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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日, IT로 교통사고 제로를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0-10-18
  • 출처 : KOTRA

 

日, IT로 교통사고 제로를

- ITS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주행시스템 달성 목표 -

 

 

□ 배경

 

 o 일본에서의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1970년에 1만6765명을 기록함. 그후 1979년에는 8466명으로 감소했으나 1988년에는 다시 1만 명을 넘었고 2009년에는 5000명까지 감소함.

  - 음주운전에 대한 벌칙 강화, 시트벨트 착용률 증가, 에어백 등 자동차 안전장치 보급 등이 기여

 

 o 일본 정부는 2018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현재 수준의 절반인 2500명까지 감소시키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IT 활용방안(ITS) 모색

  - 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o ITS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선 주파수 대역이 필요하며, 이는 지상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는 2012년부터 ITS 통신용 주파수 대역이 할당돼 본격적 서비스 개시 가능

 

출처 : 우리 나라의 ITS무선 시스템 고도화에 관한 동향(총무성, 2009.5.22)

 

□ 정부 정책

 

 o 일본 정부는 IT를 활용한 안전 교통 시스템을 개발 및 실증 실험 중

  -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로교통 사회'라는 통합 프로젝트 추진(경찰청, 국토교통성 등 참여)

 

부처명

스시템명

통신 시스템

통신 기술

대상 장소

경찰청

안전운전지원시스템

(DSSS)

도로-자동차 통신 시스템

비이콘

일반 도로

국토교통성

주행지원도로 시스템

도로-자동차 통신 시스템

DSRC

자동차 전용 도로

선진안전자동차

자동차-자동차 통신 시스템

RC-005

일반 도로

자동차 전용 도로

총무성

각종 무선 통신 시스템 실용화를 위한 연구 개발, 실증 실험

경제산업성

국제표준화 추진

주 : DSRC는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출처 :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로 교통 사회(경찰청, 2007.12)

 

 o ITS 달성 로드맵은 2006년부터 5개년 계획으로 추진됐으며, 2012년부터 ITS 통신용 무선주파수가 할당돼 본격 운영 개시

 

출처 : 우리 나라의 ITS무선 시스템 고도화에 관한 동향(총무성, 2009.5.22)

 

□ DSSS 기술

 

 o DSSS는 Driving Safety Support Systems의 약어로 IT를 활용한 안전운전 지원 시스템을 뜻함. 이는 차량 정보를 수집하는 센서인 비이컨과 판정기 등을 중안 DSSS과 연결시켜 차량운행 상태 파악, 교통의 최적화를 실행하기 위함.

  - 비이컨(beacon)이란 무선 표식이라고도 하며 전파, 적외선 등 전자파를 발사해 항공기, 선박, 자동차 등 이동체에 위치정보 등의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시설임. 전국에 5만2000개 있음.

 

 o DSSS는 운전자에게 충돌 방지, 본선 합류 지원, 속도정보 제공, 사고 양태 정보, 보행자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해 안전 운전할 수 있도록 지원

 

출처 :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로 교통 사회(경찰청, 2007.12)

 

 □ DSSS 시연 예

 

 o 아래 그림의 A 지역은 사고가 많은 지역이며, ①, ②, ③번 지점에서 신호를 무시하거나 일시정지를 무시하거나 A지점에 진입해 오는 차가 있을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음으로 알림.

 

출처 : DSSS실험 결과례 소개(경찰청, 2009.6.3)

 

□ 닛산 자동차는 충돌사고 회피 지원 시스템 개발

 

 o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레이더로 측정해 충돌위험이 있을 경우 브레이크를 자동 작동시켜 충돌 회피

  - 충돌 판단될 때 운전자에 화면 표시와 경고음으로 위험을 알리고, 액셀 페달을 되돌려 완만하게 감속시키며, 그래도 안될 경우 자동적으로 급 브레이크 작동, 시트벨트를 감아 올림.

  - 상대속도 60km/h 이하라면 충돌을 피할 수 있음.

 

 o 닛산은 2015년까지 1995년 대비 닛산차가 관계되는 사망사고·중상자수를 50% 감소소키는 "비전2015"를 목표로 삼고 궁극적으로는 사망·중상자수 제로를 목표로 함.

 

 

출처 : http://response.jp/article/img/2010/07/28/143353/274597.html

 

□ 시사점

 

 o 자동차가 공업기술에서 전자기술로 전환

  - 과거에는 자동차는 엔진, 제동 등 공업 기계 기능에 대한 기술을 주로 필요로 했으나 앞으로는 전파, 정보의 분석, 가공 등 전자적인 요소 기술을 필요로 하는 산업으로 전환

 

 o 한국에서의 성공적인 ITS 기술로 일본 진출 기회

  - 일본은 국책 사업으로 ITS 도입을 추진하고 있어 양국 정부 관계부처의 교류를 통해 한국의 우수한 ITS를 일본에 소개 및 수출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도로 교통 사회(경찰청, 2007.12),

            「교통 사고 반감」(일경 비지네스, 2010.9.27),

             우리 나라의 ITS무선 시스템 고도화에 관한 동향(총무성, 2009.5.22),

             DSSS실험 결과례 소개(경찰청, 200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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