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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섬유시장 마케팅 르포
  • 현장·인터뷰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정현철
  • 2010-12-29
  • 출처 : KOTRA

알제리 섬유시장 마케팅 르포

 

 

 

☐ 알제리 섬유시장 분석

 

 ○ 3500만명의 인구와 약 4000달러의 GDP를 가진 알제리 섬유생산의 잠재력은 있으나 설비노후화 및 생산성 저하로 자국 섬유수요에 대응하지 못하고 수입 의존도가 높음.

  - 알제리 섬유생산 국내 생산량은 극히 미미한 수준으로 자국 수요의 약 10%에도 미치지 못함.

  - 그러나 최근 2010년 3/4분기 섬유산업은 가파른 상승세를 타는 것으로 나타남.

  - 2008년 20% 미만의 설비가동률을 보였던 반면, 2010년 9월 가동률은 75~77%로 나타남.

  - 가공비용은 인근 마그레브 국가들에 비해 상당히 경쟁력 있는 것으로 조사됨. 튀니지, 모로코가 0.80유로/장인 반면, 알제리는 0.65유로/ 장

 

 ○ 알제리의 대부분 업체는 국영회사로 산업별로 지주회사(SGP)가 있으며, 지주회사가 구매, 생산, 판매 등 경영에 관여를 함.

  - C &H Fashion 그룹 : 알제리 섬유관련 대표지주회사(SGP)로서 15개 기업을 운영하며 생산품목은 양복, 평상복, 작업복, 텐트, 덮개, 두건 등임.

 

알제리 섬유생산시설 #1

알제리 섬유생산시설 #2

 

☐ 알제리 섬유 바이어 특징 분석

 

 ○ 한국제품에 대해서는 현재 알제리에 저가 저품질의 터키 및 중국 제품(완제품)이 범람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이 있으며 동시에 품질이 좋은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음.

 

 ○ 한편으로는 저가 중국원단의 과잉공급으로 저가제품을 선호하는 경향도 포착됨.(가격에 민감)

 

 ○ 그러나 최근 중국상품들의 가격 급상승으로 수입선을 바꾸려는 움직임이 보임.

  - 바이어들은 중저가 소재, 산업용, 침장용 소재의 적극적 발굴을 희망함.

  - 침장용 원단은 대부분 유럽에서 수입하고 고급 소재를 사용함. 또한 대부분 면소재를 선호하며, 가격에 대한 저항은 극히 미미함.

 

 ○ 유행이 지난 오래된 아이템을 찾는 경향도 존재함.

 

 ○ 현재까지는 주문 규모가 정부 및 군 관련 단체복 등 특정한 분야에서 클 수 있고, 또한 특정한 자격요건과 질을 요구함.

  - 현지 바이어들은 아이템에 대한 전문지식이 다소 부족함.

  - 전문적인 아이템보다는 다양한 아이템을 취급하는 소매상들이 현재 주를 이룸.

  - 대량의 주문을 낼 수 있는 업체가 많은 편임.

 

 ○ 알제리는 일조량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향후 블라인드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됨.

  - 유럽산 제품과 비교해 품질의 큰 차이가 없음일 인정하나 아시아 제품에 대한 경계심을 표현하는 바이어들도 소수 존재

  - 그러나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중국산과 비교해 다소 고가이지만 품질면에서는 한국제품의 품질은 인정함.

 

☐ 한-알제리 간 섬유산업 협력 증진

 

 ○ 2010년 4월 27일 서울에서 개최된 제7차 한-알제리 경협 T/F 분과별 협력회의의 후속조치로서 지난 11월 알제에서는 알제리 산업투자부 비서실장 및 국영기업 C &H 대표가 참가한 가운데 한-알제리 섬유산업협력 간담회가 개최됨.

 

 ○ 이는 알제리 정부 및 국영기업과의 협력채널 구축을 통한 한국 중소섬유업체의 대 알제리 및 아프리카 주요국 수출판로를 개척하려는 목적을 가짐.

 

 ○ 간담회 결과 한-알제리 양측 대표는 양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교역증진을 위해 긴밀하게 협조하기로 합의함.

 

☐ 마케팅 전략 및 시사점

 

 ○ 알제리 섬유시장은 단순하고 균일한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공급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면 공략이 한층 수월한 시장임.

 

 ○ 특히 롤스크린, 버티칼 등의 제품은 선점되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며, 이에 몇몇 제품들은 시장선점이 매우 중요한 단계에 이른 것으로 판명됨.

 

 ○ 이 지역은 지중해 연안에 위치해 향후 유럽, 중동, CIS 지역으로 진출하기 위한 수출 교두보로 활용 가능한 시장이기도 함.

 

 ○ 아직 충분히 열려 있지 않은 시장으로 유럽산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있고 품질은 뒤지지 않으며, 바이어들의 한국제품에 대한 신뢰도는 매우 높은 편이라 중국 등의 저가, 저품질 제품에 대한 알제리 시장 내 변화가 관측되는 바, 우리 제품의 오더 가능성은 무한함.

 

 ○ 따라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더 효율적이고 매끄러운 시장 마케팅을 위해서는 우선 원활한 의사소통이 일차 선결요건(주재국은 프랑스어 사용국임)이고 꾸준한 샘플 송부 및 바이코리아, 무역사절단 행사를 통한 대면접촉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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