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우리 기업이 진출할 만한 중국 TV 홈쇼핑채널 이모저모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2-08-20
  • 출처 : KOTRA

 

우리 기업이 진출할 만한 중국 TV홈쇼핑채널 이모저모

- 둥팡CJ 판매실적 우수...후난콰이러쇼핑 등 시청인구 많아 -

- 한국브랜드 화장품, 휴대폰, 생활용기, 모발 세정제, 전기밥솥 인기 -

 

 

 

상하이 무역관은 2012년 7월 실사를 통해 중국의 유명 TV홈쇼핑 채널별 취급 품목, 공급상 계약체결 조건 등을 조사함. 조사내용 중 수수료 등 비용납부방식은 TV 홈쇼핑 측 요청에 따라 글로벌윈도우에는 미공개함. 상하이 무역관은 의류와 화장품을 위주로 대략적인 수수료율을 조사함. 해당 자료가 필요한 기업은 상하이 무역관으로 개별적으로 연락해 자료를 취득하시기 바람.(이메일 문의 주소: shanghai@kotra.or.kr)

 

□ 작년, 중국 TV 홈쇼핑시장 교역규모 455억 위안에 달해

 

 ○ 2011년 TV 홈쇼핑 운영업체는 약 150개로 시장 교역규모는 455억 위안에 달함.

  - 향후 10년간 TV 홈쇼핑 매출액은 5000억 위안에 달할 것임.

 

주: e는 예상치

 

 ○ 상하이, 베이징, 항저우, 창샤, 청두 등 1, 2선 도시의 TV홈쇼핑 시장이 빠르게 발전함.

  - 상하이에서는 둥팡CJ가 유력함.

 

□ TV홈쇼핑 채널 경쟁적으로 늘어

 

 ○ TV 홈쇼핑은 자체 방송국없이 프로그램만을 제작해 방송국으로 위탁 송출하는 위성TV쇼핑과 자체 방송국을 갖추고 종일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가정홈쇼핑채널로 나뉨.

  - 위성TV쇼핑은 일반적으로 시청률이 높은 채널과 시간대에 1시간 미만으로 방영됨.

  - 치씽쇼핑(七星購物)과 샹궈궈지(橡果國際)가 위성TV쇼핑임.

  - 가정홈쇼핑은 통상 각 지역 방송국이 설립한 홈쇼핑 전문채널임.

 

 ○ 상하이원광(上海文廣), 후난광덴미디어(湖南廣電傳媒), CCTV가 연이어 홈쇼핑 채널을 만듦.

  - 지역 방송국도 경쟁적으로 홈쇼핑 채널을 만듦.

  - 대표적인 예가 콰이러쇼핑(快樂購物), 아이쟈쇼핑(愛家購物), 카이신쇼핑(開心購物), 환텅쇼핑(歡騰購物) 등임.

  - 이들 신생 채널은 중국내 이미 일정 브랜드를 형성하고 TV 홈쇼핑 시장이 정돈되는데 적지 않은 공헌을 함.

  - 다수의 브랜드 제품이 해당 채널과 협력함.

  - 몇몇 성시는 한 개이상의 홈쇼핑채널을 가짐.

  - 홈쇼핑시장은 잠재력이 크지만 경쟁도 치열함.

  - 일부 가정홈쇼핑기업은 위성채널 이외에도 둥팡CJ, 콰이러쇼핑, 중스쇼핑, 하오샹쇼핑, 싱콩쇼핑 등과 같이 전국 범위로 방송되는 디지털TV 채널을 보유함.

 

 ○ 샹궈궈지와 같이 자체 방송국이 없는 TV 홈쇼핑의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줄어듦.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샹궈궈지에 공급업체 조건을 문의하자 샹궈궈지 측은 더 이상 새로운 공급상이 필요없다고 답함.

 

중국의 주요 TV 홈쇼핑 현황

홈쇼핑명

회사명

투자사

송출지역

홈페이지

지아요우쇼핑

구이저우지아요우쇼핑

(貴州家有購物)

구이저우방송국 출자

전국 범위

www.jiayougo.com

안후이지아지아(安徽家家)

안후이지아지아쇼핑주식회사

(安徽家家購物股有限公司)

안후이방송국 출자

전국 범위

www.jjlg.com.cn

양광싱푸쇼핑(央廣幸福購)

베이징양광싱푸쇼핑유한공사

(北京央廣幸福購物有限公司)

중앙인민광파전대 전액 전액 출자

전국 범위

www.cnrmall.com

중국TV

중국TV유한공사

(中視購物有限公司)

중국공영채널중앙방송

전국 범위

www.igocctv.com

요우꼬우(優購)

베이징요우꼬우쇼핑유한공사

(北京優購購物有限公司)

