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지금의 일본을 묻는 퀴즈 15문항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최정락
  • 2010-09-17
  • 출처 : KOTRA

     

"다 맞추면 일본사람"- 지금의 일본을 묻는 퀴즈 15문항

- 변화의 소용돌이 속 일본을 아는데 필요한 상식 -

- 일본의 전체적 동향을 아는데 도움이 되는 15문제 선정 -

     

     

     

□ 격변의 시기를 걷는 일본

     

 ○ 2009년 하반기 일본 역사상 전후 최초로 정권이 교체되는 사태가 발생되면서 사회적 분위기도 과거와는 크게 변화된 것을 느낄 수 있었음. 이렇듯 여전히 격변의 시기를 걷고 있는 일본의 산업 동향 중 대표적인 특징을 말할 수 있는 사건, 사례 등을 아래와 같이 읽는 이로 하여금 이해가 용이하도록 퀴즈 형식으로 구성함.

     

 ○ 문제에 대한 정답은 질의 바로 아래 하얀 글씨체로 기재되어 있으며, 확인을 위해서는 정답 부분을 마우스로 블럭설정을 하기 바람.

 

□ 산업 동향편

     

 ○ Q1 : 일본 자동차 업계는 일본 국내에서의 자동차 판매급감을 피할 수 없는 'X데이‘가 다가왔음을 현재 실감함. 이로 인해 당장 올 10월부터 자동차 판매의 급감이 예상되며, 이 부분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일본 자동차메이커들은 차량할인이나 저가차량 출시 등을 현재 서두르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판매 급감이 예상되는 결정적인 이유는?

 

  정답 : 정부의 자동차보조금의 폐지

     

 ○ Q2 : 이번에 닛산자동차가 출시한 닛산의 간판차종 마치(March). 이 차량의 출시는 일본 자동차업계에 한 획을 긋는 사건으로 일본 언론에서 크게 보도된 바 있음. 이 특징을 통해 넓게는 일본 산업의 현주소까지 엿볼 수가 있는데, 이 차량 출시에 있어서의 특이점이란?

     

힌트) 닛산 마치가 태국 항만에서 어디론가 수출되기 위해 대기 중인 사진임

    

     

  정답 : 전량 생산지가 태국이며 일본으로 수입됨

 

 ○ Q3 : 아래 표는 일본 내 한 제품의 출하량 추이를 나타낸 것임. 일본에서는 이것의 활용이 친환경 바람과 함께 최근 10년 사이에 급속도로 커졌는데, 2000년도 이후 출하량의 성장률은 매해 평균 30%를 상회했고, 일본 내에서는 샤프, 쿄세라, 산요전기 등이 경쟁을 하고 있고 세계적으로도 선진기술을 일본이 자랑하는 이 제품은?

     

    

  정답 : 태양광전지

     

 ○ Q4 : 2009년 정권교체 이후 최초의 공식적 국제회의 참석 기회를 기후변화정상회의에서 가졌던 일본 전임 수상인 하토야마 유키오 총리. 그는 이 자리에서 일본의 향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발표하면서 국제사회로부터 박수를 받았는데, 이 목표량은?

     

기후변화정상회의에서 일본 측 목표를 발표하는 하토야마 총리

 

  정답 : 일본은 2020년까지 1990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25% 줄이겠다

     

 ○ Q5 : 관련 협회에 따르면, 2009년 기준 일본 내 이 유통업계의 매출액은 6조5842억2472만 엔으로 전년 대비 89.9% 수준을 기록함. 아울러 5년 전과 비교해서는 83.6% 수준까지 떨어진 바 있으며, 1990년대 중반을 정점으로 예외없는 추락세를 기록함. 이 업계의 감소된 부분을 메우듯 또다른 유통채널이라 할 수 있는 통신판매가 급성장을 하기도 한데, 한때 일본을 대표할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했던 이 업계란?

     

  정답 : 백화점 업계

 

 ○ Q6 : 일본으로의 수출은 약 20년 전부터 시작됐으며, 한류붐이나 건강에 대한 일본인들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수출량이 급증해 1999년의 611톤에서 2009년에는 6157톤으로 10년 사이에 수출량이 10배까지 뛴 이 제품이란?

 

  정답 : 막걸리

     

□ 일본인 생활편

     

 ○ Q7 : 2010년 일본의 최고 히트상품으로, 큰 홍보 없이도 온라인의 입소문을 통해 소비자들 사이에 알려지면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특히 제목의 특이한 점과 자주 품절이 된다는 점 등이 트위터에서 큰 화제로 떠올라 이제는 다수의 유사제품이 일본 전체에서 판매되고 있는 이 제품은?

