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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잠재력 큰 홍콩의 온라인 쇼핑시장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0-19
  • 출처 : KOTRA

 

잠재력 큰 홍콩의 온라인 쇼핑시장

- 홍콩 구매력 기준 국내총생산 수치, 세계 7위 차지해 -

- 입소문 타고 퍼지는 한국 온라인 쇼핑몰, 경쟁력 보여 -

 

 

 

□ 배경

     

 ○ 최근 홍콩의 젊은층 사이에서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고, 그 후기를 나누는 문화가 널리 퍼지고 있음. 특히 한국은 'Gmarket'과 '11번가’ 사이트가 그 주요 대상이며, 현지 수입업체보다 저렴한 가격과 빠른 배송에 인기 상승 중

     

□ 홍콩 현황

 

 ○ 구매력(PPP) 기준 국내총생산(GDP), 홍콩 세계 7위

  - 2010년 10월 국제통화기금(IMF)의 세계 경제전망 발표에 따르면, 구매력 지수(PPP)를 기준으로 한 국내총생산(GDP) 순위에서 홍콩이 1인당 소득이 4만5227달러로 세계 7위를 차지함.

  - 구매력 지수(PPP) 기준 국내총생산은 전 세계의 물가와 환율이 동등하다고 가정할 때 상품을 구매할 능력을 보여주는 수치로 기존의 명목소득 수치에 비해 더 실질적으로 삶의 수준을 보여줌.

  - 소득이 비교적 많고, 건강과 패션에 민감한 홍콩인들은 기타 국가에 비해 소비수준이 높은 편임.

 

 ○ 인구별 인터넷 보급률, 68.8%

  - 홍콩은 아시아에서 6번째로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지역으로, 일본 아카마이 사의 자료에 의하면 인터넷 속도는 한국, 일본에 이어 세계 3위

  - TNS 사에 의하면 홍콩의 스마트폰 보급률 조사 응답자의 48%가 현재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고 대답

  - 홍콩은 인터넷을 활용하기에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으나, 이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 사업이 많이 발달되지 않음.

 

 ○ 외국 온라인 쇼핑몰 이용하는 홍콩 젊은층 급증

  - 개인의 온라인 활동이 활발한 홍콩에서는 최근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통해 외국 온라인 쇼핑몰 이용 후기를 올리고 정보를 공유하는 젊은층이 많음.

  - 다양한 제품을 감상하고 구매할 수 있으며, 브랜드 제품구매 시 현지에 수입․, 판매되는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 매력 포인트임. 해외 배송임에도 대부분 2~4일 내로 제품을 받아볼 수 있어 인기

  

 ○ 홍콩엔 그렇다할 온라인 쇼핑몰이 없어

  - 등록된 법인은 많지만, 기본적으로 홍콩 내 제조업의 비중은 적음. 외국에서 수입해 제조하지 않는 한, 온라인 쇼핑몰에 자체적으로 올릴 수 있는 판매물품에는 한계가 있음.

  - 현지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다양성에 제한이 있고, 수입 제품은 비싸, 홍콩의 젊은이들이 외국 온라인 쇼핑몰에 눈을 돌리게 됨.

     

□ 홍콩에서 인기 있는 해외 온라인 쇼핑 몰의 예

     

브랜드

사이트

현황

G마켓

  

www.gmarket.com

- 국내 시장 점유율이 90.8%에 달하며 전체회원 중 5.6%의 외국 고객 보유

- 현재 국내를 제외하고 싱가포르와 일본을 대상으로 한 사이트를 운영 중

    

라쿠텐

    

www.rakuten.co.jp  

- 중국, 대만, 태국, 그리고 한국 등 아시아 시장에서 활약 중이며, 옥션, 도서, 트래블, 증권 등 다양한 사업도 함께 펼침.

- 2010년 6월 기준, 세계 200여 개의 국가에 배송 서비스를 지원

- 외국에서 구입하기엔 다소 비쌌던 일본 브랜드를 중간과정 없이 구매할 수 있어 인기를 얻음.

타오바오

www.taobao.com

- ‘Alibaba’ 그룹에 의해 설립, 2010년 4월 기준 1억9000만여 명의 회원을 보유한 것으로 조사됨.

- 중국의 큰 시장을 바탕으로 중국어를 이용하는 대만, 홍콩, 동남아 지역을 포괄하는 소비시장을 가지고 있으나 해외서비스는 비교적 취약

자료원 : Gmarket, Rakuten, Taobao

     

 ○ 사이트별 해외 배송 비교

 

브랜드

가격 비교 (1kg/원/EMS 배송)

비고

홍콩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Gmarket

11600

19000

21300

홍콩 기준 3~4일 소요

Rakuten

24800

33000

47700

홍콩 기준 2~3일 소요

Taobao

30300

53100

73300

주로 내륙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해외 서비스를 하지 않는 판매자도 많음.

