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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英 SW산업 간판기업 빅3 분석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0-12-31
  • 출처 : KOTRA

 

英, SW산업 간판기업 빅3 분석

 

 

 

□ 영국을 대표하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Sage

 

 ○ 기업 개요

  - Sage는 Autonomy와 함께 영국을 대표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임. Sage는 1981년 England에서 창립됐으며, 회계 소프트웨어를 전문으로 CRM 및 HR 소프트웨어 등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며, 소기업에서부터 대기업까지 전 세계 620만 고객을 보유함. 1989년 LSE(London Stock Exchange)에 상장됐으며, 1999년 FTSE 100에 포함됐음. 전체 종업원은 약 1만3000명이며, 전 세계에 2만7000곳의 파트너와 4만 명의 회계사가 있음.

  - 회사의 매출은 대부분 해외에서 발생

  - 2009년 14억 파운드의 매출과 2억8000만 파운드의 영업이익을 거뒀음. 2009년 기준으로 24개국에 직접 진출했으며, 매출의 17%는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36%는 유럽, 북 아메리카는 40%를 차지함. 제품별 매출에 있어서는 55%가 회계분야 매출임. 2009년 기준으로 전 세계 기업관리 소프트웨어시장의 8%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제품군

  - 회계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Payroll, CRM, Financial forecasting, Payment processing, Job costing, HR, BI(Business Integration), Taxation, ERP 등 기업용 소프트웨어분야의 제품을 보유함. 또한, 각 산업분야와 국가에 맞는 맞춤형 제품을 공급함.

 

 ○ 비즈니스 모델

  - 소프트웨어 판매보다는 가입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해 지속적인 매출 발생을 꾀함. 회계 소프트웨어 매출의 65%가 가입자 기반 매출이며, 서비스 리뉴얼 rate는 81%에 달하고 있어 회사의 캐시 카우 역할을 담당함. 과금방식은 분기, 월 단위 등 자유롭게 선택 가능함. 또한, 인보이스 소프트웨어 등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잠재고객을 늘리는 전략을 채택함.

 

 ○ 성장 전략

  - Sage는 중소기업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삼고 있음. 2006년 시장조사 결과 Sage는 중소기업 시장에서 21%의 점유율을 차지함. 또한, 소프트웨어 특성상 국가별 법률이나 규정을 고려해야하므로 국가별 로컬화에 초점을 맞추고 각국에 지원센터를 세워 현지인을 이용하는 전략을 취함.

  - 소프트웨어 제품 군을 늘리고 각 국가에 진출하는 방법으로는 회사 인수방법을 이용함. 1991년 이후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회사를 인수해 회사 규모를 키웠음.

 

Sage의 Positioning

 

 ○ 주요 회사 인수 내역

 

연도

회사 

국가

가격

인수 이유

2006

Embedon Healthcase

US

£297m

헬스 케어 진출

2006

Verus

US

£184m

결제 서비스

2002

Interact

US

£190.4m

CRM

2001

Best

US

£286.4m

Fixed Asset, Payroll, HR

 

 ○ 향후 계획

  - Sage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SAAS에 대응하는 제품과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할 계획임. 최근 중소기업용 클라우드 컴퓨팅 CRM 제품을 발표하기도 했음. 또한,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통합한 제품을 내 놓을 계획임. 차세대 목표시장으로는 헬스케어시장을 선정함. 인수한 헬스 케어 회사 제품을 바탕으로 HER(electronic health record) 제품을 내 놓을 계획임.
참조 : http://www.ar2009.sage.com/

 

□ 금융 솔루션 전문기업 Misys

 

 ○ 기업 개요

  - Misys는 은행 등의 금융산업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1979년 설립됐음. 2008년 헬스케어 부분을 미국 헬스케어 산업의 선두업체인 Allscripts와 합병했다가 최근 보유 지분을 다시 팔았음. 임직원 수는 6000여 명임. 세계 50권 내 은행들을 포함한 전 세계 120여 개국의 1200곳 이상의 은행과 15만 명의 의료진 및 700곳의 병원을 고객으로 보유함(Allscripts).

