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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홍차와 담배의 진검승부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최정락
  • 2010-12-02
  • 출처 : KOTRA

 

日, 어느새 동전 앞뒷면이 된 홍차와 담배의 진검승부

- 2010년 음료시장, 커피 판매만 감소추세 -

- 고령화 사회화로도 캔커피 판매 감소 -

     

     

     

□ 어느새 동전 앞뒷면이 된 홍차와 담배의 진검승부

     

 ○ 일본인들의 캔커피 관심도가 올해 들어 떨어지고 있음. 기본적인 사회 분위기가 우선 고령화에 따른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로 단맛이 강한 커피를 멀리하기 시작한데다 무더위로 인한 커피의 대체재 격인 스포츠 드링크 등의 인기 상승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10월부터의 담뱃값 인상에 따른 흡연자 감소로 커피를 찾는 이가 준 것

     

 ○ 관측이 시작된 이래 최고의 더위를 기록한 올여름, 소비자들은 대부분이 스포츠 드링크 등의 음료를 찾으면서 이러한 음료들은 전년 실적을 상회하는 판매고를 기록한 반면, 190ml 캔커피의 판매는 위축세를 면치 못하면서 일각에서는 ‘조만간 커피 자리를 홍차가 탈환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을 정도임.

     

□ 커피 판매에만 찬바람 분 2010년 음료시장

     

 ○ 일본 음료종합연구소에 따르면 올 1~9월 청량음료 전체의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3% 증가한 데 비해 커피는 전년 동기 실적을 3%가량 하회한 것으로 나타남. 아울러 10월의 음료 판매실적에서는 홍차가 전년 실적을 30% 상회하는 한편 커피는 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이렇듯 커피 수요의 일부를 고스란히 뺏은 것은 다름 아닌 홍차였던 것으로 나타났는데, 기린비버리지나 아사히음료 등 일본 굴지의 음료회사들이 올 들어 시장에 투입한 제품은 주력 캔커피와 동일한 크기인 190㎖의 홍차였음.

 

 

□ 커피 판매의 발목을 잡은 2가지 요인

     

 ○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 또한 캔커피 판매에는 역풍으로 작용함. 소비자들의 기호는 ‘단맛’이 강조되는 캔커피에서 ‘무가당 음료’로 옮겨가는 것

     

 ○ 보완재 한쪽의 가격이 인상되면 다른 재화의 수요가 줄어든다는 기본적인 경제원리를 나타내듯 10월 단배값 인상은 커피 수요를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남. 이번 가격 인상을 계기로 금연을 시작한 한 소비자는 ‘커피를 마시면 담배가 그리워진다’며 커피를 피하는 이유를 밝힘.

     

 ○ 아래 표에 나타나듯 사단법인 일본담배협회 통계에 의하면 담배판매량은 인상을 목전에 둔 9월 두드러지게 확대된 반면, 그 반동으로 10월 담배값 인상 이후 판매량이 현격히 떨어진 바 있음.

     

일본 내 월간 담배 판매실적 추이

 

□ 일본 자판기시장 현황

     

○ 일본 음료자판기시장은 고도성장기 시절의 인건비 급등과 구주로부터의 선진기술 도입 등을 배경으로 1950년대 첫 출현 이후 초고속도로 일본 내 확산된 바 있음.

 

 

종류

자판기 대수(대)

음료 전체

2,588,200

자동서비스

1,258,000

담배

424,200

식료품

84,800

기타

908,700

총계

5,263,900

     

 

 ○ 현재 일본 내에는 약 250만 대의 청량음료 자판기가 존재함. 일본 코카콜라그룹이 약 98만 대를 보유하고, 산토리그룹이 45%만 대를 소유, 키린비버리지가 23만6000대를 소유함. 정가판매가 용이한 자판기는 음료시장의 매출액 전체의 약 40%를 차지하며, 보유 자판기 대수는 메이커들의 시장점유율과 비슷하게 시장지배 구조를 나타내는 수치로 자주 인용됨.

     

□ 시사점

     

 ○ 캔커피 수요가 확대되는 시즌은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인 만큼 여러 음료제조사들은 이번 겨울을 겨냥 판촉활동에 최근 들어 열을 올리기 시작함.

     

 ○ 담배값 인상으로 인한 흡연자들의 금연 추세는 일시적일 가능성이 크며, 2011년 연초의 또 다른 금연 시도 이후부터는 담배와 캔커피의 수요가 어느 정도 회복세를 그려나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일본경제신문, 일본담배협회, 전국청량음료공업회, 일본커피협회, KOTRA도쿄KBC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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