개별 판매자의 환경에 따라 배송일이 다름.

 주 : 상위 배송비용은 각 사이트에 공시된 해외 배송비용은 2010년 10월 18일 기준의 환율(위안화:168.5/엔화:1,378.02)을 적용해 백단위에서 반올림한 수치이며, 환율의 추이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자료원 : Gmarket, Rakuten, Taobao

     

 ○ 온라인 쇼핑몰 주요 구매 상품

  - 현재 홍콩에서 주로 찾는 한국 제품은 패션의류와 액세서리 및 화장품이며, 주요 고객은 젊은 여성층으로 파악됨.

  - 해외 배송비가 붙음에도 브랜드가 아닌 패션 의류나 액서서리를 구입하는 것을 볼 때 홍콩의 고객층들이 가격보다는 스타일과 트렌드에 민감하다고 볼 수 있음.

  - 향후 국산 식료품이나 건강제품 등 다양하게 쇼핑분야를 확장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G마켓 홈페이지에 제공된 홍콩 베스트셀러

자료원 : Gmarket

     

 ○ 주요 온라인 업체 제휴현황

  - 각 국가의 주요 쇼핑몰 브랜드 업체들은 인수와 제휴를 통해 지역적 발판을 넓히고 있음. 예를 들면 현재 중국의 ‘Taobao’와 ‘Yahoo Japan’가 연계해, ‘TaoJapan’과 ‘China Mall’의 형태로 중국, 일본 양 국에 고객을 확보 중

  - 일본계 기업 ‘Rakuten’은 미국의 ‘Buy.com’을 인수해 미국 및 유럽 시장진출에 박차를 가하며, 최근 ‘Ebay’는 한국의 최대 온라인 쇼핑몰 ‘Gmarket’을 인수, 한국을 아시아 지역의 공략 거점으로 삼음.

 

□ 온라인 주요 결제수단

 

 ○ 온라인 결제가 활성화된 홍콩

  - ‘Paypal’을 통한 결제수단이 활성화돼 있으며, 로컬 Credit 카드를 통해서도 결제를 할 수 있음.

  -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돼 있어, 현지인들의 온라인 결제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가 높은 편

  - 현지 온라인 쇼핑의 트렌드로 한국에서도 인기 중인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가 있으며, 한정된 시간동안 파격적인 할인으로 박리다매와 홍보를 노림.

  - 기본 제한시간의 반이 조금 넘은 시점에 이미 1493명의 고객이 결제를 한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홍콩 현지인들의 온라인 구매력이 높음을 알 수 있음.

 

홍콩인들의 온라인 구매력을 보여주는 사례

자료원 : ubuyibuy

    

□ 시사점

     

 ○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 경쟁력 있어

  - 젊은 층이 주로 관심을 가지는 제품 분야는 의류와 화장품

  - 실제로 홍콩에 매장이 있는 ‘S’사의 화장품과 같은 경우 공동구매의 형식으로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할 경우 현지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 가능

  - 일본의 패션과 화장법에 관심이 많으나 제품의 가격과 배송비가 비싸, 일본과 트렌드는 비슷하면서 가격 경쟁력이 있는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고 있음.

  - 기본적으로 내륙의 제품을 불신하는 풍조와 지속적인 엔화의 강세, 방송매체부문에서의 한류열풍이 복합적으로 작용, 홍콩의 고객들이 한국 온라인 쇼핑몰로 눈을 돌리게 된 요인이 됨.

     

 ○ 외국어 지원 서비스 강화해야

  - 홍콩에서는 한국 사이트의 영어 서비스 메뉴를 통해 주로 제품을 구매하는데, 판매자들이 올리는 상품 정보에는 영어 소개가 극히 적어 고객들이 불편을 겪음.

  - 주로 일부 블로거나 개인 홈페이지의 소개를 보고, 해당 제품만을 찾아 사진과 대조해보고 따라 구매하는 형태와 중간 에이전트를 이용하는 고객이 많음.

  - 해외 마케팅을 위해 파워 블로거를 양성하는 등 온라인 홍보를 늘리고, 중국어 및 영어 번역 서비스를 강화해 매년 증가하고 있는 해외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해야함.

  

 ○ 한국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을 통해 한국의 브랜드나 문화에 대한 광고 효과도 누릴 수 있으며, 이는 국가의 인지도 상승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임.

 

     

자료원 : Gmarket, Rakuten, Taobao, Ebay, 현지언론 종합, KOTRA 홍콩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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