 

 ○ 수익 구조

  - 헬스케어와 금융이 그룹 전체 수익의 50%를 차지함. 2009년 기준으로 Allscripts와의 합병법인을 포함하면, Misys의 주요 수익은 헬스케어와 금융부분이 각각 절반을 차지함. Allscripts-Misys Healthcare Solutions Inc.가 £348m로 전체 수익의 50%를, Banking 부분이 £183m로 27%, Treasury & Capital Markets(TCM) 부분이 £161m로 23%를 차지함. 지역 별로는 미국이 61%로 가장 큰 시장이며 차례로 유럽(영국 제외) 19%, 중동 및 아프리카 7%, 아시아 태평양 7% 그리고 영국 6%를 차지함. 2009년 총 수익은 £692.4m이며, 영업 이익은 £115.4m이었음.

 

 

 ○ 주요 사업 부분

  - Allscripts(헬스케어 부분) : 헬스케어시장의 80%를 담당하는 의료진이 주요 목표 고객임. 의사부터 병원 관리자에 이르는 모든 단계를 아우르는 제품을 보유함. EHR(Electronic Health Records), Practice Management, ePrescribing, Revenue Cycle Management 및 Document Imaging 제품을 보유함. 최근 보유 지분을 넘김으로써 향후 사업 지속 여부는 미지수임.

  - Banking 부분 : 30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Banking 솔루션 보유. 세계 50위 내 모든 은행이 Misys의 고객임. 유연성과 호환성·확장성을 높인 SOA 기반 Misys BankFusion Universal Banking 솔루션을 출시해 주요 테스트를 마쳤으며 아프리카의 메이저 금융기관에 성공적으로 설치된 바 있음. 향후 이 제품을 주요 제품으로 마케팅을 펼칠 예정임. 헬스케어부분을 포기함으로써 앞으로 Banking 부분에 주력할 것으로 예측됨.

 

 

  - TCM(Treasury & Capital Markets) 부분 : 자본시장 분야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함. 각종 리스크 관리분야 솔루션 시장 1위 업체임(Dedicated credit/operational risk management, Asset and liability management, Enterprise risk management). 특히 2009년에 중국에서의 성장률이 높았음.

  - Open Source Solutions 부분 : 2007년에 설립된 이후, 오픈 소스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힘씀. 미국 정부의 헬스케어 정보시스템 추진에 따른 Health Information Exchange 개발을 지원함. Misys는 이 프로젝트에서 핵심부분을 담당함.

 

 ○ 성장 전략

  - 기술부문 성장전략으로 Misys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빨리 설치·설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전략을 세움. 제품 도입시간을 50% 이상 단축해 설치 후 3, 4개월 이내에 실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함. 지속적인 R&D를 통해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진정한 글로벌 컴퍼니를 위해 노력함. Misys의 고객은 전 세계 120개 국에 이를 정도로 다양함. 이를 지원하기 위해 6곳의 개발 센터와 40곳의 금융서비스센터를 세움.

 

 ○ 주요 인수 및 합병 내역

  - Misys는 제품 군 확대와 새로운 시장 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인수와 합병을 진행했음. 1994 재무 소프트웨어 업체 Kapiti를 인수, 1997년 헬스케어 업체인 Medic Computer Systems 인수, 2001년 DBS Management와 Sunquest Information System을 인수, 2004년 IQ Financial Systems 인수, 2008년 헬스케어 부분을 Allscripts와 합병함. 2010년 6월 Allscripts의 지분 대부분을 팔아 현재에 이름.

 

□ Autonomy

 

 ○ 기업 검색 플랫폼시장 1위 업체

 

 ○ 가장 유망한 영국 소프트웨어 기업 중 하나

 

 

 ○ 기업 개요

  - Autonomy는 1996년 Cambridge 대학의 연구로부터 설립된 의미 기반 정보 인프라 소프트웨어 업체로 기업의 정보 자산으로부터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인프라 소프트웨어 제품 군을 보유함. 이 분야 시장은 약 60억 달러로 추산되며, Gartner, Ovum과 IDC 등의 조사에 따르면 Autonomy는 이 분야 글로벌 리더 업체로 알려졌음.

