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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10억 달러급 브랜드 5개 탄생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10-09-16
  • 출처 : KOTRA

 

대만, 10억 달러급 브랜드 5개 탄생

- 대만 정부의 브랜드파워 육성 정책과 국가대표급 브랜드 -

 

 

 

□ 대만의 국가대표급 브랜드와 대만 정부의 브랜드파워 육성 현황

 

 ○ 대만 정부는 대만 산업이 위탁생산을 위주로 발전해 시장을 움직이는 주체가 아닌 피동적 존재로 머무를 수 밖에 없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2005년부터 브랜딩 타이완 7개년 계획을 실시하며 현지 브랜드 육성사업을 추진 중임.

 

 ○ 대만 정부는 이 정책을 통해 2012년도에는 상위 5대 브랜드의 브랜드 가치가 각각 10억 달러를 돌파하고 TOP 20 브랜드의 브랜드 가치가 총 100억 달러를 돌파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매년 ‘세계 100대 브랜드’와 동일한 선전기준에 의거해 대만 20대 글로벌 브랜드를 선정해 공로를 치하함.

 

 ○ 2010년 20대 글로벌 브랜드 선정에서는 Acer는 전년도에 이어 대만 최고 브랜드 자리를 지켰으며 HTC는 브랜드 가치평가 이래 최초로 3위권에 진입함.

 

 ○ Master Kong, Want-Want, Maxxis, Giant의 경우 중국 시장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전년도에 이어 TOP 10 순위권에 진입해 전통산업분야 4대 천왕으로서의 자존심을 지킴.

 

 ○ 특히, 인스턴트 식품업체 Master Kong의 경우 브랜드 가치가 1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대만 정부의 5대 브랜드 10억 달러 돌파 목표는 계획보다 2년 앞당겨 달성하게 됨.

 

대만 20대 글로벌 브랜드

순위

브랜드명

브랜드 가치

(억 달러)

전년대비

증가율(%)

취급품목

1

14.01

12.9

PC

2

13.71

13.7

스마트폰

3

12.85

4.8

PC

4

12.28

-0.6

백신 보안솔루션SW

5

10.66

16.4

인스턴트 식품

6

4.82

14.5

스낵 식품

7

3.91

13.3

타이어

8

2.91

11.1

자전거

9

2.76

8.2

통신기기 및

전자제품 유통

10

2.40

13.2

메모리카드

11

1.97

13.8

식품

12

1.97

-3.4

산업용 컴퓨터

13

1.67

-12.1

네트워크 장비

14

1.59

-28.4

네트워크 장비

15

1.46

-3.9

자전거

16

1.36

-14.5

헬스기기

17

1.06

-

PC 마더보드

18

1.04

11.8

디지털 영상·음향 및

멀티미디어 응용 SW

19

0.68

-1.4

컴퓨터 주변기기

20

0.50

2.0

자동차 라이트

                   자료원 : Branding Taiwan, 타이베이KBC 정리

 

 ○ 글로벌 브랜드 선정 외에도 우량 브랜드 선정을 통해 대만 기업의 브랜드 파워 강화를 장려함으로써 더 많은 차세대 글로벌 브랜드가 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2010년 대만 우량 브랜드

업체명

취급품목

업체명

취급품목

스위치 파워서플라이

욕실설비

LCD TV/모니터

스위치 파워서플라이

LCD TV/모니터, 에어컨

Moldflow 분석 SW

KVM 스위치

수작업 공구

전자사전

화장품

수술장비

의료제품 및 서비스

도예품

육류가공식품

제대혈 은행

선물용 베이커리

관악기

                        자료원 : Branding Taiwan ; 타이베이KBC 정리

 

 ○ 또한, 개별 제품에 대해서도 우량제품 선정과 MIT(Made In Taiwan) 마크 제도를 통해 대만 제품은 곧 신뢰할 수 있고 품질 좋은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세계 시장에서 대만 제품의 우수성을 알림.

 

대만 정부는 대만 우량제품 해외 마케팅 호소력을 높이기

위해 인도네시아, 인도, 베트남, 대만 유명 연예인(좌측부터)을

 모델로 섭외하기도 함.

Made In Taiwan 인증 마크와

Taiwan Excellence 인증 마크

자료원 : 중앙사, 브랜딩 타이완, MIT 홈페이지

 

□ 해가 갈수록 값어치가 높아지는 대만 브랜드

 

 ○ 대만의 글로벌 브랜드 가치는 2009년도에 금융위기에 따른 시장 축소로 다소 주춤하기는 했으나 대체로 꾸준한 상승세를 탐.

 

 ○ 2010년 20대 브랜드 가치 총액은 93억61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7.9% 증가했으며, 10대 브랜드 가치 총액은 80억3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9.6% 증가함.

 

 ○ 아직까지는 다수의 대만 기업이 OEM/ODM사업에 종사하나 내수시장이 협소해 수출의존도가 높은 만큼 능동적으로 시장을 움직이는 주체가 되지 못할 경우 세계 시장 불경기에는 기업체를 비롯한 대만 경제가 위태로워질 수 있는 리스크가 따르는 점에 대한 위기의식이 높아짐.

  - 따라서 브랜드사업 육성에 대한 기업계의 자각과 정부의 육성 방침이 서로 맞물려 향후 대만의 브랜드파워는 점차 강화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대만의 상위 20대 글로벌 브랜드 중 과반수가 우리 제품과 경협도가 높은 IT 관련 업종이므로 이에 대응한 우리 제품의 브랜드파워 강화 노력이 필요함.

 

대만 10대 글로벌 브랜드 브랜드가치 성장추이

                                                (단위 : 억 달러)

주 : 분홍색 그래프는 20대 브랜드의 브랜드가치 총액(2003~06년에는 10대 브랜드만 선정)

자료원 : Branding Taiwan ; 타이베이KBC 정리

 

 

자료원 : Branding Taiwan, 현지 언론보도, KOTRA 타이베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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