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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디지털 방송시대 활짝 열려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0-11-11
  • 출처 : KOTRA

 

이탈리아, 디지털 방송시대 활짝 열려

- 2012년 지상파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 완료 예정 -

- 방송시장규모 약 92억 유로로 증대, 경쟁 더욱 치열해질 전망 -

     

     

     

□ 디지털 방송 이탈리아 전역 확산 중

     

 ㅇ 이탈리아는 2008년 사르데냐섬을 시작으로 2012년까지 아날로그 TV 수신방식에서 지상파 디지털 방송으로의 점진적 전환을 완료할 예정

     

 ㅇ 이로 인해 TV 신호 전파방식에 일대 변화가 이뤄질 것이며, 이러한 기술의 변화는 전송이미지 품질의 향상, 상호작용 및 다양한 프로그램 선택의 가능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됨.

 

 ㅇ 2010년은 롬바르디아, 피에몬테, 베네토, 에밀리아 로마냐, 리구리아, 프리울리 베네지아 줄리아 등 인구밀도가 높은 주를 중심으로 디지털 방송으로의 완전한 전환(Switch Off)이 이뤄질 예정

 

이탈리아 지역별 디지털방송 전환(Switch Off) 시기

전환시기

지역

2008년 10월 31일

사르데냐 (Sardegna)

2009년 상반기

발레 다오스타(Valle D'Aosta)

2009년 하반기

피에몬테 서부 (Piemonte), 트렌티노 알토 아디제(Trentino-

Alto Adige), 라지오(Lazio)/캄파니아(Campania)

2010년 상반기

피에몬테 동부(Piemonte), 롬바르디아(Lombardia)

2010년 하반기

에밀리아 로마냐(Emilia Romagna)/리구리아(Liguria), 베네

토(Veneto)/프리울리 베네지아 줄리아(Friuli Venezia Giulia)

2011년 상반기

마르케(Marche), 아브루쪼(Abruzzo), 몰리세(Molise),

 풀리아(Puglia), 바실리카타(Basilicata)

2012년 상반기

토스카나(Toscana), 움브리아(Umbria)

2012년 하반기

시칠리아(Sicilia), 칼라브리아(Calabria)

자료원 : Assinform

     

□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TV 방송 시장

     

 ㅇ 2010년 말 기준 약 2000만 명의 이탈리아 인구가 디지털 방송을 수신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를 위한 데코더 또는 DT 통합수신기가 장착된 TV 구매가 증가하며 현지 방송시장 역시 괄목할 성장을 거둘 전망

  - 이탈리아 방송시장은 2010년에는 약 68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이어 디지털 방송으로의 전환이 끝나는 2012년이면 92억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돼 연 평균 3.4%의 성장을 거둘 것으로 기대

     

 ㅇ 2010년 말 이탈리아의 민영방송사 메디아세트(Mediaset)는 32%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해 이탈리아 TV 방송시장을 이끌 것으로 관측되며, 그 뒤를 이어 위성방송업체인 스카이(Sky)가 31.8%, 공영방송 라이(RAI) 30.8%를 차지할 것으로 보임.

     

이탈리아 TV 방송시장 점유 현황

 

자료원 : IT Media Consulting

     

 ㅇ 2위 업체인 스카이의 도전이 만만치 않은 상황으로, 2012년에는 스카이가 메디아세트를 제치고 수익부문 1위를 기록할 전망

  - 2010년 7월 EU 집행위는 세계적 언론 재벌 루퍼트 머독이 소유한 스카이의 지상파 디지털 방송 시장 진입을 조건부로 허가

  - 현재 위성방송의 99.8%, 유료TV 방송시장의 86%를 독점한 스카이의 이탈리아 디지털 방송시장 진입으로 관련 시장의 지각 변동 예고

     

□ 루퍼트 머독의 스카이, 디지털 방송시장 평정하나?

     

 ㅇ 카이를 보유한 머독의 New Corp는 2003년 이탈리아 위성방송 업체인 스트림(Stream)과 텔레삐우(Telepiu')를 합병하면서 2012년 이전까지 디지털 시장에 참가하지 않는다는 선언을 한 바 있음.

     

 ㅇ 이러한 선언을 깨고 EU 집행위의 유럽 디지털시장 진입을 허가 획득에 성공

  - EU는 그동안 방송시장 상황이 변했음을 이유로 스카이의 시장진입을 허가하는 대신 스카이가 한 개의 주파수 사용과 향후 5년간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조건을 준수해야한다는 규정을 덧붙임.

  - EU의 이러한 결정 이면에는 루퍼트 머독의 로비가 작용을 했을 것이라는 소문이 분분한 가운데 메디아세트는 EU 법원에 이를 제소한 상태

     

이탈리아 방송시장의 2대 라이벌인 메디아세트와 스카이

         

     

□ 디지털 방송 시장의 행보는?

     

 ㅇ 2012년 이탈리아 모든 가정의 디지털화가 이뤄지고 나면 디지털방송 수신 가구 수는 2010년 1330만 가구에서 1770만 가구로 증가할 전망

  - 스카이가 지상파에 프로그램의 일부를 무료로 전송하기 시작하는 2011년부터 TV 광고시장도 연간 약 2.8%씩 성장하며 거대 미디어 기업 간 각축장이 될 상황

     

 ㅇ 디지털 방송 전환으로 날개 돋힌 듯 팔렸던 디지털 수신기가 2010년 8월 현재 약 3900만 대가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별 판매량은 디지털 방송 전환 완료시점이 다가오면서 서서히 감소하는 추세로 접어듦.

     

2010년 이탈리아 디지털 수신기 판매량 현황

(단위 : 백만 대)

자료원 : 이탈리아 방송사협회(DGTV)

     

□ 시사점

     

 ㅇ 경제위기로 이탈리아인들의 외식이 줄고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그만큼 TV 앞에서 소일하는 시간도 증가

     

 ㅇ 이탈리아에서는 이미 28개의 채널이 지상파 디지털 방송으로 무료 수신 가능한 상황이어서 디지털 TV를 활용한 비즈니스 시장규모는 점차 증대될 것으로 전망

     

 ㅇ 이에 따라, 수익성 높은 디지털 방송시장의 점유 확대를 위해 대규모 방송사와 중소 방송사간의 프로그램 및 광고 확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

     

     

자료원 : La Repubblica, Il Sole 24 Ore, DGTV, Assinform, IT Media Consulting, KOTRA 밀라노 KBC 자체 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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