베이징후이이마이

온라인인터넷과학기술유한공사(北京惠買在線網絡科技有限公司)

전국 범위

www.17ugo.com

둥팡CJ

상하이둥팡CJ상무유한공사

(上海東方希傑商務有限公司)

상하이원광신문미디어그룹, 한국CJ오쇼핑 합자

상하이,

 난징, 우한

www.ocj.com.cn

콰이러쇼핑

콰이러쇼핑유한책임회사

(快樂購物有限責任公司)

후난방송국그룹 전액 출자

21개 성시

www.happigo.com

하오이꼬우

(好易購)

하오이꼬우홈쇼핑유한공사

(好易購家庭購物有限公司)

저장방송국그룹 전액 출자

저장

전체 지역

www.best1.com

하오샹쇼핑

하오샹쇼핑유한공사

(好享購物有限公司)

장쑤성방송총국 출자

장수

전체 지역

www.hao24.cn

이지아쇼핑

(宜家購物)

랴오닝이지아쇼핑 유한공사

(遼寧易家購物有限公司)

랴오닝방송국 출자

랴오닝

 전체 지역

www.easygotv.cn

러파이쇼핑

(樂拍購物)

산둥러파이쇼핑유한공사

(山東樂拍購物有限公司)

산둥방송국 출자

산둥

전체 지역

www.511epai.com

러지아(樂家)

산시러지아TV홈쇼핑유한공사

(陝西樂家電視購物有限公司)

국영기업산시방송국 산하 프로그램과 협력

산시

 전체 지역

www.sxtv6.com

싱콩쇼핑

쓰촨싱콩쇼핑유한공사

(四川星空購物有限公司)

쓰촨방송국 출자

쓰촨

전체 지역

www.sctvgo.com

메이지아쇼핑(美嘉購物)

후베이메이지아쇼핑유한공사

(湖北美嘉購物有限公司)

후베이방송총국, 한국오리온그룹 합자

후베이

전체 지역

www.meijia.com.cn

광통둥팡

(廣通東方)

후베이광통둥팡쇼핑유한공사

(湖北廣通東方購物有限公司)

후베이방송국, 상하이둥팡방송국, 한국CJ그룹 합자

후베이

전체 지역

www.gtgw.com.cn

환텅

허난환텅쇼핑

(河南歡騰購物)

허난방송국 출자

허난

전체 지역

www.9610077.com

마이러쇼핑

(買樂購)

윈난마이러쇼핑무역유한공사

(雲南買樂購購物有限公司)

윈난방송국 출자

윈난

전체 지역

www.mailetv.com

러스쇼핑

(樂思購)

광시러스쇼핑무역유한공사

(廣西樂思購貿易有限公司)

광시방송국, 광시러스쇼핑상품무역유한공사

(廣西電視台與廣西樂思購百貨貿易有限公司)

광시

 전체 지역

www.gxlsg.com

펑샹(風)

쟝시펑샹홈쇼핑유한공사

(江西風家庭購物有限公司)

쟝시방송국 출자

전국 범위

www.fstvgo.com

췐신쇼핑

(全心購物)

샤먼방송국췐신쇼핑채널

(廈門電視台全心購物頻道)

샤먼방송국그룹 출자

푸젠 성

 6개 도시

www.qxgou.com

쟈리쇼핑

(嘉麗購)

쟈리쇼핑유한책임공사

(嘉麗購物有限責任公司)

창샤방송국, 주저우방송국, 샹탄방송국 연합출자

후난

 전체 지역

www.ladygood.cn

톈어쇼핑(天鵝)

하얼빈방송국톈어쇼핑

(哈爾濱電視台天鵝購物)

하얼빈방송국 출자

헤이룽장성 전체 지역

www.swango.cn

 

□ 주요 TV홈쇼핑

 

 ○ 중국의 가정홈쇼핑 채널은 전국방송과 지역방송으로 나뉨.

  - 이 중 매출액이 큰 채널은 둥팡CJ, 후난콰이러쇼핑, 하오샹쇼핑, 지아요우쇼핑, 싱콩쇼핑, 중국TV 등임.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해당 홈쇼핑 채널로 전화인터뷰를 한 결과, 현재 한국산 컴퓨터, 휴대폰 등 IT제품, 주방용품, 뷰티제품이 인기를 끔.

  - 인기 브랜드는 락앤락, 한수(KAN’S, 韓束) 화장품, 쿠쿠, 휴롬, 두리 화장품(댕기머리 브랜드사) 등임.

 

 1) 둥팡CJ

 

 ○ 2003년 8월 28일 상하이원광신문미디어그룹과 한국CJ오쇼핑이 합자로 설립함.

  - 2004년 4월 1일 영업을 시작했으며 상하이방송국 둥팡쇼핑채널을 통해 3000만 가정을 대상으로 방송함.

