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08년 대만의 1위 브랜드는?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8-10-02
  • 출처 : KOTRA

2008년 대만의 1위 브랜드는?

- TRENDMICRO 작년에 놓쳤던 1위 자리 탈환 -

 

보고일자 : 2008.10.2.

타이베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신아 kotra.tpe@msa.hinet.net

 

 

□ 2008년 ‘대만 글로벌 브랜드 시상식’ 거행

 

 ○ 대만 정부의 브랜드 육성을 위한 정책 중 하나로 시행되고 있는 ‘대만 글로벌 브랜드 시상식’이 2008년 9월 30일 개최됐음.

  - TAITRA와 영국의 유명 브랜드 컨설팅 업체인 인터브랜드가 공동으로 조사해 개최하며, 올해 20대 기업의 명단을 발표함.

 

 ○ 이 시상식은 2003년 최초 개최 후 6회째로, 나날이 업계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으며, 대만 브랜드가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는 데 일조하고 있음. 2003~06년까지 10대 기업을 발표해 왔으나 2007년부터 20대 기업을 발표하고 있음.

 

□ TRENDMICRO 1위 자리 탈환

 

 ○ 올해 브랜드 가치 조사에서 13억2600만 달러의 평가를 받은 TRENDMICRO가 1위를 차지해 이 조사가 시작된 이래 6년 동안 5번째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거둠.

 

 ○ 올해 상위 4위 안에 든 브랜드의 가치는 모두 12억 달러를 초과했으며 1위인 TRENDMICRO가 13억2600만 달러, 2위인 ASUS는 13억2400만 달러, 3위인 ACER는 12억6500만 달러, 4위인 HTC는 12억200만 달러를 기록했음.

 

 ○ 올해 새롭게 상위 10대 브랜드로 진입한 기업은 SYNNEX와 ADVANTECH가 있으며, MAXXIS는 2단계 상승해 6위, D-LINK와 ZYTEL은 각각 작년보다 한단계씩 후퇴해 7위와 8위를 기록했음.

 

 ○ 이번 조사에서 TRENDMICRO와 ASUS가 1위 자리를 놓고 경쟁이 치열했는데, TRENDMICRO가 이 시상식이 열린 이래 연속 4회 1위 자리를 지켜오다 작년 처음으로 1위를 ASUS에 빼앗긴 바 있으나, 올해 다시 1위 자리를 되찾아옴.

  - TRENDMICRO의 진이화 집행장은 이번에 1위를 다시 차지하게 된 배경은 ‘전문성’이라고 밝힘. 진집행장은 기업이 전문성을 갖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분산 투자를 하게 될 경우 브랜드의 가치가 희석될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함.

 

□ 해마다 확대되는 브랜드 가치

 

 ○ 올해 대만 글로벌 브랜드 상위 20대의 총 감정 가치는 처음으로 90억 달러를 돌파함.

 

 ○ 눈여겨봐야 할 것은 상위 10대 브랜드 중 상위 4대의 경우, 모든 브랜드 가치가 각각 12억 달러를 초과하는 신기록을 달성함.

  - 이는 대만 브랜드의 국제에서의 가치가 빠른 속도로 커져가고 있음을 보여줌. 올해 상위 10대 브랜드의 총 가치는 75억3700만 달러로 작년보다 11.8% 증가했는데, 이는 브랜드 가치 조사가 시작된 이래 증가폭이 가장 낮은 수치이긴 하지만, 2003년 처음 브랜드 가치 조사를 시작할 때보다 2배 성장한 것임.

 

2008년 대만 글로벌 브랜드 TOP 20

순위

2008(2007)

브랜드

분야

브랜드가치

(억 달러)

홈페이지

1 (2)

TREND MICRO

백신 보안솔루션

13.26

http://www.trendmicro.com

2 (1)

ASUS

메인보드

13.24

http://www.asus.com

3 (3)

ACER

PC

12.65

http://www.acer.com.tw

4 (4)

HTC

이동통신기기

12.02

http://www.htc.com.tw

5 (5)

MASTER KONG

인스턴트라면

7.93

http://www.masterkong.com

6 (8)

MAXXIS

타이어

3.46

http://www.maxxis.com

7 (6)

D-LINK

네트워크장비

3.44

http://www.dlinktw.com.tw

8 (7)

ZYXEL

네트워크장비

3.34

http://www.zyxel.com.tw

9 (11)

SYNNEX

전자부품

3.04

http://www.synnex.com.tw

10 (13)

ADVANTECH

산업용컴퓨터

2.99

http://www.advantech.com.tw

11 (12)

GIANT

자전거

2.82

http://www.giant-bicycles.com

12 (9)

JOHNSON

헬스기기

2.60

http://www.johnsonfitness.com

13 (16)

TRANSCEND

메모리카드

2.44

http://www.transcend.com.tw

14 (15)

UNI-PRESIDENT

식품

2.00

http://www.uni-president.com.tw

15 (18)

MERIDA

자전거

1.85

http://www.merida.com.tw

16 (-)

DANZE

욕실용품

1.60

http://www.danze.com

17 (19)

GENIUS

인풋장치

1.14

http://www.geniusnet.com.tw

18 (20)

DEPO

자동차라이트

0.63

http://www.depo.com.tw

19 (-)

MSI

PC

0.50

http://taiwan.msi.com.tw/

20 (-)

BIOSTAR

마더보드

0.46

http://www.biostar.com.tw

 

대만 정부의 글로벌 브랜드 육성정책 내용은?

 

 ○ 대만 정부는 브랜드의 육성을 위해 국가 자체의 이미지 제고가 가장 중차대한 과제라는 판단 하에 특정기업이나 산업을 중점 후원하는 정책을 지양하고, 고품질 제품의 생산자와 결속해 ‘대만’ 하면 자연스레 ‘고품질’을 떠올릴 수 있는 국가 이미지를 구축해 대만산업의 도약을 도모하고자 함. 이에 따라, 대만 정부는 2006년도에 ‘Branding TAIWAN’ 7년 계획을 구상하고 아래와 같은 세부정책방안을 추진 중임.

  - 민간투자로 운영되는 브랜드 투자기금을 마련해 브랜드 잠재력이 있는 기업에 투자

  - 기업 자체가 브랜드 육성 자본을 마련할 경우 비롯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대출제도 실시

  - 브랜드 마케팅 인재양성을 위해 글로벌 브랜드 기업의 CEO와 저명한 브랜드 마케팅 학자들을 초청해 강연회를 마련

  - 정부 각 부서에 브랜드 육성화를 위한 지도방안을 마련하고, 브랜드 마케팅의 열린 지식창구 역할을 맡을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해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의식과 경쟁력을 향상

  - 매년 대만 자체 브랜드의 우수상품 수상식을 거행하고, 글로벌시장에 대만산업 이미지의 선전 활동을 통해 대만 브랜드의 글로벌 이미지를 향상시킴.

  - 매년 브랜드 가치 조사를 실시해, 대만 자체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촉진

 

 

자료원 : 공상시보, 경제일보, 무역관 자체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08년 대만의 1위 브랜드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