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대만, 인기상점으로 보는 온라인 쇼핑시장
  • 현장·인터뷰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10-09-24
  • 출처 : KOTRA

 

대만, 인기 상점으로 보는 온라인 쇼핑 시장

- 인기의 핵심은 의류, 식품, 액세서리 -

 

 

 

 대만에서 잘 나가는 온라인 상점

 

  대만 비즈니스 매거진에서 실시한 2010년 대만 인기 온라인 상점 TOP 100에 따르면, 취급품목별로 의류, 식품, 액세서리, 미용·건강 관련 상품이 인기의 핵심을 형성함.

  - 특히 의류와 식품 상점이 전체 비중의 43%를 차지

  - 상위 10위권 인기 상점의 경우 액세서리, 의류, 식품 상점이 포진하고 있음.

 

 ○ 대부분의 인기 상점이 주요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 상점을 개설해 동시에 여러 상점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판로를 확대하며 일부 상점의 경우 오프라인 판로도 개척함.

 

대만 인기 온라인 상점 TOP 10

순위

사이트명

URL

취급품목

1

http://www.mayuki.com.tw

의류

2

http://www.scake.tw

식품

3

http://www.jjs.com.tw

의류

4

http://www.kirohome.com

액세서리

5

http://www.pgmall.com.tw

액세서리

6

http://annsmile.shop.rakuten.tw

액세서리

7

http://amyeshop.shop.rakuten.tw

의류

8

http://chous.shop.rakuten.tw

식품

9

http://tw.user.bid.yahoo.com/tw/booth/bigi0107000

액세서리

10

http://www.elate.com.tw

식품

자료원 : Business Next(2010.9)

 

 온라인 상점가 형성 현황

 

  대만의 온라인 상점가는 네티즌 접속률이 높은 Yahoo와 PChome 계열 사이트를 위주로 형성돼 있음.

  - 그 중 Ruten은 PChome 계열 C2C 사이트로 명확한 상점수는 추정이 어려우나 아이템수가 2300여 만 개에 달함.

 

  Yahoo와 PChome 플랫폼과 같이 전형적인 온라인 상점 개설 사이트 외에도 ihergo와 momo, GOHAPPY와 같이 기존의 운영 형태를 변형한 사이트도 등장함.

  - ihergo의 경우 원래 네티즌이 자발적으로 공동구매 참여자를 소집하는 용도의 사이트에서 상점가를 형성한 경우로 불경기에 따른 절약소비 추세에 힘입어 형성된 공동구매 열풍과 공동구매 입소문 마케팅 위력이 반영돼 자연스럽게 상점가로 변형 발전함.

  - momo와 GOHAPPY의 경우 상품 자체를 위주로 취급하는 B2C 형태의 사이트로 입주 상점수는 소수에 불과하나 향후 상점 입주를 확대해 갈 계획임.

 

대만 온라인 상점 개설 플랫폼 비교

사이트명

URL

상점수

인기 카테고리

http://shopping.pchome.com.tw

8,689개

(B2B2C)

컴퓨터주변기기, 건강,

의류, 액세서리

http://www.ruten.com.tw

추정 불가

(C2C)

교통수단, 서적, 문구, 완구

http://www.rakuten.com.tw

약 2,000개

음식, 일본 제품, 의류,

액세서리

http://www.payeasy.com.tw

약 400개

기초화장품, 색조화장,

의류

http://tw.bid.yahoo.com

8,515개

(C2C)

여성 의류, 액세서리, 남성 명품 및 액세서리,

(비디오)카메라

http://buy.yahoo.com.tw

약 1,800개

(B2C)

메이크업, 3C가전, 생활용품

http://tw.mall.yahoo.com

1,140개

(B2B2C)

의류, 액세서리, 메이크업, 신발 및 가방

http://www.momoshop.com.tw

25개

건강식품, 메이크업 및

기초화장품, 생활용품

http://www.gohappy.com.tw

약 10개

의류, 액세서리, 신발 및

가방, 명품 시계 및 액세

서리, 스포츠용품

http://www.ihergo.com

약 15,000개

식품, 건강, 의류, 액세서리

자료원 : Business Next(2010.9)

 

 인기 온라인상점을 통해 보는 대만 온라인쇼핑시장

 

  의류 천하

  - 의류는 온라인 쇼핑품목 1위 제품으로 인기 온라인 상점 역시 의류 전문매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특히 일본 스타일 의류가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가운데 한국 스타일 의류판매 상점도 7개가 순위권에 진입해 있음.

  - 네티즌 인기 투표에서 압도적인 득표수를 기록하며 2009년도에 이어 올해에도 최고 인기 상점으로 선정된 東京着衣 역시 의류전문 매장으로 올해 매출액이 전년대비 2배 급증한 6억 대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東京着衣 인기 TOP 3 상품(9월 누적 판매량 기준)

물방울 무늬 잠옷

미니 치마바지

프릴 민소매 티셔츠

자료원 : 東京着衣

 

  공동구매 최고 아이템, 식품

  - 온라인 판매 아이템 중에서 특히 식품은 입소문에 가장 민감한 상품으로 개별 구매보다는 공동구매가 보편적임. 따라서 소비자 사이에서 맛있다고 소문 나기 시작하면 단기간에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으나 위생문제 등이 발생할 경우 인기가 순식간에 추락할 수 있음.

  - 인기 온라인상점에서 취급하는 아이템은 케이크와 같은 디저트류가 절반 비중을 차지하며, 그 외에 해산물과 분식류(비빔 라면, 만두 등)가 있음.

 

온라인 TOP 3 식품

타로토란 롤케이크

새우말이튀김

푸딩

자료원 : 香帥蛋糕, 周氏蝦卷, 依蕾特 홈페이지

 

  온라인 패션 스타일의 완성, 가방과 구두

  - 온라인 상점 취급품목 기준 3대 인기 품목(15% 비중) 액세서리는 대부분 가방과 구두로 구성됨.

 

온라인 TOP 10 패션 액세서리

블랙 숄더백

복고풍 빅 숄더백

큐빅 하트 목걸이

접이 숄더백

자료원 : Kiro, PG美人網, Ann Smile 홈페이지

 

□ 시사점

 

 ○ 2010년 대만 온라인쇼핑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1.5% 증가하며 3583억 대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인기의 핵심을 형성하는 의류, 식품, 액세서리 중 식품을 제외한 패션상품의 경우 일본과 한국 스타일 제품이 인기를 구가하고 있어 현지 온라인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여지가 큼.

  - 특히 온라인 상점에서도 판로 확대를 위해 판매영역을 인터넷에 국한하지 않고 TV 홈쇼핑 및 오프라인 시장에도 진출해 판매거점을 확대하고 있어 소비자 접근력과 시장침투력이 높아짐.

 

 

자료원 : Business Next(2010.9), KOTRA 타이베이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대만, 인기상점으로 보는 온라인 쇼핑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