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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오타와 시 C$ 21억 규모 경전철사업 진출 유망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1-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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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오타와 시 21억 캐나다달러 규모 경전철사업 진출 유망
- 총 경전철 구간 12.5km, 3.2km 터널과 4개 신규 역 건설 포함 -
□ 캐나다 오타와 시 경전철 사업 배경
○ 오타와 시 개요
- 캐나다의 수도인 오타와 시에는 90만 명이 거주하고, 오타와 강 건너편의 퀘백 주 Gatineau 시까지 합치면 총 113만 명이 거주
- 오타와 시 다운타운에는 국회의사당을 비롯해 다수의 공공기관과 기업들이 들어서 있음.
○ 오타와 시 대중교통 현황
- 오타와 시 대중교통은 시정부 산하 공공기관인 OC Transpo에서 관할
- 출퇴근 러시아워에는 1시간 당 1만여 명의 승객이 Transitway(간선 급행버스 네트워크) 버스 서비스 이용
- OC Transpo는 러시아워 시간에 최고 180대의 버스를 동서부를 잇는 주요 도로인 Alberta Street과 Slater Street에서 운행
- 현재 오타와 시 다운타운의 대중교통 시스템은 포화상태에 근접한 것으로 분석
○ 가중되는 대중교통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 오타와 시는 동서부를 가로지르는 12.5km의 경전철 사업 프로젝트 계획 중임.
오타와 시 경전철 프로젝트 예상 구간
자료원 : 오타와 시 정부
□ 캐나다 오타와 시 경전철 사업 예산, 진행현황 및 계획
○ 사업 예산
- 경전철 사업에 배정된 정부 예산은 총 21억 캐나다달러
- 9억 캐나다달러는 오타와 시에서 부담하며, 연방정부와 온타리오 주정부는 각각 6억 캐나다달러 씩을 부담
- 각 세부 분야별 예산안 배정 사항은 다음과 같음.
‧ 터널 및 4개 지하 경전철 역 건설 : 7억3700만 캐나다달러
‧ 기존 9개역 변환 공사 : 5억4000만 캐나다달러
‧ 경전철 전동차 구입 및 유지관리 & 보관시설 : 5억1500만 캐나다달러
‧ 부지확보, 공공예술품, 보험 : 1억6000만 캐나다달러
‧ 프로젝트 사무소 & 비상 자금 : 1억5000만 캐나다달러
○ 진행현황 및 계획
- 2010년 11월 현재 오타와 시 경전철 사업은 초기 사전 공사단계 중 계획 및 사전 엔지니어링 단계에 있으며, 전체적인 사전 공사단계는 약 2년 가량 소모될 것으로 예상
- 오타와 시는 1단계인 사전 엔지니어링 & 프로젝트 관리 서비스 부분을 STV Canada Consulting Inc, Jacobs Associates, URS Canada Inc. Morrison Hershfield Limited 등 4개 엔지니어링 컨설팅 기업의 JV인 Capital Transit Partners에 발주
- 현재 진행 중인 지질조사와 사전 엔지니어링은 2012년 봄에 완료될 전망이며, 최적의 조달모델을 찾기 위해 Design-bid-build부터 민관합동 파트너쉽(Private Public Partnership)까지 다양한 모델 검토 중임.
- 전체적으로 자세한 정부조달 계획은 2011년 오타와 시정부의 의회 승인 후 오타와 시 경전철 사업 공식 웹사이트에 (http://www.ottawalightrail.ca/en/) 공개될 예정
- 조달계획과 사전 엔지니어링 작업이 완료되면, 오타와 시는 견적요청서 (Request for Quotation, 이하 RFQ) 과정을 진행할 예정임. 견적요청서는 캐나다 정부조달 관리 시스템인 MERX(www.merx.com) 에서 확인할 수 있음.
