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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스포츠산업 선진국 될 수 있을까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조수정
  • 2015-03-25
  • 출처 : KOTRA

 

인도, 스포츠산업 선진국 될 수 있을까

- 스포츠 관련제품 수출, 1억4300만 달러 달해 -

- 기존 의식주 중심에서 여가 및 자기개발로 소비패턴 변화 불어 -

 

 

 

☐ 인도 스포츠용품 시장현황

 

 ○ 인도 전체 인구 중 0~14세 인구는 29.3%로, 2025년까지 인도 중산층은 전체 인구 중 41%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스포츠에 참가 가능 나이대가 증가할 추세임.

  - 교육산업, 토지산업, 인프라산업, 관광산업, 제조산업 등에서도 스포츠산업과 연계해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인도에서 사랑받는 스포츠는 크리켓, 축구, 배드민턴 등을 포함한 66종 등이 있음.

  - 또한 생활수준 향상으로 스포츠문화가 상류층 위주로 변화 중이며, 이에 스키, 골프, 테니스 등 상류층을 타깃으로 한 고급형 스포츠도 인기를 끌고 있음.

 

 ○ 크리켓 프리미어 리그(IPL) 주요 개최국으로서 하키, 축구, 배드민턴, 골프 등 연계 스포츠 리그도 개최했으며 아시아 하계올림픽 등 올림픽을 개최했을 정도로 스포츠에 관해 관심이 커지고 있음.

 

 ○ 인도 스포츠용품산업의 총생산 중 80% 이상이 자란드할(펀자브 주)과 미루트(우타르프라데시)가 주요 생산 지역임.

  - 3000여 개에 달하는 제조기업이 자란드할과 미루트에 위치하며, 50만 명 이상이 스포츠용품 산업에 종사함. 이외에 잠무, 뭄바이, 콜카타, 첸나이 등지도 스포츠용품 제조산업단지가 활성화되고 있음.
 

스포츠용품 주요 유통지역

자료원: National Productivity Council 보고서

 

지역별 스포츠용품 주요 생산단지

산업생산지역

주요 생산제품

자란드할(Jalandhar)

- 구기류(축구공, 럭비공, 배구공, 농구공 등)

- 복싱, 크리켓, 자전거 및 하키장비

- 스포츠용 의류제작

미루트(Meerut)

- 헬스용품 및 역도 제품

- 복싱, 크리켓, 탁구, 배드민턴 및 구기제품

- 스포츠용 액세서리

잠무&카시미르(J&K)

- 크리켓 배트

델리(Delhi)

- 구기류, 복싱장비, 당구장비, 크리켓장비, 헬멧류

- 보드게임류, 기타 스포츠용 액세서리

구르가온(Gurgaon)

- 골프장비, 보드게임류

뭄바이(Mumbai)

- 물놀이용 장비

- 헬스장비, 헬멧류, 보드게임류

첸나이(Chennai)

- 테니스장비, 스포츠용 의류 및 신발

벵갈루루(Bengaluru)

- 볼링장비, 헬스용 장비

- 스포츠용 메달 등 관련제품

자료원: National Productivity Council 보고서
 

 ○ 2012년 기준, 높은 수출률을 보인 스포츠 용품은 구기(球技)류, 크리켓 장비, 일반운동장비, 복싱장비 순이었음.

  - FY 2012/13 인도 스포츠제품 시장은 20억 달러였으며, 2015년 연간 성장률 35~40%를 보이며 3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분석됨.

  - 건강과 피트니스에 인도인의 관심이 증가해 스포츠가 일상화돼 지속적인 상승을 보일 것으로 기대됨.

  - 또한, 인도 스포츠용품은 주로 영국, 미국, 호주로 수출되며 FY 2012/13 1억2770만 달러를 기록함.

 

인도 스포츠용품 수출추이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SGPEC보고서,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재작성
 

  - 높은 인구증가 및 1인당 수입 증가, 생활방식 변화뿐만 아니라 기술 성장 및 글로벌 트렌드의 상승으로 현재 미국의 가장 큰 스포츠용품 수입국이며 2013~2018년 연 19%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음.

