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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Advanced Technology & Design을 인도네시아에 알리다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0-10-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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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Advanced Technology & Design 인도네시아에 알리다
□ 행사 개요
ㅇ 한국의 IT제품은 인도네시아 IT시장에서 맹활약하고 있음.
- 2009년 기준 삼성과 LG의 LCD 시장점유율은 약 60%, 에어컨은 41%를 차지함.
Product
2009(추정)
2010(추정)
Market
LG
Market
LG
LCD TV
590,000
200,000
680,000
240,000
Refrigerator
1,600,000
450,000
1,750,000
510,000
Washing Machine
1,200,000
340,000
1,300,000
420,000
Air Conditioner
800,000
272,000
950,000
328,000
Mobile Handset
19,000,000
665,000
22,000,000
860,000
ㅇ 한국의 브랜드 홍보를 위해 KOTRA와 지식경제부는 인도네시아 Advanced Technology & Design Korea를 개최
- 일시 : 2010년 10월 14~16일
- 장소 : The Pacific Plaza Mall(자카르타)
- 품목 : LCD, 휴대폰, 로봇, MP3, DVD 등 한국 IT 제품
□ 인터뷰 결과
ㅇ 이 행사에 참여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을 인터뷰한 결과, 이들은 한국 IT 제품과 한국의 브랜드에 감동받았다고 함.
- 대부분의 인터뷰 참가자들은 ‘한국은 한국이란 브랜드를 홍보할 줄 알며, 본인들이 한국을 더 좋아하게 해주고 있다.’라고 전함.
- 어떤 한국 브랜드를 알고 있는지에 관한 질문에 삼성, LG, 일부 중소기업 제품들을 안다고 응답함.
· 삼성의 휴대폰, LG의 Home Appliance, 삼성의 일부 전자제품, 한국 DVD/음악 CD 그리고 화장품 순으로 한국 제품 인지도 순위가 나타났음.
- 한국의 IT 제품과 브랜드를 어떻게 알았는지에 관한 질문에 응답자들은 삼성의 휴대폰 때문에 알게 됐다고 응답함.
ㅇ 가장 인상을 받은 제품이 무엇이냐고 질문한 결과, 한국의 최첨단 로봇쇼에 감동을 받았다고 함.
- 이 로봇쇼로 한국이 첨단기술에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다시 인지했다고 응답함.
ㅇ 그러나 일부 소비자들은 한국의 IT 제품과 브랜드 홍보에 약간의 아쉬운 감정을 표현
- 삼성 MP3가 iPod보다 가격이 25% 정도만 저렴하다면 삼성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iPod 정도의 창의적인 디자인과 음향 성능이 보장돼야 미래의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함.
- 일부 소비자들은 이 행사와 같이 흥미롭고 새로운 트렌드를 전달해주는 행사는 좀 더 장기적으로 다양한 콘텐츠(주제를 바꾸어)를 주제로 했으면 한다고 이번 행사를 평가함.
- 또한 일부 소비자들은 행사장이 더 커서 다양한 제품을 Display 했으면 더 큰 홍보효과를 달성했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현함.
□ 시사점
ㅇ (다양한 브랜드) 이 행사에 전시된 제품들은 한국의 IT를 홍보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하지 못했음. 따라서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이 다음 행사에 보강돼야 할 것임.
ㅇ (장기적 홍보) 3일 간 진행된 행사는 느긋하고 기다리는 성격을 가진 인도네시아 사람들에겐 짧은 기간으로 느껴지므로 다음 행사에선 좀 더 장기적인 홍보기간을 준비할 필요가 존재
ㅇ (고품질과 가격 경쟁력)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품질과 가격을 중시하는 경향이 큼. 따라서 일부 기능이 없더라도 고품질을 느끼게 할 수 있는 기능과 디자인을 한 저가의 제품 출시가 필요함.
자료원 : KOTRA 자카르타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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