- RFQ 검토 후 최종 입찰자를 선정하는 시점은 2013년이 될 전망이며, 바로 공사를 시작해 약 6년 후인 2019년 경전철사업 완료 계획
□ 캐나다 오타와 시 경전철 사업 세부사항
○ 터널(The Downtown Ottawa Transit Tunnel)
- 오타와 시 경전철 사업의 일부로 The Downtown Ottawa Transit Tunnel 이라는 3.2km 구간 터널공사 포함
- 터널이 통과하는 다운타운과 오타와 대학 캠퍼스에 총 4개의 지하 역 공사 건설 예정
- 터널은 오타와 시 서쪽 Brickhill Street의 LeBreton Station부터 시작되어, 다운타운과 남동부를 가로질러 동쪽의 오타와 대학교 Campus Station 남쪽지점까지 연결될 전망
- 현재 터널굴착기 (Tunnel Boring Machine)을 사용해두개의 평행 터널형식으로 건축되는 방안이 고려됨.
- 터널 깊이는 지상으로부터 평균 30~35m로 예상되지만, 빌딩 지반, 수도 및 가스 파이프, 그리고 Rideaul Canal 등을 고려해 최고 44m까지도 내려 갈 것으로 전망
- 도량을 파고 그 위에 지붕을 덮는 방식으로 얕은 터널에 사용되는 절개식공법 (Cut and Cover Construction)은 동‧서 터널입구와 Campus Station 주로 사용될 예정이며, 각 역의 입구와 통기 수직관 제작을 위해서도 일부 사용될 전망
○ 레일
- 3.2km 터널 구간을 포함하여 총 레일 길이는 12.5km로 예상
- Tuneey's Pasture과 Blair Station 사이를 이을 경전철 구간 중 신규 터널 이외의 구간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Transitway 역을 사용할 전망
- 이에 따라, 기존 버스 위주의 역 구간마다 경전철 용 레일 (선로) 새로 깔아야 함.
- 경전철 레일은 콘크리트 슬랩으로 바로 바닥에 고정되며, 1435㎜표준궤간 트랙 사용 전망
- 일부 구간에 이중계 트랙도 설치하고, 유지관리를 위한 특수 레일 엑세스도 제작할 예정
○ 역
- 총 13개의 경전철 역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4개는 지하터널 구간에 위치
- 기존의 Bayview, LeBreton, Hurman, Train, Blair 역은 경전철과 버스 복합 역으로의 전환과 증가하는 승객 및 교통량 수용을 위해 상당한 규모의 공사 전망
- 경전철 역으로도 활용될 기존 9개 역에 필요한 주요 작업은 다음과 같음.
• 플랫폼 확장과 선로 설치
• 엘리베이터 업그레이드
• 플랫폼과 선로 위 신규 덮개 설치
• 자전거 보관대 및 공공자전거 대여소 설치
- 각 역에 필요한 자세한 작업 내용은 추후 발표될 예정
○ 열차
- 수동 운행방식이 우선적으로 고려되나 승객 수 증가에 따라 자동 운행방식도 추후 고려될 전망
- 120대 경전철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더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개될 예정
○ 유지관리 시설
- 경전철 네트워크와 철도 관리 유지에 필요한 시설은 다음과 같음.
• 사무실, 근무자 대기실, 회의실 등을 포함하는 주요 시설
• 관제센터
• 열차 유지관리 위한 보수시설
• 경전철 열차와 역 전력 공급 위한 서브 전력 견인소
• 120대 열차 보유 가능한 12 헥타르 규모의 열차 창고
○ 안전 장비
- 전국 화재 예방 협회 기준에 따른 다음의 화재예방 안전장비 보유 필수
• 화재 감지 및 보이스 알람 시스템
• 스모크 컨트롤 & 환풍 시스템
• 통신 시스템
• 소방 장비
• 비상 라이트
- 안전 장비에 대한 세부 사항은 사전 설계 단계에서 더욱 자세히 논의될 예정
○ 서브 전력 견인소
- 경전철 열차와 역 전력 공급 위한 서브 전력 견인소에서는 전력 계통망에서 AC 고압전력으로의 전환을 위한 트랜스포머/정류기, 스위치, 배선 패널 등의 전력장비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
○ 공공 예술물
- 오타와 시 정부는 모든 공공 프로젝트에 시각적 효과를 위한 공공 예술물 펀딩을 따로 마련할 것을 조례화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오타와 경전철 프로젝트도 1000만 달러를 공공 예술물 펀딩으로 배정
- 각 역의 건축적 디자인과 스타일에 맞추어 예술물이 지정될 전망이며, 공공 예술물 선정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경쟁을 통해 이루어짐.