 

기업 포지션 현황

 

  - Autonomy는 영국 Cambridge와 미국 San Fransisco 두 곳에 본부를 두고, 전 세계에 오피스를 두고 있음. 6년 연속으로 매 분기 이익을 냈으며, 부채가 전혀 없을 정도로 탄탄한 업체임. 2009년 매출은 7억4000만 달러로 2008년에 비해 47%로 성장했으며, 영업 이익은 3억2900만 달러로 59% 성장함.

 

기업 재정 현황

 

  - FTSE 100 기업들 중 영업 이익률이 45%로 가장 높으며, 지난 5년간 기업 가치는 900% 성장했음. 현재 기업의 성장 속도로 볼 때 영국에서 가장 유망하고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업체 중 하나임.

 

기업 가치(share price)

 

○ 비전

  - Autonomy의 제품들의 핵심은 의미 기반 컴퓨팅으로 대표됨. Autonomy의 비전은 데이터 베이스에 담긴 데이터보다는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문서, 웹 페이지, 프리젠테이션, 비디오, 전화, 이메일 등에서 인간에게 유용한 정보를 도출해 낼 수 있다는 것에서 시작함. Gartner 그룹에 따르면, 전체 정보의 80%가 이 비정형 데이터로 분류되며 이 정보의 크기는 매달 두 배씩 커지고 있다고 함. Autonomy는 이러한 비정형 데이터를 정형화하고 이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기업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함.

 

○ 차별화된 기술력

  - Autonomy의 의미 기반 컴퓨팅 제품군에 사용된 기술은 매우 혁신적이고 다른 경쟁제품에 비해 한 차원 높다고 할 수 있음. 이 제품들은 100여 개 언어를 지원하며 동시에 높은 정확성과 자동화 기술을 보임. 뿐만 아니라 Bayesian Inference와 Shannon’s Information Theory에 기반한 학습 알고리즘을 도입해 새로운 정보를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음. 또한 1000여 가지가 넘는 데이터 포맷을 지원하며 각종 기업 소프트웨어와 연결 할 수 있는 어댑터 또한 지원함.

  - Cambridge 대학에서 출발 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Autonomy가 R&D에 쏟는 노력 또한 각별함. Autonomy는 제품의 모든 기술을 직접 개발, 170개가 넘는 특허를 보유함. 이러한 결과로 1996년부터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기술 혁신상을 수상함.

 

2010년 수상내역

 

 ○ 주요 제품군

  - Autonomy의 주요 제품은 엔터프라이즈 검색 플랫폼임. IDOL 플랫폼이라 불리는 이 검색 플랫폼은 전 세계에 흩어진 회사의 시스템 정보를 수집해 언어와 파일 타입에 관계 없이 가공하는 시스템으로, 높은 성능뿐만 아니라 확장성과 결함 허용성(fault tolerant)을 모두 갖춘 엔터프라이즈 검색 시스템임. Autonomy는 2009년 미국의 Interwoven을 7억7500만 달러에 인수해 CMS와 Collaboration 소프트웨어 시장에도 진출함.

 

 ○ 다양한 고객

  - Autonomy의 또 다른 강점은 모든 분야의 산업에 적용 가능한 제품을 갖고 있다는 점임. 현재 Autonomy는 전 세계 2만여 개 이상의 고객사를, 미국 국토부, 증권거래협회 및 영국 의회를 포함한 정부 기관, 포드, 도요타, GM 등의 제조업체, AT&T, Sprint 등의 통신업체, IBM, Intel 등의 IT 업체, 금융계, 제약, 정보 기관 등 거의 모든 분야의 최상위 업체를 고객으로 보유함.

 

 

자료원 : Autonomy 2009 Annual Report 및 Autonomy Group Overview, 각사 웹사이트 게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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