 

  정답 : 모모야의 ‘매워 보이면서 안맵고 조금 매운 라유(고추기름)’

 

 ○ Q8 : 일본산업지역연구소가 2009년 3월부터 2010년 2월의 1년간에 걸쳐 일본인들의 편의점 사용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본 내에서 소비자들의 편의점 이용빈도가 두드러지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미혼남성의 제품구입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정답 : 경기 불황으로 인해 회사내 잔업/야근이 줄면서 직장인들의 퇴근시간이 빨라져 편의점에서 음식을 사먹기 보다는 집에서 직접 요리하는 인구가 증가함.

 ○ Q9 : 최근 일본경제산업지역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일본의 불황에 따른 절제형 소비의 확산으로 주류나 안주의 구매 성향도 크게 바뀌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일본 여성들은 이곳에서 즐길 수 있는 저렴한 회식문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곳이란?

 

  정답 : 

     

 ○ Q10 : 지난 4월 20일 일본전기공업회가 발표한 2009년도의 백색가전(에어컨 제외의 국내 출하액은 전년 대비 1.8% 감소한 1조4286억 엔을 기록해 2년 연속 감소세를 나타낸 것으로 집계됨.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형냉장고(401리터 이상)의 판매실적은 전년 동기대비 9.6% 증가하면서 전체 냉장고 시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한 바 있는데, 일본에서 대형냉장고가 잘 팔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답 : 경기불황으로 인해 가족단위 외식이 줄면서 상대적으로 집에서 요리하는 비중이 늘어 식재료 보관을 위한 큰 냉장고가 필요해짐.

 ○ Q11 : 올 4월 16일 일본 전국의 서점가에는 이 책이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독자들의 큰 관심을 산 바 있음. 2009년 일본 내 서적‧잡지 판매액은 21년 만에 2조 엔을 하회하는 등 현재 일본의 출판업계 시장은 매우 어려운 국면에 직면해, 출판업계가 이 책에 거는 기대가 컸었는데, 이 책은?

     

가게 외부에 특별 판매코너까지 마련한 서점

    

  정답 : 1Q84 book 3

     

 ○ Q12 : 일본 사회에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소비트렌드에 나타나게 되는 경향 중 하나가 건강을 고려한 음식 소비문화인데,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건강 유지를 위한 열량 다소 개념으로 '헤비(heavy)'와 '라이트(Light)'라는 개념이 널리 퍼진 바 있으나, 최근 들어서는 '라이트(Light)'를 넘어서 ‘XXX'라는 개념이 자주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음료업계에서 자주 활용됨. 이 단어란?

 

  정답 : ZERO

     

□ 기타

     

 ○ Q13 : 영어 네이티브 스피커도 이해 못하는 경우가 허다한 화제영어(Janglish). 2005년 말 여성 잡지에서 최초로 사용되면서 이제는 일본인들이 자주 사용하게 된 화제영어로 'アラサ(아라사~)'가 있음. 파나소닉은 이 アラサ(아라사~)를 겨냥해 2009년 11월 가전제품 시리즈 등을 출시까지 했는데, 여기서 말하는 アラサ(아라사~)란 누구인가?

     

    

 

  정답 : 영어로는 'around 30'로 30살 안팎의 독신 소비자층을 말함.

     

 ○ Q14 : 세계 각국 국민성을 풍자하는 농담. 여러나라 국민이 탄 배가 침몰 위기에 빠졌고 한 명이 바다에 뛰어내리면 배는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선장은 미국인한테는 ‘당신이 뛰어내리면 당신은 영웅이 된다’고 말하고, 영국인한테는 ‘당신이 뛰어내리면 당신은 신사가 된다’고 말한다고 함. 또 독일인한테는 ‘뛰어내리는 것이 규정이다’라 말하고 이탈리아 사람한테는 ‘당신이 뛰어내리면 여성들한테 인기를 끌 수 있다'고 말한다고 함. 그렇다면 일본인한테는 뭐라고 선장이 이야기를 할까?

 

  정답 : 다른 사람들도 다 뛰어내리고 있다

     

 ○ Q15 : 생물학적으로 진화란 생물의 위치한 환경에 대해 적응해 온 결과를 일컫는데, 일본과 같이 환경이 바다로 한정된 상황에서 진화가 이뤄질 경우, 다른 지역에 대한 대응력에도 한계가 발생되기 마련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일본 내에서 독자적으로 진화한 상품이 품질이 우수함에도 세계시장에 통용되지 않는 현상을 한 섬의 이름에 빗대어 표현하는데 이 섬의 이름은?

 

  정답 : 갈라파고스

     

 

자료원 : KOTRA 도쿄KBC 자체제작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지금의 일본을 묻는 퀴즈 15문항)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