□ 한국 기업 참고 사항
○ WTO 정부조달 협정안 서명 합의에 따른 외국 기업의 캐나다 정부조달 시장 문호 확대 기대
- 이전까지 한국과 미국을 비롯한 외국 기업의 캐나다 정부조달시장 참여는 제한적이었음.
- 하지만 2010년 2월 Buy American 조항 철회를 위한 조치로 캐나다 주요 10개 주 정부는 그동안 서명하지 않고 있던 WTO 정부조달 협정안에 (WTO-GPA) 서명하기로 합의
- 정식적으로 이 협정안이 시행되면, 그동안 폐쇄적이던 캐나다 정부조달 시장 문호가 한국 등 외국 기업에게도 크게 확대되는 만큼, 오타와 경전철 사업에 관심 있는 한국 기업은 협정 시행 시점과 범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
- 보다 자세한 사항은 2010년 2월 9일 글로벌윈도우 웹사이트(news.kotra.or.kr)에 게재한 “[수입규제] 캐나다, 미국 Buy American 조항에서 제외” 글 참조 바람.
○ MERX 최대한 수시로 활용해야
- MERX (www.merx.com)는 통합 정부조달 전자 관리 시스템으로, 2만5000 캐나다달러 이상의 정부조달 견적요청서는 모두 MERX 웹사이트에 게재
- 상기 언급한 바와 같이, 오타와 시 경전철 사업 관련 견적요청서도 MERX 웹사이트에 게재될 예정이므로 관심 있는 한국 기업은 MERX 웹사이트를 최대한 활용해야 함.
- MERX 서비스 종류는 입찰 엑세스 범위에 따라 Basic Subscriber(무료), Complete Subscriber (1개월 - U$ 13.56), Non-Subscriber Order(서비스 당 수수료)로 구분
- MERX와 정부조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2009년 10월 31일과 11월 21일 글로벌윈도우 웹사이트에 게재한 캐나다 정부조달시장 진출 가이드 시리즈와 2010년 11월 4일 게재한 “캐나다, 정부조달 진출 이렇게 하면 된다” 보고서 참조 바람.
○ 캐나다 대표 열차 제작기업 Bombardier 사 공략 필요
- 캐나다 퀘백 주에 본사를 둔 Bombarider 사는 세계 4대 항공기 및 철도 수송 차량 제작 기업
- Bombardier 사의 철도 수송 차량 부분인 Bombardier Transportation은 철도 열차 제작, 열차 추진 및 컨트롤, 수송 시스템 등을 제공
- 현재 Bombardier Transportation 철도차량은 밴쿠버와 토론토 시의 SkyTrain과 지하철에서 이용되고 있음.
- 또한 오타와 시 남북을 연결하는 O-Train 경전철은 디젤로 작동하는 Bombardier Talent BR543 열차를 이용하고 있으며, 유지관리 서비스도 Bombardier Transportation이 담당
- 2010년 10월에는 13억 캐나다달러 규모의 몬트리올 지하철 공급 오더를 수주하며, 2018년까지 총 500대의 열차 공급할 예정
- 이와 같이 캐나다 대도시 열차 관련 사업은 Bombardier 사가 독점하다시피 하는 만큼, 오타와 경전철 사업 열차 차량부문도 Bombardier에서 수주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됨.
- 이에 따라, 오타와 경전철 사업 관련 열차 부품 납품에 관심 있는 한국 기업은 Bombardier 사와의 비즈니스 관계 구축에 힘써야 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The Globe and Mail, Financial Post, Ottawa Light Rail Website, U.S. Commercial Service, 기타 KOTRA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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