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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성장 인도 헬스 뷰티산업 사업기회 활짝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최동석
  • 2010-10-18
  • 출처 : KOTRA

     

초고속 성장 인도 헬스 뷰티산업 사업기회 활짝

- 부유층, 중산층 증가, 건강, 미용관심 높아져 -

- 다이어트용품, 헬스용품, 체력단련기구 수요 급증, 체인점 사업진출 검토 -

     

     

     

□ 인도 헬스·뷰티산업 동향

     

 ○ 인도의 건강관련 서비스산업 규모는  2009년 기준 약 1100억 루피(약 24억 달러)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30~35% 성장을 전망(FICC E &Y 보고서)

  - 2008년 세계 헬스클럽 시장규모는 약 682억 달러, 등록회원수는 1억1150만 명 추정

     

 ○ 인도시장 동향

  - 경제가 급성장하면서 개인 가처분소득이 늘어남에 따라 건강과 몸매관리 관심 고조

  - 글로벌 기업은 물론 인도 기업들이 고소득층의 증가에 주목해 헬스·뷰티사업에 진출 중

  - 도시화, 산업화, 경제성장으로 중·상류 소득계층 인구가 크게 증가

   ※ 인도 응용경제연구소(NCAER)는 이들 인구수가 2014년에 약 2000만 가구까지 늘 것으로 전망했는데, 이는 헬스클럽 이용자의 수 또한 늘어남을 의미함.

     

인도 부유층 증가 추이

(단위 : 백만 가구)

자료원 : Talwalkars Annual Report 2009-10

 

 ○ 인도의 인구 증가율은 연평균 약 1.7%이며 20~44세 사이의 연령층이 헬스클럽의 주요 이용자임.

  - 20~44세 연령층은 2006년 37%에서 2011년 39%, 2016년에는 40%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

  - 44세 이상 연령층은 건강관리와 더 나은 생활을 위해 헬스클럽에 등록함.

     

 ○ 생활환경의 변화, 패스트푸드, 약물 남용, 늘어나는 직장인의 수가 헬스클럽, 스포츠센터, 영양사 등의 수요를 급증시킴.

  - 국제 당뇨병 협회(International Diabetic Federation ; IDF)는 2009년 10월에 개최한 제 20차 국제당뇨학술대회에서 2030년에 인도의 당뇨병 발병률이 세계 최고수준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함.

  - 도시화, 공업화에 따른 생활패턴 변화로 스트레스 지수가 날로 높아져 고혈압, 심장질환, 관동맥 질환의 발병률 또한 높아짐.

  - 인도인들은 달고 짠 음식을 좋아해 5080만 명이 당뇨병 관련 질환을 앓고 있음.

   ※ IDF는 건강한 식단과 운동량을 늘림으로써 2종 당뇨병은 약 80%까지 예방할 것으로 예측함.

 

 ○ 당뇨병과 같은 질환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당뇨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려는 인구 또한 늘어나는 추세임.

  - 지난 2009년 2월 시장조사기관인 AC Nielsen이 실시한 Global Online Consumer Survey에 따르면, 54%의 인도인들이 자신의 몸무게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다고 응답

  - 이 중 80%가 주당 최소 1회씩 운동을 하고 있고, 74%는 운동을 더 할 계획이라고 응답함.

 

운동 빈도 및 운동 종목별 선호도

자료원 : Talwalkars Annaul Report 2009-10

     

□ 주요 기업

 

 ○ Talwalkars Better Value Pvt. Ltd (TBVF) (인도 기업)

 

 

  - Talwalkars로 더 널리 알려진 Talwalkars Better Value Pvt. Ltd.(TBVF)는 인도 최대의 헬스센터 체인으로 인도 주요 32개 도시 내 63개 지점, 7만5000여 명의 회원을 보유함.

  - 1932년 Vishnu Talwalkar가 뭄바이에서 처음 창립, 현재 1496만 달러의 자본금을 보유함.

  - 주요 프로그램 및 시설로는 유산소 운동, 체력 단련, 자유 웨이트, 마사지, 스팀·사우나, 영양상담, 주스바 등이 있음.