 

☐ 스포츠용품 최근 판매동향

 

 ○ 최근 인도에서 가장 많이 수입되는 항목은 크리켓용품, 헬스기구(Gym+Other Athletic), 배드민턴 라켓, 구기류, 골프클럽 순이며 특히 골프용품과 스노우스키 용품 등 새로운 제품의 수입이 크게 증가함.

  - 전체 시장에서 크리켓 용품의 비중이 30%로 가장 높아 크리켓 수요는 계속서 증가가 예상되나 인도 프로축구와 복싱의 열기로 축구용품과 복싱용품의 수요가 증가되는 추세임.

 

대인도 수입항목 및 수입량

                                                                                    (단위: 백만 달러, %)

HS Code

Description

수입량

점유율

성장률

2013

2014

2013

2014

14/13

 950699

Other

60.90

72.58

43.27

49.2

19.17

 950691

Gym+Other Athletic

46.61

39.36

33.11

26.7

-15.55

 950659

Badminton Rackets

13.97

12.39

9.93

8.41

-11.31

 950662

Inflatable Balls

3.85

5.92

2.74

4.02

53.91

 950669

Other Balls

2.39

2.56

1.71

1.74

6.82

 950631

Golf Clubs,Complete

1.83

2.16

1.30

1.47

18.27

 950619

Oth Snow-Ski Equip

0.18

1.82

0.13

1.24

885.8

 950629

Oth Water & Sailbrd

1.66

1.80

1.18

1.22

8.27

 950640

Table-Tennis

1.48

1.72

1.05

1.17

16.27

자료원: WTA

 

 ○ 대중적 인기가 높은 스포츠는 크리켓이 유일하나 최근 인도에도 축구리그가 생기면서 리그별 경기가 매분기 진행되고 축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 레저를 즐기는 인도인 역시 늘어 계절별 스포츠가 증가함.

  - 계절별로 여름에는 서핑, 스노클링, 비치발리볼 등과 같은 해변용 스포츠와 겨울에는 스키, 스노우보드 등을  즐기는 인도인이 증가하는 추세임.

  - 또한, 인도에는 약 196개의 골프장이 있는데, 골프에 대한 인도인의 관심이 커지고 있어 향후 골프시장 역시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스포츠시장에 신시장으로 기대되는 주요 분야임.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스포츠산업은 100년 이상 지속돼 왔으며 스포츠용품 제작하기 위한 원자재 구매가 용이한 장점이 있음.

  - 스포츠 관련 다국적 제조사가 저렴한 인건비와 원자재로 인도에 많이 진출해 있으며 제조산업 단지망이 잘 구축돼 있어 관련 바이어를 찾는데 어려움이 적은 편임.

  - 한편, 인도의 스포츠산업은 성장 가능성이 크지만, 현재까지는 소규모 분야로 중소기업을 중점으로 성장하고 스포츠 조사 개발 시설이 부족해 전문적 개발이 필요한 상황임.

 

 ○ 인도 스포츠용품시장은 최근 미국, 영국 등 유럽국가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데, 여러 전시회에 참가해 바이어와 직접 접촉을 하고 현지 시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함. 스포츠관련 대형 전시회는 매년 개최되며 2015년은 2월에 개최 완료됨.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일자(장소)

주요 전시 품목

홈페이지

IISGS

(India international

Sporting Goods Show)

2016.9.15.~17.

(Pragati Maidan, New delhi)

Sporting Goods, Indoor & Outdoor Sports, Sports & Fitness Equipment, Golf, Water Sports, Sports Tourism, Sportswear & Accessories, Online Sports Companies

http://www.iisgs.com/index.html

 

 

자료원: 인도 청소년 및 스포츠부, 인도 스포츠위원회 등 유관기관 보고서, 파이낸셜타임스, 타임즈오브인디아 등 인도 신문사설 및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종합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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