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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러시아, 디지털 도어락 시장 꾸준한 성장세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0-10-29
  • 출처 : KOTRA

 

러시아, 디지털도어락시장 꾸준한 성장세

- 전체 도어락의 약 15%에 불과, 교체수요 및 신규수요 증가추세 -

 

 

 

□ 시장 동향

 

 ○ 러시아 출입통제시스템 시장은 전체 보안시스템 시장의 약 14~15%를 점유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단위 : 억 달러)

보안시장 규모

2006년

51

2007년

60

2008년

60

2009년

59

2010년(예상)

59.5

            자료 : RBC

 

 ○ 출입통제시스템 시장은 보안시스템 시장의 15%를 차지하며, 2008년 말 기준 9억 달러에 달했음.

 

 ○ 현재 출입통제시스템의 일부인 도어락시장은 많은 외국업체 및 러시아 업체들의 진출로 인해 포화상태에 이른 것으로 평가되나 디지털도어락은 카드키, 비밀번호, 지문인식방식 등 다양한 최첨단 시스템 개발로 도어락시장에서의 비중이 점차 커짐.

 

□ 보급현황

 

 ○ 출입통제시스템의 하나인 도어락(디지털 및 키 락) 시장은 연간 약 800만 개가 판매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그중 디지털도어락은 약 10~1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은 디지털도어락이 아파트 등 가정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반면, 러시아에서는 사무실과 최신 건물에 점차 도입되며 가정용으로는 디지털도어락의 설치가 드문 편임.

  - 일반 러시아 시민은 디지털도어락이 아직 생소하고 일반 도어락에 비해 고가이기도 하지만 디지털도어락이 키 도어락보다 가정침입 등에 더 허술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 연도별 시장규모

        

 ○ 연도별 수입규모(2007~10년)

(단위 : 달러)

제품

HS CODE

2007

2008

2009

2010.1~6

DDL

8301-40 19

3,845,990

6,830,906

8,318,000

6,526,000

 

 ○ 러시아의 8301-40제품의 주요 수입국가는 중국, 독일, 이탈리아, 터키, 우크라이나, EU15, 오스트리아, 프랑스, 스페인 등이며, 중국이 약 절반인 44.2%를 차지함.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07

2008

2009

점유율

증감률

1~6월

2008

2009

2010

10/09

0

총계

2.531

3.453

6.526

100.00

100.00

100.00

88.99

1

중국

0.758

1.346

4.464

29.93

38.99

68.41

231.62

2

이탈리아

1.020

1.393

1.511

40.30

40.35

23.15

8.46

3

터키

0.266

0.148

0.209

10.52

4.28

3.21

41.76

4

미국

0.031

0.001

0.050

1.24

0.03

0.77

4,147.55

5

스페인

0.126

0.060

0.043

4.99

1.75

0.65

-29.49

6

핀란드

0.013

0.003

0.039

0.51

0.10

0.60

1,044.04

7

대만

0.015

0.059

0.037

0.59

1.70

0.57

-36.80

8

에스토니아

0.000

0.008

0.022

0.00

0.25

0.33

156.50

9

일본

0.000

0.000

0.018

0.02

0.00

0.28

0.00

10

우크라이나

0.007

0.004

0.018

0.26

0.13

0.27

312.46

11

말레이시아

0.040

0.047

0.018

1.57

1.37

0.27

-62.37

12

한국

0.023

0.004

0.005

0.89

0.11

0.07

17.04

자료 : 러시아 연방 관세 위원회

 

 ○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하던 이탈리아의 비중이 2010년 들어 차차 줄어드는 반면, 중국 제품의 비중이 68%에 올라섰음. 그 외 핀란드, 미국, 터키로부터의 수입이 조금씩 증가함.

 

 ○ 한국으로 부터의 수입은 2007년도에 1.52%의 점유율을 기록한 이후 2008년 0.87%, 2009년 0.14%, 2010년 상반기 0.07%로 떨어졌음.

 

□ 러시아 지역별 보안시장 비율

 

 

□ 주요업체

 

 ○ 로컬업체

  - 관련 러시아 제조업체의 경우 디자인이나 제품의 품질이 대부분 외국 경쟁사보다 많이 떨어지는 편으로, 러시아 제조업체들은 주로 전자 패드락과 코드 패널 또는 컨트롤러 등의 부품 생산에 집중함.

 

 ○ 해외업체

  - 실제 리서치에 따르면, 러시아 디지털도어락 시장은 외국 브랜드에 의해 잠식됨. 미국의KEYLOCK Systems이 활발히 진출하고 있으며, 러시아 및CIS 내의 공식 디스트리뷰터로 «Техносервис(Technoservice)»사가 정해짐.

  - 우크라이나 기업 Dori는 도어락 모델의 러시아 내 판촉활동을 늘리며 새로운 딜러와 유통업자들을 늘려가고 있음. 이 기업의 특징은 특별한 키패드 디자인과 정교한 락킹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는 점임.

  - TimeLox(스웨덴)는 주로 사무실과 호텔에 자신들의 카드키 제품위주로 제공하며, Tesa(스페인) 역시 최근 들어 활동을 활발히 함.

  - 마그네틱 열쇠분야에서는 Dallas Semiconductor가 눈에 띄는 유일한 기업으로 iButton Keys에 공급함.

 

□ 진출 한국제품

 

         

   

 

 ○ Samsung, Irevo, Daewoo Info-com, Biomechatronics 등과 같은 한국제품들이 판매되며 가격대는 200~250달러에서 500~700달러까지 다양한 편임.(1달러 = 약 30루블)

 

□ 시장전망

 

 ○ 디지털도어락 시장에서는 아직 비밀번호나 지문인식 제품보다는 카드제품이 약 80% 이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나, 최근 몇 년새에 비밀번호 타입 및 지문인식과 같은 생체인증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음.

 

 ○ 디지털도어락 시장은 2009년 21.8%의 증가세를 보였으나, 2010년 상반기에는 89.0%의 증가세를 보임.

 

 ○ 중국이 이탈리아와 각 8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그 외 부분을 미국, 터키, 스페인, 대만, 스웨덴, 한국 등이 치열한 경쟁을 함.

 

 ○ 비밀번호와 지문인식제품 수입이 점차 늘어나는데, 향후 보안시스템 교체 수요 및 신규 건설시장을 고려할 때 러시아의 디지털도어락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RBC, 러시아 연방 관세위원회, KOTRA 모스크바 KBC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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