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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SW시장 진출 키포인트는 시장 타깃팅과 현지화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9-11-17
  • 출처 : KOTRA

 

美, SW시장 진출 키포인트는 시장 타깃팅과 현지화

- 웹 브라우저와 인터넷 보안 SW시장 성장할 듯 -

 

 

 

☐ 도입

 

 ○ KOTRA 실리콘밸리KBC는 최근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사절단 방문과 관련, 전문가를 초빙해 미국 소프트웨어시장에 대한 최신정보를 입수

 

 ○ 대형기업들의 틈새시장 공략으로 시장진입이 갈수록 어려워지며, 높은 기술력과 서비스 정신을 필요로 하는 시장으로 장기간의 신뢰도 확립 등이 시장진입의 선결조건임.

 

☐ 미국 소프트웨어 시장개요

 

 ○ 시장규모

  - 미국의 소프트웨어 시장은 2008년 기준 총 수익 1122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전 세계 시장의 30.1%를 차지

  - 2004년부터 평균 연간성장률 6.4%를 기록하는 미국 소프트웨어산업은 미국 경제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다이나믹한 분야 중 하나로 IT 서비스분야에서는 가장 큰 규모를 차지

  - 2009년 시장 성장을 예상한 시장조사기관 데이터모니터(Datamonitor)의 자료와는 달리 경기침체에 따른 기업들의 IT 관련 지출 축소로 시장 하락을 예상하는 의견도 등장

  - IT 관련 지출 감소는 미국 내 PC 판매 하락으로 이어지며, 결과적으로는 소프트웨어 수요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입장임.

 

미국의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연도

규모(십억 달러)

성장률(%)

2004

87.5

-

2005

94.6

8.20

2006

98.4

4.00

2007

105.6

7.40

2008

112.2

6.20

2009

119.7

6.70

2010

128.1

7.00

2011

137.4

7.20

2012

147.8

7.60

2013

159.5

7.90

주 : 2008년부터는 추정치

자료원 : Datamonitor

 

미국 소프트웨어 시장 성장 예상도

자료원 : Datamonitor

 

 ○ 시장 분류

  - 기업고객 대상 대규모 소프트웨어가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시장을 차지. 주로 오퍼레이팅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등으로 바이러스와 해커 방지용 보안프로그램도 기업 대상임.

  - 최근에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및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용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관련 네트워킹 및 애플리케이션의 수요도 동반 상승함.

  - 기본 비즈니스와 가정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전체의 24%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부문별 시장은 아래 표와 같음.

 

미국의 소프트웨어시장 분류

자료원 : Datamonitor

 

☐ 미국 소프트웨어 시장의 특징

 

 ○ 타깃시장에 대한 신중한 결정이 중요

  - 소프트웨어 시장은 일반 소비자 또는 일반 기업이 대상인 만큼 여러 분야에 다수 바이어가 있음.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직원과 컴퓨터 하드웨어가 성공 키포인트로 적은 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음. 그렇지만 신규업체의 경우 어떤 시장을 타깃으로 해야할지 신중한 결정이 필요함. 특정분야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대형기업이 자리잡았기 때문임.

  - 또한 오픈소스와 같은 대체 비즈니스 모델이나 웹기반 애플리케이션이 소프트웨어시장의 잠재위험이 될 가능성도 부각되는 상황임.

 

 ○ 대형기업의 틈새시장 진출 등 경쟁 심화

  - 소프트웨어 제조업체들은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수익을 창출함. 바이어는 구입한 소프트웨어를 금융, 공장, 통신 등 여러 업체에 맞춰 조정해 판매함. 특히 대형 바이어의 경우 대량구입이라는 점을 내세워 가격을 낮추려는 경향이 두드러짐.

  - 신규업체를 위한 시장이 계속 커지고 새로운 기기가 등장하고 있으나 SAP과 같은 기업들이 틈새시장까지 장악하려는 움직임을 나타냄.

  - 레드 햇(Red Hat)과 같은 오픈소스회사들이 라이선스 계약을 통한 서비스와 관리로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으로 미뤄 오픈소스를 통한 재분배(redistribution)에 따라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의견도 나옴.

  - 기술의 발달은 계속해서 신제품이 시장에 나올 가능성으로 연결되며, 그에 따른 경쟁도 점점 더 심해짐. 특히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통합시스템화가 두드러지면서 경쟁이 심해짐. IP 전화가 지금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되는 반면, CRM의 수는 급격히 늘어남.

  - IT 노동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인도나 중국 등에 위치한 소프트웨어 기업과의 경쟁이 더 커질 것으로 관측되며, 아웃소싱을 전개하는 기업들의 수도 나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웹 브라우저 및 인터넷 보안 SW시장 유망, 저작권 문제가 걸림돌

  - 지속적인 인터넷시장의 성장으로 무선인터넷, 웹기반 서비스 수의 증가가 예상됨. 특히 웹 브라우저와 인터넷 보안 소프트웨어 시장의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됨.

  - 소프트웨어 산업의 가장 큰 장애물은 저작권 문제임. 정부, 소프트웨어업체와 관련 기관들은 저작권 침해문제 해결을 위해 법, 시스템, 교육 등 다방면으로 노력을 전개 중. 온 디멘드(On Demand) 컴퓨팅과 소프트웨어 판매가 소프트웨어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면서 저작권 침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봄.

 

☐ 전망 및 시사점

 

 ○ 소프트웨어 시장 전문가들은 일반적인 접근방식으로는 소프트웨어 시장을 공략하기 어렵다고 지적. 기술적인 우수함과 동시에 가격과 시장상황, 소비자의 요구 및 단순번역을 넘어선 완전한 현지화가 이뤄져야 미국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다고 지적함. 한국시장의 성공모델이라고 해서 미국에 별 어려움없이 바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는 것은 무리라는 입장

     

 ○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시장특성과 소비자의 필요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한 경쟁력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함. 특히 최적화 및 AS를 고려해 해외기업의 입장에서 대응할 방법을 사전에 마련하는 것을 추천

 

 

자료원 : KOTRA 실리콘밸리KBC 소프트웨어 세미나 직접 참석, 데이터모니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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