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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Best Buy 마케팅 전략을 통해 본 연말 인기 전자제품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9-28
  • 출처 : KOTRA

 

美, 베스트 바이사 마케팅 전략을 통해 본 연말 인기 전자제품

- 전자제품 유통업체 연말 판매 준비에 돌입 -

- 스마트폰 타블렛 PC 판매 크게 늘고, 데스크톱 컴퓨터TV 판매 부진 전망-

 

 

 

□ 2010년 미국 전자제품시장 전망

 

 ○ 전자책 리더기, 타블렛 PC, 노트북 컴퓨터 판매 호조, 반면 텔레비젼 판매 부진

  - 올해 미국 전자제품 판매는 전자책 리더기와 타블렛 PC 및 노트북 컴퓨터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데스크톱 컴퓨터와 디지털 텔레비전 판매는 전년도다 유지 또는 약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2010년 전자책 리더기 시장규모는 약 10억 달러를 기록할 것이며, 지난해의 약 6억 달러에 비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그리고 타블렛 PC 및 노트북 컴퓨터 판매는 지난해 160억 달러에서 올해는 약 200억 달러 규모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미국 주요 전자제품 판매 동향

자료원 : Wall Street Journal

 

□ 베스트 바이(Best Buy)사 소개

 

 ○ 업체 개요

  - 베스트 바이(Best Buy)사는 창업자인 Dick Schulze씨가 과거 6여 년 동안 전자제품 영업경험을 바탕으로1966년에 "Sound of Music"이라는 스테레오 관련 체인점을 창업했음.

  - 1983년에 Best Buy Co., Inc.로 회사 이름을 바꾸고, 비디오와 컴퓨터 관련 품목까지 확장했으며, 1985년에 주식에 상장된 미국 최대 전자제품 전문 유통업체임.

 

업체 개요

회사명

로고

웹사이트

www.bestbuy.com

팩스

1-612-292-4001

설립연도

1966년

종업원수

(연도)

18,000명 (2009년)

매출액

(연도)

$49,694 (US 백만 2009년)

자료원 : www.hovers.com, www.bby.com

 

□ 베스트 바이 연말 판매 전략을 통해 본 연말 인기 전자제품

 

 ○ 올해 소형 모바일 전자 기기 제품 판매 증가 전망

  - 미국 전자 제품 유통업체들은 이번 연말 판매에 과거 몇년간 높은 인기를 차지하고 있던 텔레비전과 데스크톱 컴퓨터 판매가 부진하고 새롭게 스마트 폰과 타블렛 PC 판매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다량의 재고를 확보했음.

  - 소비자들은 이번 크리스마스 연말 구매 시즌에 스마트 폰이나 전자책 리더기, 그리고 터치 스크린 컴퓨터인 타블렛 PC와 노트북 컴퓨터에 높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으며 전자 제품 소매 판매에 많은 영향을 줄 것임.

 

 ○ 베스트 바이사 연말 판매전략

  - 미국 최대 전자제품 전문 유통업체인 베스트 바이(Best Buy)사는 지난 10여 년간 대형 평면 텔레비전, 데스크톱 컴퓨터 그리고 스테레오 시스템 판매 중심에서 벗어나 모바일 전자기기 스페셜리스트로 변모를 통해 매출 확대를 추진함.

  - 베스트 바이사는 지난 14개월 동안 거의 변함 없는 매출액에도 애플사의 타블렛 PC인 iPad 판매와 아마존닷컴의 전자책 리더기인 킨들제품 판매 호조에 힘입어 순이익은 크게 증가했으며, 지난 2/4분기 순이익은 전 분기에 비해 약 61% 급증했음.

  - 또한 베스트 바이는 소니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모션센서 비디오게임 엑세서리 판매를 위해 게임을 시연할 수 있는 새로운 플레이그라운드를 만들 계획을 가짐.

  - 베스트 바이사는 빠르게 증가하는 소비자들의 고가의 디지털 오락 관련 제품 구매확대에 대비하기 위해 고가의 게임 및 영화 디스크 판매공간을 늘리며 최근 미국 전매장에서 iPad 판매를 실시함.

  - 베스트 바이의 Chief Executive인 Brain Dunn씨는 최근 소비자들이 정상적일 정도로 스마트 폰과 타블렛 PC 구매에 열을 올리며 올해 연말에 큰 판매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돼 소비자들이 이 제품을 편안하고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매장을 정비하고 재고를 확보하는 등의 만반의 준비를 함.

 

□ 시사점

 

 ○ 올해 연말 소비자들의 스마트폰이나 타블렛 PC 구매 크게 증가 전망

  - 과거 소비자들은 연말 판매시즌에 노트북 컴퓨터와 같은 소형 전자제품에 관심이 있긴 했지만 일반적으로 텔레비전, 냉장고 그리고 오븐 등에 관심이 높았으나 올해는 소형 전자기기에 높은 관심을 보임.

  - 올해 연말 판매는 긴 경기 침체로 고가의 대형 가전제품보다 소비자들 자신을 위한 소형 가전 기기에 더욱 관심이 높아짐.

  - 베스트 바이사에 따르면 지난해에 비해 스마트 폰, 노트북 컴퓨터와 iPad판매가 전년도에 비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반면, 텔레비전 판매는 3D 텔레비전이 새롭게 출시됐고, 가격이 하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판매가 부진한 상황임.

  - 베스트 바이사는 전자산업과 소비자들의 빠른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며, 특히 모바일 사업과 전자책 리더기 판매 그리고 컴퓨터 게임 관련 제품 확보와 판매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을 기울임.

 

 ○ 베스트 바이사 외에도 다른 유통업체도 휴대용 가전제품 판매에 나서

  - 베스트 바이사 외에도 사무용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대형 유통업체인 스테이플(Staples)사도 연말 소형 전자기기 제품 판매시장에 참여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으며, 특히 아마존닷컴의 전자책 리더기를 판매할 예정임.

 

 

자료원 : Wall Street Journal, National Retail Federation, KOTRA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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