 귀금속으로 2010년 3분기 62%의 높은 연성장률을 보였음.

  - 오메가는 개당 최고 230만 홍콩달러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점점 판매량이 증가함. 최근 마카오에 2개의 매장을 신규 오픈해 마카오 내에 5개의 매장을 운영함.

 

□ 돈이 벌리는 상점은 따로 있다

 

 ○ Landmark와 Grand Lapa(구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 내 매장은 대중적 인기를 얻는 베네치안이나 씨티오브드림 리조트보다 방문인구는 적으나 판매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한 고급 시계체인의 경우 베네치안과 그랜드라파 매장에 하루 각각 200~300명, 25명의 손님이 다녀가지만 그랜드라파에서는 약 12개의 시계를 판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고급 카지노 호텔서 판매 높아

  - 코인가격이 비싼 윈 마카오(Wynn Macau)의 2대 인기상품은 롤렉스로, 롤렉스 제품은 금액면에서 윈 마카오의 전체구매량의 9% 이상을 차지함.

  - 윈 마카오는 고급시계를 도매로 구매해 호텔 내 쇼핑 아케이드 매장에서 판매함.

 

□ 추가 참고 사항

 

 ○ 카지노 중심 편법 구매도

  - 중국정부의 엄격한 통화 관리 정책의 눈을 피해 명품구매를 가장해 도박자금을 마련하는 경우도 있음.

  - 중국인들은 Union Pay 신용카드로 해외에서 현금인출을 할 수 없고 구매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들은 전당포에서 해당 카드로 명품을 구매하고 전당포에 되파는 방식으로 다소 손해를 보더라고 현금(도박자금)을 손에 넣고 있음.

  - CLSA관계자에 의하면 Union Pay 신용카드는 마카오에서 해외결제 및 현금 이동의 중요한 수단임.

 

 ○ 3분기 소비증가율 35%

  - 이 같은 편법 비중은 많지 않으며, 백화점 상품, 화장품이나 고급 핸드백 등의 판매 상승은(2010년 3분기 중 30~70% 증가) 고급 제품의 소비 증가의 뚜렷한 증거가 됨.

  - 2010년 3분기 마카오의 소매시장 연성장률은 홍콩(18%)보다 훨씬 높은 35%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음.

 

 ○ 다이아몬드 진출 증가할 듯

  - 중국인들의 다이아몬드 선호도가 높아짐과 동시에 마카오 지역에도 다이아몬드 브랜드 진출 증가가 예상됨.

  - 고급 귀금속 브랜드 De Beers 관계자는 중국의 다이아몬드 수요가 10년 안에 미국을 따라잡을 것으로 예상함.

  - 홍콩 귀금속 브랜드이자 중국인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쪼우다이폭(周大福, Chow Tai Fook)은 중국에 다이아몬드 세공 시설을 두고 중화권 내 판매망을 확장하고 있음. 연간 300억 홍콩달러의 판매액을 자랑하는 해당사는 현재 1000여 개인 체인을 2020년까지 2000개로 확장할 예정임.

  - 마카오가 중국인의 럭셔리 아이템 쇼핑장소로 부상함에 따라 중국인을 타깃으로 한 다이아몬드 열기는 마카오에도 미칠 전망임.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KOTRA 홍콩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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