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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자동차 자동세차시대 개막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장병석
  • 2010-09-30
  • 출처 : KOTRA

 

인도, 자동차 자동세차 시대의 개막

- 자동세차시장은 이미 많은 나라에서 검증된 안정적인 사업 분야 -

- 인도  최근 자동차 세차시장이 새롭게 주목을 받으며 성장 -

 

 

 

□ 인도의 자동차 자동세차시장

 

 ㅇ 인도 경제를 이끌어가는 산업분야 중 하나인 자동차 산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자동차 관련 시장 역시 성장이 크게 기대되는 시장임.

 

 ㅇ 자동차와 관련된 수 많은 시장이 있으나, 그 중 자동세차 시장은 이미 수 많은 나라에서 검증돼 안정적인 시장 진입을 이뤄낸 분야임.

 

 ㅇ 자동차의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인도 역시 자동차 세차와 관련된 산업이 새롭게 주목 받으며 관련 기업의 투자 움직임이 보이기 시작함.

 

□ 자동차 자동세차 시스템 ‘FourWin’

 

 ㅇ 최근 인도 Pune에 소재한 Genix Automation Pvt. Ltd.에서 출시한 ‘FourWin’은 전자동 세차시스템으로 기존의 인력이 수반되는 반자동 시스템과는 달리 완벽한 자동세차기능을 제공하는 인도에서는 처음으로 출시되는 제품임.

 

 ㅇ FourWin은 주로 승용차(대형트럭을 제외한)의 용도로 개발했으며 자동차용 브러시를 사용하지 않고 약품과 수압을 이용한 세차로 논리연산제어장치가 장착돼 전자동으로 통제가 가능한 제품임.

 

 ㅇ 시간당 20대의 차량을 세차할 수 있으며, 지역과 용도에 따라 2~5달러의 서비스 가격을 받고 운영되며 2011-11 회계연도의 Genix Automation Pvt. Ltd.사의 기대 수익은 850만 달러로 이 중 14%에 해당하는 119만 달러가 FourWin에 의한 수익임.

 

Genix Automation Pvt. Ltd.사의 ‘FourWin’

자료원 : 인도 CARAZOO 사이트

 

 ㅇ 기존 인도에서 자동차 세차는 주로 인력에 의지해 이뤄졌으나(주로 가정에서 고용한 일꾼이나 운전기사) 최근 운전기사를 고용할 여력은 없으나, 차를 소유하는 인도인의 수가 급증하며 자동 세차시장이 주목받고 있음.

 

□ 시사점 및 한계

 

 ㅇ 인도인들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보유 가구 수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한 가구당 여러 대의 자동차를 보유하는 가구도 점점 늘어나고 있어 자동차 세차의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으나, 한 달에 2~4회 세차면 충분하다고 여기는 인식의 보편화로 아직까지는 자동세차의 편의성이 큰 영향을 주지 못함.

 

 ㅇ Marvel Carwash사의 마케팅 담당 C. Ramakrishna Raju에 따르면 인도에서 자동세차시스템의 타깃바이어는 당분간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기보다는 렌터카회사나 여행사와 같이 자동차를 이용하는 회사와 협력을 통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유리하며, 현대식 주차장에 설치하는 것도 좋은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 Business Standard, CARAZOO, KOTRA 첸나이KBC 의견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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