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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운 中 수입자동차시장 과부하 조짐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11-12
  • 출처 : KOTRA

 

뜨거운 中 수입자동차시장 과부하 조짐

- 재고 증가, 투자 집중으로 가격경쟁력 하락 가능성 대두 –

 

 

 

□ 중국 수입 자동차 시장현황

 

 ㅇ 중국 수입자동차 시장의 고속 성장

  - 중국 자동차공업협회통계에 의하면, 2010년 상반기 판매된 수입 자동차는 38만8200대에 달했고, 전년동기 대비 70% 증가

  - 상반기 자동차 월평균 수입 차량은 6만5000여 대를 초과했으며, 이 중 3월 수입자동차 수량은 8만 5000여 대로 역대 최대 수량 기록

  - 중국세관 통계에 따르면 중국이 2010년 3분기까지 전 세계에서 수입한 자동차 총 수입액은 205억25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39.5% 증가

  - 독일은 82억6600만 달러의 자동차를 중국에 수출하며 변함없는 수입자동차 시장의 강자임을 증명 했고, 한국 역시 13억6200만 달러(전년 동기대비 108% 증가)의 수출실적을 올리며, 독일, 일본, 미국, 영국에 이어 대 중국 자동차 수출국 5위를 차지

 

□ 중국 수입자동차 시장 특징

 

 ㅇ 소형부터 대형까지 고른 수입증가 추세

  - 2010년 상반기 중국의 수입자동차 물량은 소형-중형-대형 차량 전반에서 고른 증가를 기록

  - 특히 3000㏄ 이하 중소 배기량 자동차의 수입량은 전년 동기대비 112.3% 증가했으며, 3000㏄ 이상 자동차 역시 전년동기 대비 54.2%의 증가함.

 

 ㅇ SUV 자동차의 인기

  - 전체 수입자동차 중에서 SUV 자동차의 수입량은 상반기 수입자동차 총 수량 중 54.9%의 높은 점유율 차지

  - 2010년 폭우 등의 잦은 자연 재해로 차체가 높아 상대적 악천후 피해를 덜 받는 SUV 자동차에 대한 선호도 상승이 그 원인으로 분석됨.

  - 조사에 따르면 SUV 자동차는 기존 남성 소비자들 외에도 젊은 여성 소비자들도 예전보다 높은 선호도를 보임.

 

 ㅇ 유럽 국가 자동차의 수입 증가

  - 1월에서 5월까지 유럽 국가 자동차 수입량은 20만5000대로 전년동기 6만1000대와 비교했을 시237.2% 증가

  - 유로화 대 인민폐 가치하락(15.7% 하락)으로 유럽자동차 수입이 폭발적인 수입량 증가의 원인이 된 것으로 분석됨.

 

□ 수입자동차 시장 성장의 원인

 

 ㅇ 높은 성장세의 중국경제

  - 중국경제의 빠른 회복 및 정부의 지속적 내수시장 진작정책에 힘입어 전체 자동차시장도 큰 폭의 성장을 보임.

  - 특히 동부연해지역 경제시장의 빠른 회복은 2010년 상반기 수입자동차시장의 성장에 가장 큰 촉진제 역할을 했음.

  - 상반기 저쟝(浙江), 광둥(廣東), 쟝쑤(江蘇), 산동(山東), 푸찌엔(福建), 상하이(上海) 등 경제 발달지역의 수입차량 등기 수량이 평균 100% 이상 증가했음.

 

 ㅇ 외제 자동차를 선호하는 고소득층의 지속적인 수요

  - 대부분의 중국 부호들은 외제 자동차 소유 여부를 재력의 척도로 여겨 높은 세금에도 유명 외국 브랜드 자동차 구매에 아낌없이 투자함.

  - 또한, 2010년 중국 내 외국 브랜드 자동차의 생산량이 수요량에 크게 못 미쳐 수입 자동차 수량이 증가에 일정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됨.

 

□ 전망 : 수입자동차 시장 과열 조짐

 

 ㅇ 재고 차량 증가로 인한 가격경쟁력 하락 가능성 대두

  - 양청완보(羊城晚报) 보도에 따르면 2010년 폭발적 외제자동차 수입증가에 힘입어, 지난 몇 개월 동안 자동차 수입량이 실제 구매량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남.

  - 외제자동차의 재고량이 늘어날 경우 중개기업들은 수입 자동차의 가격인하를 통해 재고처리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전체적 수입자동차시장 가격경쟁력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

 

 ㅇ 글로벌 자동차기업의 중국 내 생산설비 증설

  - 중국 내 생산공장을 둔 벤츠, 아우디, BMW 등의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모두 대규모 생산설비 증설을 통한 생산량 증가계획 발표

  - 최근 보도에 따르면 아우디 장춘공장은 2011년까지 생산능력을 30만대로 증가시킬 계획

  - BMW 화천(晨) 공장 역시 생산능력 30만 대 증가계획을 발표했으며, 벤츠는 향후 4년 동안 약 30억 유로(약 270억 위앤)를 추가로 마케팅 및 R &D 분야에 투자할 계획

  - 유명 브랜드자동차의 중국 내 생산이 증가될 경우 중국 자동차 시장에 다량의 외국브랜드 자동차가 유통돼 수입자동차의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中, 수입자동차 시장 재고차량 증가

자료원 : 羊城晚报

 

□ 참고 : 수입자동차  구매시 중국 소비자 부담 세금

 

 ㅇ 수입차량 구매 시 지불해야 할 세금

  - 관세, 증치세, 소비세(차량 배기량에 따라 다름)이며 전체 차량가격의 약 30% 이상을 차지

 

 ㅇ 관세 및 증치세

 

관세

25%

증치세

17%

자료원 : 中关报关使用手

 

 ㅇ HS Code 및 소비세

 

배기량(㏄)

HS Code

소비세

1000 이하

870321

1%

1000 초과 1500 이하

870322

3%

1500 초과 2000 이하

870323

5%

2000 초과 2500 이하

870323

9%

2500 초과 3000 이하

870323

12%

3000 초과 4000 이하

870324

25%

4000 초과

870324

40%

자료원 : 中关报关使用手

 

 ㅇ 세금 계산 공식(최종 차량가격 계산공식)

  = 차량가격(세관도착가격) × (1+ 관세세율 + 소비세세율) × (1+ 증치세율) + 중개비용

 

 

자료원 : 羊城晚报, 市新, 中关报关使用手, 무역협회(KITA), KOTRA 등 뉴스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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