  - 마라톤 대회, 체중감량 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회원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동시에 대대적인 홍보를 진행해 헬스클럽 사업 내 입지를 더욱 굳힘.

     

 ○ Gold's Gym(글로벌 기업)

 

 

  - 1965년 Venice California에 처음으로 헬스클럽 사업을 시작한 Gold's Gym은 전 세계180개국에 사업장을 운영 중이며, 인도에는 2002년 뭄바이를 시작으로 현재 45개 지점을 보유함.

  - Gold's Gym의 인도사업장은 Jagdish K. Valecha, Rajesh Advani, G. Ramchandran과 파트너 쉽을 맺어 진행 중이며, 빠른 시일 내에 6개의 새로운 아웃렛을 개설할 예정임.

  - 체력단련, 자유 웨이트, 개인 트레이닝, 스피닝(자전거), 유산소운동, 그룹 운동, 마사지, 주스바, 스팀룸, 수영장, 필라테스, 복싱링, 영양사, 체중관리 스쿼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 기타 관련 사업

  - 늘어가는 헬스클럽 수와 각종 레저시설의 확장으로 체력단련기구 공급사업은 매년 약 40%씩 그 규모가 성장할 정도로 큰 호황을 누림.

  - 개인 체육관, 고급 체육관, 복합 레저 단지 등 고급 틈새시장을 노리는 경향이 큼.

  - 이들은 부유층의 생활패턴을 파악해 성공한 케이스로, 연간회원권 등 이용료가 매우 고가인데도 회원 수가 꾸준히 증가함.

    

     

     

□ 시사점

     

 ○ 성장성은 높으나 사업 리스크도 커서 체인점 사업으로 진출할 때 주의가 요망됨.

  - 헬스클럽사업 초기자본이 많이 들고 체력단련기구 등의 유행이 빠르게 바뀌며, 고객과 클럽 운영 스태프의 유지가 어려움.

  - 주요 고객층이 몰려있는 대도시 부근은 건물 임대료와 유지비용이 많이 들고 운동기구 구입, 시설 설비 등 막대한 투자비용이 필요함.

  - 클럽 운영 스태프(트레이너, 강사 등)의 이직률 또한 높음.

  - 고객취향이 시시각각 변해 이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으면 운영에 어려움이 따름.

     

 ○ 인도 경제성장에 따라 국민소득이 높아지면서 국민들의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나, 아직은 체력단련분야의 지출규모가 크지 않음.

  - 인도 내 헬스클럽 등록인구는 전체인구의 0.1% 미만인 23만 명 밖에 되지 않음. 인도 인구가 12억 명인 것을 고려했을 때 이는 매우 미비한 수준임. 중국의 헬스클럽 이용인구가 260만 명인데 비해서도 매우 미비한 수준임.(세계 평균 헬스클럽 이용 인구수는 약 15%)

  - 헬스·뷰티 관련 사업은 아직 시장 진입단계에 불과하므로 앞으로 더 많은 고객의 시장유입 가능성이 크며, 시장규모 또한 세계 어느 나라보다 커질 것으로 전망됨.

     

인도 내 인기 요가 비디오

     

자료원 : Google Image

     

 ○ 최소 5000년 전부터 내려온 요가나, 종교적 정신수행이 생활 깊숙이 자리한 인도 문화적 특성을 고려해 요가 매트나 정신수양 비디오 등의 산업전망 또한 밝음.

  - 한국처럼 유명 연예인이 나오는 요가비디오가 성황리에 판매 중이며, 가정에서 요가운동 시 필요한 저가의 요가매트나 가내 스포츠용품이 인기 품목임.

  - 스포츠 의류사업 또한 유망한 사업 품목으로 귀추가 주목됨.

 

 ○ 인도 도시를 중심으로 피트니스센터와 헬스클럽 등이 늘고, 새롭게 지은 중산층 이상의 아파트들은 단지 내 헬스클럽이나 헬스장을 두는 경우가 늘고 있음.

 - 따라서 대인도 다이어트용품, 체력단련용품, 헬스용품 수출 관련 사업기회가 크게 늘어날 전망임.

     

 

자료원 : Business India, Talwalkars Annual report 2009-10, 현지 언론 및 KOTRA 뭄바이 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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