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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진정한 효자상품은 바로 이것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0-12-31
  • 출처 : KOTRA

 

이탈리아, 진정한 효자상품은 바로 이것

- 초콜릿 애호가들의 로망, 누텔라 크림 매출 고공행진 -

- 지역 농산물을 활용해 세계적 대표상품으로 개발한 성공 사례 -

 

 

 

□ 고공행진 중인 초콜릿 회사

 

 ○ 이탈리아 북부 조그만 마을인 알바에 있는 페레로(Ferrero)사는 초콜릿 제조기업으로 세계적으로 유명

  - 경제위기로 대부분의 식품산업 관련 기업이 평균 10~20%의 매출 감소를 겪는 가운데 페레로는 2010년 매출 약 23억 유로로 전년대비 3.8% 증가한 성적을 기록했으며, 2010년 순이익은 약 1억4400만 유로로 전년대비 24.6% 상승

 

 ○ 이러한 페레로의 매출 고공행진 비결은 자체 개발한 초콜릿 크림 누텔라(Nutella)에 있는데, 무려 세계 70여 개국에 수출되는 효자상품

  - 누텔라뿐만 아니라 페레로사의 어린이용 초콜릿 Kinder, 음료수 Estathe', 초콜릿 Rocher까지 포함하면 수출을 통한 매출액만 해도 약 6억 유로에 달함.

 

 ○ 이중 초콜릿 크림인 누텔라는 전년대비 매출이 10.5% 성장하고 있어 불경기를 모르는 제품으로 평가

 

□ 누텔라가 뭐길래?

 

 ○ 누텔라의 기원은 194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페레로사의 창립자이자 제과업자였던 피에트로 페레로(Pietro Ferrero)가 고향 피에몬테 지방의 전통 헤이즐넛 초콜릿인 쟌두이야를 이용해 개발해낸 크림이 시초

  - 쟌두이야는 당시 카카오씨에 대한 과도한 수입관세로 물량조달이 어려워지자 헤이즐넛 생산이 활발했던 피에몬테 지방에서 카카오를 대신할 제품으로 개발된 것

 

 ○ 대를 이어 누텔라 크림의 개발과 개선작업이 이뤄지면서 1963년 처음으로 유럽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판매되기 시작

  - 대량 생산에 들어가면서 소비자들로부터 즉각적인 호응을 받기 시작했으며 오늘날까지도 소설, 영화, 음악 등에 인용되며 현지인들의 일상에 자리잡음.

 

 ○ 특히 빵에 발라 먹을 수 있어 유럽인들의 아침식사에 단골로 등장하는 누텔라를 모방한 유사제품이 전 세계적으로 범람하고 그러한 상품들도 좋은 판매 성적과 수익을 올리는 상태

  - 그리스의 Merenda, 스페인의 Nocilla, 독일의 Nusspil, 터키의 Alpella, 호주의 Sweet William, 캐나다의 Choconutta가 대표적인 누텔라 모방 제품

 

 ○ 누텔라는 수출 대상국에 따라 해당 지역 소비자의 입맛에 맞게 제조법과 재료를 약간씩 달리하며 원 제조법은 코카콜라와 같이 일급 비밀에 부쳐져 있어 아무도 그 맛을 재현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려짐.

 

누텔라와 이를 개발한 피에트로 페레로

  

 

 

 

□ 이탈리아 식품산업 동향

 

 ○ 뛰어난 요리문화전통에 뿌리를 둔 이탈리아의 식품산업은 세계적 수준이며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 중 하나

  - 2009년 한해 1200억 유로의 시장규모를 기록했으며 전년대비 변동은 없어 경제위기로 인한 타격을 크게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짐.

 

 ○ 유아용 이유식이나 다이어트 건강식품의 약진(7.1%)이 눈에 띄며 단과자 종류도 꾸준히 매출 성장(2.2%)을 기록

 

 ○ 2010년 식품소비는 제자리로 이러한 추세는 내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대신 해외시장 수출은 호조를 보일 것으로 알려져 관련 기업들이 해외시장 개척에 총력을 다할 것으로 예상됨.

  - 2010년 식품류 해외수출 전년대비 9% 성장을 기대하며 제품군별로는 포도주, 맥주, 유제품, 단과자 수출이 가장 역동적

 

2009년 이탈리아 식품산업 매출액 및 전년 대비 증감률

(단위 : 백만유로, %)

부문

2009년 매출액

전년대비 증감률

생수

2,300

0.0

동물성 식품

5,700

-12.3

닭 및 조류

5,320

0.4

소다 음료수

1,800

0

맥주

2,400

-2.0

커피

2,400

0

쇠고기

5,900

0.0

식물성 저장식품

3,700

0.0

단과자

11,544

2.2

유아용 이유식 및 다이어트 식품

3,000

7.1

생선류

1,387

6.2

유제품

14,425

-0.5

제분류

2,560

-29.6

올리브 오일 및 기타 오일류

4,000

-4.8

파스타

4,500

-2.2

1,050

-12.5

햄류

7,601

0.3

주스류

1,064

-2.0

냉동식품류

2,237

0.5

포도주

10,600

-2.8

설탕

630

-3.1

기타

25,882

9.1

합계

120,000

0.0

자료원 : Federalimentare

 

이탈리아 식품산업 전체 매출 구성

자료원 : Federalimentare

 

□ 시사점

 

 ○ 카카오 수입을 대신해 이탈리아 국내에서 대량으로 생산되는 원재료인 쟌두이아(헤이즐넛)를 활용, 뛰어난 장인정신으로 모방하기 힘든 맛의 제품을 개발한 것이 페레로의 성공 전략

 

 ○ 제품 개발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혁신과 개선 작업을 통해 명실상부한 세계적 대표상품으로 키워내 경제불황 속에서도 수출을 통한 이익 창출에 성공한 페레로사의 누텔라 케이스는 한-EU와 한-미 FTA 체결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우리나라 농수산 식품산업에 시사하는 바가 큼.

 

 

자료원 : Il Secolo XIX, Federalimentare, Il Sole 24 Ore, KOTRA 밀라노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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