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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바다에서 인터넷 ‘서핑’ 즐긴다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1-30
  • 출처 : KOTRA

 

이젠 바다에서 인터넷 서핑 즐긴다

- 해상통신 가능케 한 위성통신기술, MTN Satellite Communications Inc.와 Harris MCS 기업-

  - 상당한 진보 있으나 한계점 보여 -

 

 

 

□ 바다에서의 ‘인터넷’ 서핑, 그 배경

 

 ㅇ 바다에서의 텔레커뮤니케이션 현주소

  - 바다에서의 전화 사용, 인터넷 서핑, 텔레비전 시청 등이 가능하게 된 것은 불과 10여 년 전부터로, 현재까지도 사용이 불가한 지역(극 지방, 일부 대양)이 있음.

  - 석유채굴의 활발로 미국의 석유·가스산업 종사자는 2002년 29만 명에서 2007년 42만8000명으로 증가. 크루즈 관광객 또 전 세계적으로 매년 10% 증가하며, 요트시장도 2004년에 비해 2010년 139% 증가한 210억 달러에 육박. 이와 같이 점차 많은 사람이 바다에서의 생활을 하게 되면서, 해상 텔레 커뮤니케이션이 중요 이슈가 됨.

  - 해상 통신산업의 발달이 통신산업의 새로운 이슈로 떠오르는 가운데, MTN Satellite Communications Inc.와 Harris MCS 등의 통신회사가 해상 통신산업에 핵심역할을 함.

 

 ㅇ 해상 통신기술 발달 이전의 한계점

  - 육지와의 제한된 상호작용으로 해상작업 등이 효율적으로 실시되지 못했으며, 바다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종사자들은 육지와 두절된 생활로 인해 심리적 압박, 어려움을 겪었음.

  - 전화는 대부분 육지기반 통신망이었기에 육지로부터 12마일 벗어난 거리부터는 전화 사용이 불가능 했음.

  - 급여의 온라인 송금이 제한돼 해상 종사자들에게 지급하는 급여는 금고에 담아 직접 전달하는 불편을 겪음.

 

 MTN Satellite Communications Inc. 기업 소개

 

 ㅇ MTN, 그 30년간의 도약

 

MTN사의 CEO, Jonathan Weintraub

자료원 : 마이애미 헤럴드

 

  - MTN, 즉 Maritime Telecommunication Network는 1981년 플로리다 Miramar에 그 본사를 설립했으며, 그 지점을 전 세계적으로 늘려감.

  - 주요 고객은 크루즈 라인, 대형 요트, 화물선, 정부 소속 선박들로 MTN의 수익 중 3분의 2는 크루즈 라인에서 발생함. 대형 요트 수익은 10%, 화물선 수익 10%, 정부 소속 선박 수익 10%로 각각의 분야에서 널리 입지를 다짐.

  - 최근에는 항공기 내에서의 텔레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잠재 수익모델로 잡아 기술 개발에 주력을 다함.

 

 ㅇ 주요 수익 및 입지도

  - 대부분의 수익을 가져오는 크루즈 라인에는 Carnival 크루즈 라인, Silversea 크루즈 라인, Paul Gauguin 크루즈 라인, Crystal 크루즈 라인 등이 있으며, 현재 200개의 크루즈 배들에 서비스를 제공. 이는 전 세계 크루즈 산업의 80%를 육박하는 수준임.

  - 200개 이상의 요트에 텔레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 중 43개의 요트는 세계에서 가장 큰 요트 순위 기록에 올라 있음.

  - MTN Satellite Communications Inc.의 부회장 Doug Eney는 MTN의 서비스 이용도가 99.5%로, 그 신뢰성과 의존도가 매우 높다고 전함.

 

 ㅇ MTN의 성공 가능 요인, 위성통신 시스템

  - MTN은 ‘Always On – Always Available’이라는 모토 하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육지 기반 네트워크, 텔레포트 서비스 등을 제공함.

