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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인도 온라인 B2B를 주목하라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1-12
  • 출처 : KOTRA

 

인도 전자상거래시장, 온라인 B2B를 주목하라

- 연 30%, 꾸준한 성장세 -

- 중소기업 시장창출 기회 커 -

 

 

 

□ 시장 동향 및 규모

 

 ○ 인도의 온라인 쇼핑시장은 현재 초기단계임.

  - 인도는 세계 IT 아웃소싱의 선두 국가임에도 현재 인도 가정의 컴퓨터 보급률은 8%로 이러한 저조한 보급상황에 인도 내 온라인 쇼핑 이용자 수는 여전히 낮은 실정임.

 

  느리지만 꾸준한 성장을 하는 인도 전자상거래시장

  - 미국의 온라인 경매회사인 E-bay의 인도 지사 관계자 Deepa Thomas에 따르면 인도 전자 상거래 시장규모는 현재 약 22억 달러이며, 최근 연 30%의 성장률을 보임.

 

 인도 B2B시장의 성장세

 

 ○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은 현재 B2C보다는 B2B가 급속한 발전을 이루는 상황임.

  - B2C시장이 활성화된 미국, 유럽에서는 갈수록 바빠지는 생활패턴으로, 빠르고 간편한 인터넷 쇼핑을 선호하기 때문에 B2C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음.

  - 하지만 아직 인도 소비자들은 물건을 직접 보고 사는 것에서 즐거움과 만족을 느끼는 성향이 강하고, 비교적 안전한 전자 결제 시스템의 낮은 보급률뿐만 아니라 제대로 확립되지 않아 대부분 인도인은 인터넷 결제 시 개인의 은행 계좌번호나 기타 정보 유출에 대한 염려로 전자상거래 이용을 꺼림.

 

 ○ 세계 B2B시장의 꾸준한 성장세와 더불어 인도 B2B시장 또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음.

  - 현재 세계 온라인 B2B시장은 Alibaba.com을 포함해 중국이 장악한 가운데, 인도 또한 세계 상위 B2B 시장 순위에 3개의 이름을 올리면서 세계 B2B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음.

  - 세계 상위 10 B2B시장 순위에 이름을 올린 IndiaMART.com은 인도 온라인 B2B시장의 약 60%를 점유하고 있으며 연간 약 10억 달러의 거래 수익을 창출함.

 

세계 상위 온라인 B2B시장 순위

온라인 B2B 시장

순 위

국 가

Alibaba.com

1

중 국

Made in China

2

중 국

ECPLAZA

3

한 국

EC21

4

한 국

DIYTRADE

5

중 국

Global sources

6

홍 콩

Busy Trade

7

중 국

IndiaMART.com

8

인 도

:

:

:

Trade India

14

인 도

Taiwan Trade

15

대 만

Allactiontrade.com

16

인 도

자료원 : Internet &  Mobile Association of India

 

 ○ 글로벌 B2B 사이트는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의 보수적인 성향 탓에 시장 진입이 저조했음.

  - 인도의 온라인 B2B 시장은 IndiaMART.com과 Tradeindia.com을 비롯한 인도계 사이트가 90% 이상의 높은 시장 점유율로 장악하며, 글로벌 유명 B2B사이트인 Alibaba.com, EC21, Globalsources 등은 10%의 낮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함.

 

인도의 온라인 B2B시장 점유 현황

자료원 : Internet & Mobile Association of India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요인

 

 ○ 인터넷 이용인구의 증가세

  - 인도는 인구에 비해 크게 낮은 인터넷 보급률을 기록하지만, 인터넷 이용자 수가 눈에 띄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이 기대됨.

 

자료원 : http://www.internetworldstats.com

 

 ○ 안전 인터넷 거래의 확대.

  -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의 큰 문제점 중의 하나인 온라인 거래 보안문제가 시급해지면서 이를 해결하려는 움직임들이 나옴.

  - 최근 미국의 투자상담 회사인 First Data와 인도 ICICI은행이 제휴한 IMS(ICICI Merchant Service)는 인도 고객들에게 안전한 온라인 거래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9월 MasterCard와 제휴함.

  - IMS의 총 책임자인 Amrish Rau는 IMS가 인도의 전자상거래 고객들에게 더 안전하고 차별화된 지불방식을 제공하기 위해 현재 전 세계 6억5000만 개의 Maestro Card를 유통시키는 세계적인 신용카드 회사 MasterCard와의 사업기술 투자를 제휴했다고 말함.

  - 이것으로 IMS는 MasterCard의 브랜드인 Maestro card를 단지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것 이상의 안전 거래를 제공하는 인도 최초의 기업이 됐음.

 

 ○ IMS는 인도 고객들에게 Maestro 현금카드를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인도뿐만이 아닌 세계 모든 곳으로부터의 구매를 가능하게 할 것임.

 

 시사점 및 전망

 

 ○ 인도는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와 동시에 기존의 저속 인터넷 네트워크가 초고속 인터넷(broadband network)으로 대체됨에 따라 인터넷 쇼핑시장 발전의 필수 요소인 광대역 통신망을 갖춤.

 

 ○ 온라인 B2B시장은 중소기업들의 인도시장 진출을 위한 좋은 기회임.

  - 현재 인도 온라인 B2B시장의 58%는 중소기업이 진출해 차지함.

  - 해외시장 진출이 어려운 중소기업들은 KOTRA, 한국무역협회와 같은 기관의 지원뿐만 아니라 인도 B2B 시장을 통해 적극적으로 시장 진출을 할 수 있음.

 

 ○ 인도 온라인 B2B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고려한다면 우리 기업이 인도 B2B 사이트를 이용해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자료원 : Internet & Mobile Association of India, Economic times,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첸나이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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