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온라인 의류 판매 `불티`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9-14
- 출처 : KOTRA
-
중국 온라인 의류 판매 불티
- 작년 온라인 의류판매액 증가율 96.9%로 폭발적 성장 -
- 타오바오왕에서 가장 인기있는 여성의류 브랜드는 ONLY, Ochirly -
□ 중국 전자상거래액의 12.2%가 의류
○ 중국 전자 비즈니스연구센터가 발표한 ‘2010년 상반기 중국 전자비즈니스시장 데이터모니터링 보고’에 따르면, 2010년 6월 말 기준 중국의 온라인 전자상거래액이 2조2500만 위앤에 달함.
- 그 중 B2B 거래액이 2조500만 위앤, B2C와 C2C 거래액이 2000억 위앤임.
□ 온라인 의류판매 증가율 100% 육박
○ 중국 26개 주요 도시의 온라인쇼핑 현황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9년 의류 온라인 판매액이 전년 대비 무려 96.9%가 증가한 640억 위앤으로 집계됨.
- 2010년에는 26개 도시의 온라인판매가 전년 대비 79.7% 증가한 115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26개 주요도시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다롄, 톈진, 칭다오, 지난, 쑤저우, 난징, 우시, 항저우, 원저우, 닝보, 샤먼, 둥관, 포산, 스자좡(石家莊), 정저우, 우한, 창샤, 허페이, 난창, 청두, 충칭, 시안 등임.
2007~10년 26개 도시 의류 온라인 쇼핑 판매액
주 : 2010년은 추정치임.
자료원 : China IntelliConsulting, '2010 중국온라인쇼핑소비자조사보고'
○ 벤처캐피털도 온라인 의류기업의 성장을 주목함.
- 선전에 거점을 둔 온라인 쇼핑몰 Fontbleau는 오픈한 지 1개월여 만에 800만 위앤규모의 벤처캐피털 투자를 끌어내는 등 온라인 의류매장에 대한 사업성이 높게 평가됨.
- 현재 중국 온라인쇼핑몰은 초특가 한정할인판매(seckill)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의류 전문 온라인 쇼핑몰인 Fontbleau도 이 전략으로 오픈 일주일 만에 일일 주문량이 500건을 넘어서고 판매액으로는 10여만 위앤에 달하는 기록을 세움.
- Fontbleau는 올 6월에 설립됐으며 등록자본금 160만 위앤에 25~35세의 오피스레이디를 타깃으로 하는 여성의류 전문 온라인 쇼핑몰임.
□ 여성의류 온라인 판매, 폭발적 성장
○ 중국 온라인유통시장에서 여성의류 판매가 폭발적으로 증가함.
- 중국 최대 온라인쇼핑 사이트 타오바오망의 집계에 따르면 2009년 5월 1일~2010년 5월 1일 1년간 중국 10개 도시의 온라인 거래액 1만 위앤당 의류거래액이 1217위앤으로 집계됨.
- 10개 도시는 상하이, 베이징, 선전, 항저우, 광저우, 난징, 쑤저우, 톈진, 원저우, 닝보임.
- 타오바오망에 일찌감치 입점한 여성의류 온라인 매장의 경우 연간 매출액이 1억 위앤에 달하는 매장도 적지 않음.
□ 남성 소비자 구매비중 점차 늘어
○ 여성의류 쇼핑몰에서 남성 소비자의 구매비중이 점차 커짐.
- 타오바오망이 발표한 올 4~5월 여성의류 온라인쇼핑 소비자 가운데 24.4%가 남성임.
- 그 중 25~34세 남성이 60%를 넘어서며 나이대별로는 25~29세 남성이 전체 남성구매자의 35.1%, 30~34세 남성이 25.1%를 차지함.
□ 타오바오에서 잘 팔리는 여성의류 브랜드는?
○ 타오바오왕에서 가장 인기있는 여성의류 브랜드는 ONLY, Ochirly임.
- ONLY, Ochirly는 타오바오의 전체 의류매출에서 각각 1.56%,1.25%를 차지함.
- 한국 브랜드 SZ가 3위를 차지했으며 베이직하우스는 0.47%로 5위, Teenie Weenie는 0.41%로 10위 차지함.
- 거래액 기준 타오바오에서 인기있는 상위 10대 여성브랜드는 ONLY, Ochirly, SZ, Zara, Vera Moda, 베이직하우스, Abercrombie fitch, ETAM, fairyfair, Teenie Weenie 순임.
타오바오왕 거래액 상위 10위 의류브랜드(2010년 4~5월)
자료원 : 淘寶網數据魔方
자료원 : 每日經濟新聞網, 中國經濟網, KOTRA 상하이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온라인 의류 판매 `불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日, 독자기술 인공위성 미치비키 발사 성공
일본 2010-09-14
-
2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물류 비즈니스 모델
중국 2016-11-15
-
3
코로나에도 역성장 달성! 중국 편의점의 디지털 전환 트렌드
중국 2021-04-26
-
4
중국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변화와 기회요인
중국 2020-08-04
-
5
中 의류-패션업계 내수시장 불황 속 한국기업의 진출방향
중국 2018-10-15
-
6
K-뷰티·식품부터 패션까지, 성장하는 일본 '직구' 시장을 노려라
일본 2022-08-17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