 

 

자료원 : MTN Satellite Communications Inc. 홈페이지

 

  - MTN의 위성 통신 시스템은 범 세계를 포함하며, KU 밴드와C 밴드 범위가 매우 넓어 폭 넓은 지역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 가능함.(KU 밴드-주파수 12~18GHz 대역으로 위성통신에서 주로 사용. / C 밴드 - 3~8GHz의 주파수 영역이며 위성용으로 상용화된 대역)

  - Geolink 방식의 자체적인 통신 인프라를 구축해 EMEA(Europe Middle-East Africa)지역을 커버하고 KU밴드, C밴드 지역의 용이한 통신 발전. 또한 Inmarsat 네트워크, 즉 국제이동 위성기구 네트워크를 구축해 초고속의 데이터 전송 서비스가 가능하게 했으며 Iridium 네트워크 서비스와 파트너십을 맺어 더 심층적인 서비스 제공에 심혈을 기울임.

 

□ Harris MCS 기업 소개

 

ㅇHarris MCS 기업 설명 및 수입

  - Harris 기업의 자회사로 운영되며 전 세계적으로 VSAT 시스템과 해상 통신 서비스를 제공. 플로리다 멜버른에 본사를 두고 150여개 국에 정보통신기술을 제공함.

  - 육지 기반 VSAT 네트워크를 제공하며, 정부와의 친밀 기업 운영정책으로 2010년 10월 ‘미 군사 친밀 기업’에 선정된 바 있음.

  - 매년 다양한 트레이드쇼와 이벤트에 참가, 또는 주최하면서 통신시장의다양한 정보를 입수, 제공함.

  - Harris 그룹은 연간 50억 달러의 수익을 내는 통신회사로, 약 1만6000명이 넘는 종사자들과 함께 통신계에서의 발전을 함께 도모

 

 ㅇ Harris MCS의 성공요인, 위성통신 시스템

 

 

자료원 : Harris MCS 홈페이지

 

  - 네트워크 관리센터(NMC)와 육지기반 스테이션(LES) 등을 운영해 글로벌 텔레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토록 함.

  - OceanNettm 이라는 자체적인 해상 통신망을 구축하여 바다에 부상하는 플랫폼 설치. 그 통신 수용 영역은 다소 좁지만 영역 내에서의 통신은 매우 원활함.

  - 고정 빔을 안테나로 쏘아 데이터의 사이즈와 무게를 최소화한 후 바다 위 플랫폼에 오류 없이 쏠 수 있도록 함.

 

tm통신망 작동 원리

자료원 : Harris MCS 홈페이지

 

□ 위성통신 서비스의 도입, 그 후

 

뉴저지의 MTN 텔레 포트 시설

자료원 : 마이애미 헤럴드

 

 ㅇ 편리해진 통신환경

  - 육지와의 원활한 통신으로 작업 시간이 단축되고 그 효율성이 증가함.

  - 해상에서의 비디오 자료를 육지로 바로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뉴스 보도 등이 신속·편리해짐.

  - 선원 등 해상 종사자들의 복지시스템 만족도가 증가했으며, 크루즈 관광객과 요트 이용객들의 만족도 증가

 

 ㅇ 여전한 한계점

  - 바다에서의 전화 사용은 가능하게 됐으나 그 요금이 상당히 비싸고 MTN 위성통신시설이 설치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음.

  - 인터넷 사용도 또한 15mb 데이터 사용 당 1달러의 요금 등으로 비싸기 때문에 제한 없이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음.

  - 위성통신시설의 설치는 상당한 비용이 들뿐 아니라, 그 크기로 인한 미관상의 문제점이 있음.

 

□ 시사점

 

 ㅇ '바다’에서 블루오션을 창출한 MTN Satellite Communications Inc.와 Harris MCS사

  - 위성통신기술은 이미 널리 알려진 기술이나 그 기술을 ‘해상에서의 통신’으로 이끈 것은 의미있음.

  - 관광업, 운송업 등의 발달로 해상에서의 통신기술은 불가피함. 따라서 위 기업들의 다음과 같은 진보는 타 업체에 귀감이 될 것

  - 한계점이 남아있는 만큼 위 업체를 비롯한 동종산업 업체들의 다음 행보가 주목됨.

 

 

자료원 : 마이애미 헤럴드, MTN Satellite Communications Inc. 홈페이지, Harris MCS 홈페이지, KOTRA 마이애미 KBC 자체 보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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