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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인도의 IT 기업 탐방 II - 위프로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차성욱
  • 2010-12-28
  • 출처 : KOTRA

 

[SW] 인도의 IT 기업 탐방 II - 위프로

- 인도의 3대 IT 서비스업체 -

- 품질관리와 사업다각화로 경쟁업체와 차별화 시도 -

 

 

 

□ 기업현황

 

회사명

WIPRO TECHNOLOGIES LIMITED

설립연도

1945

대표자명

Azim H. Premji

본사 소재지

벵갈루루

종업원수

11만5900명

매출액(2009-10)

US$ 60억

순이익

US$ 12억

홈페이지

www.wipro.com

 

 ○ 인도 3대 IT 기업 중 하나인 위프로는 인도가 자랑하는 대표적인 IT 업체로 세계 유수 IT 기업들을 누르고 미국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협회가 최고 기술기업에 부여하는 `SEI(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 -CMM(Capability Maturity Model) 5등급을 받음.

  - 현재 SEI-CMM 5등급을 받은 기업은 단 50여 개사에 불과하기 때문에 위프로의 세계적인 위상을 쉽게 짐작할 수 있음.

 

 ○ 위프로는 1945년 식용유제조회사로 창업하여 세계 굴지의 IT 기업으로 변모한 회사임.

  - 위프로의 도전과 성공 가운데에는 위프로의 회장 아짐 쁘렘지가 있음.

  - 그는 지방 중소기업을 세계적인 IT 기업으로 키웠으며 인도 젊은 층에 도전의 상징이자 희망으로 불림.

 

 ○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인 위프로의 주요 업무는 IT 컨설팅, 전자상거래, 전사적자원관리(ERP) 지원 등 여러 분야를 골고루 아우르고 있음.

  - 해외에는 미국, 일본, 유럽,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는데 위프로의 IT 기술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북미, 유럽, 일본 등에 걸쳐 포천 500대 기업 중 약 100개사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음.

 

□ 최근 주요 실적

 

 ○ 2009년 위프로는 필립스와 합작해 블루레이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The Main Street America Group과 7년 동안 IT 서비스공급계약을 체결했음. 위프로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모델인 Cigma는 ‘Nasscom IT Innovation Award'를 수상한 바 있음.

 

 ○ 위프로는 꾸준히 두자릿수 성장세를 보여 왔으며 세계 금융위기의 여파로 FY 2009년에는 5%의 저조한 성장세를 기록했으나 다시 가파르게 회복세를 보임.

 

 ○ 경쟁업체인 타타 컨설턴시서비스와 인포시스는 금융 등 서비스산업에서 대부분의 매출을 올리는 반면, 위프로는 애플리케이션이나 IT 인프라 개발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매출을 일구고 있음.

  - 2010년 11월 말에는 중국 칭다오에 1000석 규모의 아웃소싱센터를 열면서 전 세계 54개 거점을 확보하게 됐음.

 

□ 성공 전략

 

 ○ 위프로가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품질관리로 SEI-CAM 이외에도 ISO9001, ITAA2000 인증을 보유함.

  - 또한 품질관리 시스템인 `식스 시그마 토털 퀄리티 매니지먼트'를 운영하는데, 이 프로그램은 인력관리, 처리 과정, 부서 간 협조를 원활하게 하여 제품 결점을 줄이고 생산 사이클 주기를 단축하는 효과를 보임.

 

 ○ 다양한 사업 영역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 또한 위프로의 성공비결이라고 할 수 있음.

  - 위프로는 IT 기업으로 유명하지만, 인도에서는 IT 분야뿐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위프로라는 이름을 접할 수 있음.

  - PC 제조업은 물론이고 형광등과 같은 전기용품과 의료기기, 유아용 기저귀 같은 소비재 상품 분야에도 뛰어들어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 중임.

  - IT 분야에만 집중하지 않고 여러 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다는 점은 IT 부문 전문성을 깎아내릴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IT 시장의 불황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된 성장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이라 할 수 있음.

 

     

자료원 : 위프로 홈페이지, 이코노믹타임즈, 비즈니스 스탠다드, KOTRA 뉴델리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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