  - 영업실적이 우수한 TV홈쇼핑 채널임.

 

 ○ 둥팡CJ는 상하이지역만 공략하나 매출이 연평균 65%로 높음.

  - 2009년 매출 26억 위안, 2011년 매출 60억 위안을 기록함.

 

기업명

상하이둥팡CJ상무유한공사,OCJ

설립시기

2004년

방송시간

24시간

방송지역 범위

상하이, 난징, 우한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

경영진이 대부분 한국인이기 때문에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음

주로 판매되는

한국 제품

    

주요 판매 제품

자동차, 주방용품, 화장품, 가전제품, IT 전자제품 등

공급기업 선택 기준

·등록자본금 50만 위안 이상이고 중국 내 현지법인이나 대리상이 있는 기업

·부가세 영수증 발급가능기업

·계약기간이 최대 2년인 기업

·둥팡CJ구매부가 기업평가에 근거해 공급계약 체결여부 결정

·수입품의 경우 둥팡CJ가 공급기업에게 관련 제품 합격자료 요구

비용납부 및 결제방식

·비공개

 

 ○ 둥팡CJ 판매제품 평균 단가는 1100위안으로 한국에서보다 높음.

  - 이는 상하이지역 백화점 제품 평균단가인 400위안보다도 높은 것임.

  - 2011년 12월 15분 가량 방송된 금괴 판매 프로그램에서 단가 150만 위안인 금괴 2개, 단가 30만 위안인 금괴 11개를 판매되는 등 고가 판매기록을 많이 세움.

  - 450만 대의 BMW 자동차 예약주문을 확보함.

  - 상하이 내 BMW 보유차량수를 감안할 때 상하이 내 BMW의 절반은 둥팡CJ가 판매한 셈임.

 

 ○ 둥팡CJ는 상하이지역에 방송되는 가정 홈쇼핑채널과 전국 디지털 TV 20개 채널에 방송되는 디지털 채널 등 두 개의 홈쇼핑채널을 보유함.

 

제품

구비서류

수입화장품

· 수입화장품 위생허가서

· 입국화물검사검역증명 및 검사보고서

· 제품의 견본 및 공급기업 보증서

· 세관신고서

수입식품

· 입국화물검사검역증명서

· 세관신고서

· 제품의 견본 및 공급기업의 보증서

수입건강식품

· 입국화물검사검역증명

· 세관신고서

· 제품의 견본 및 공급기업의 보증서

· 수업 건강식품 허가 증명서

 

 2) 후난콰이러쇼핑

 

 ○ 2011년 후난콰이러쇼핑의 총 주문규모가 전년대비 50% 증가해 40억 위안을 넘어섬.

  - 6500만 가구가 콰이러쇼핑을 청하는 등 중국의 유력 홈쇼핑 채널임.

  - 2012년의 목표는 시청가구를 8000만 가구로 늘리는 것임.

  - 콰이러쇼핑의 공급기업은 올해 3100개를 넘어섬.

 

 ○ 2012년 1분기 콰이러쇼핑 시청가구가 600만 가구 늘어남.

  - 현재 18개성과 베이징, 텐진, 충칭 등 3개 직할시에서 방송됨.

  - 화중, 화남, 화동 등 3개 물류센터를 설립했으며 후난성, 장쑤성, 닝보, 충칭, 베이징, 텐진, 내몽고 등 지역에 농촌 배송센터를 개설 중임.

 

기업명

콰이러쇼핑유한책임공사(Happigo)

설립시기

2006년

방송시간

24시간

방송지역 범위

18개 성시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

·한국제품이 절찬리에 판매 중임.

·중국 시장에 진출했던 경험이 없는 제품은 진입하기 어려움.

주로 판매되는

한국 제품

주요 판매 제품

디지털 가전제품, 뷰티제품, 주방용품, 침구용품

공급기업 선택 기준

·중국 내 기업등기한 지 1년이 지나고 등록자본금이 100만 위안 이상인 기업

·외국산의 경우 중국내 법인이 있거나 총대리가 있어야 함. 이 경우 대리상과

 콰이러쇼핑이 공급계약 체결

·영업허가증, 조직기구대마증, 국세증, 지방세증, 일반적인 납세인자격증명

 제출 필요

·부가세 영수증 발급이 가능해야 함.

비용납부 및

결제방식

·제품에 따라 기준 다름, 결제는 보름에 한번

 

 3) 하오샹쇼핑

 

 ○ 하오샹쇼핑주식유한공사는 경제가 발달한 창장삼각주 지역을 기반으로 함.

  - 장쑤성방송총국 계열 TV채널이며 2008년 12월 31일부로 정식 운영됨.

  - 하오샹쇼핑은 뉴미디어 쇼핑몰 형태로 TV, 인터넷, 카탈로그, 휴대폰 등 무점포 판매채널을 망라함.

  - 하오샹쇼핑은 장쑤성 전 지역에 방송되며 안후이성. 푸젠성, 저쟝성, 후난성, 후베이성 등 6성의 44개 도시에도 방송됨.

  - 현재 200만여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2011년 총 주문액은 25억 위안임.

 

기업명

하오샹쇼핑주식유한공사(hao24)

설립시기

2008

방송시간

24시간

방송지역

장쑤, 안후이, 산둥, 푸젠, 저장, 후난, 후베이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

한국 중소기업지원기관과 밀접한 협력관계를 맺음. 한국제품에 대해 매우 관심있음.

주로 판매되는

한국제품

    

주요 판매 제품

가구·주방용품, 의류 및 액세서리, 침구용품, 디지털 가전제품, 이유식, 건강제품, 보석, 화장품

공급기업 선택기준

·등록자본금 200만 위안 이상, 중국 내 분공사나 대리상이 있어야 함.

 수권서 및 관련 수입합격서류도 필요

비용납부 및

 결제방식

·비용납부방식 비공개

·1~2개월에 한번씩 결제

 

 4) 지아요우쇼핑

 

 ○ 지아요우쇼핑그룹유한공사는 2008년에 설립된 등록자본금 1억 위안 규모 기업임.

  - 본사는 구이저우방송국임.

  - 지아요우쇼핑그룹유한공사의 그룹운영본부는 베이징에 있고 2억5000만 명의 시청자에게 프로그램이 노출되는 등 중국에서 영향력있는 TV홈쇼핑임.

  - 충성도가 높은 회원은 350만 명임.

  - 2009년 지아요우의 매출액은 5억 위안, 2011년은 20억 위안으로 추산됨.

  - 일일 매출액은 500만 위안 이상임.

 

기업명

지아요우쇼핑그룹유한공사

(JIA YOU Home Shopping)

설립시기

2008

방송시간

24시간

방송지역

네이멍구와 신장을 제외한 중국 전지역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

한국의 의류, 화장품, 가구용품 등 모두 판매가 잘 됨.

주로 판매되는

 한국제품

주요 판매제품

주방용품, 침구용품, 화장품, 의류, 영양제품, 웰빙 제품, 운동기구등 건강제품

공급기업

선택 기준

·기업등록자본금 규모, 설립시기 등 조건 없음.

·부가세 영수증을 발급가능해야 함.

비용납부 및

결제방식

·비용납부방식 비공개

·보름에 한 번씩 정산

 

 ○ 2011년 7월 14일, 한국 현대홈쇼핑과의 합작으로 설립된 시엔다이쟈요우쇼핑상무유한공사는 7월 3일 둥팡유선 37채널에서 ‘지아요우쇼핑채널’ 프로그램을 정식으로 송출함.

  - 시엔다이쟈요우쇼핑상무유한공사는 제품 선택, 프로그램 제작 등 면에서 지아요우쇼핑 기타 플랫폼과는 독립됐음.

  - 상하이지역 소비자의 글로벌화된 쇼핑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하이 시엔다이쟈요우쇼핑상무유한공사는 황금시간대에 ‘명품 컬렉션 CLUB NOBLESSE’ 프로그램을 신설함.

  - ‘명품 컬렉션 CLUB NOBLESSE’ 프로그램에서 상하이시민들이 해외 유명브랜드 제품을 빈번히 접촉함.

 

 5) 싱콩쇼핑

 

 ○ 쓰촨광덴싱콩TV홈쇼핑유한공사는 쓰촨광덴그룹이 설립한 TV홈쇼핑 채널임.

  - 2007년 12월 28일 쓰촨방송국 6채널에서 방송 중이며 쓰촨에서 호응을 얻음.

  - 현재 회원 수는 약 50만 명임.

  - 2011년 매출액은 10억 위안임.

 

기업명

쓰촨광덴싱콩TV홈쇼핑유한공사

(star home shopping)

설립시기

2007

방송시간

24시간

방송지역

쓰촨 전 지역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

한국제품 판매량은 높이 편임.

주로 판매되는

한국 제품

    

주요 판매 제품

3C 디지털 제품,가구생활용품,액세서리,의류,화장품,건강제품

공급기업

선택 기준

특별한 요구는 없으나 계약체결 시 사업자등록증 등 관련 서류를 구비해야함.

비용납부 및

결제방식

·비공개

 

 6) 중국 TV쇼핑

 

 ○ 중국 TV쇼핑유한공사는 1998년 설립된 중앙방송국 산하의 유일한 TV홈쇼핑 운영 플랫폼임.

  - CCTV 중국TV쇼핑 디지털 채널은 2006년 12월 28일 정식으로 방송됨.

  - 2011년 6월 말까지 전국 31성시 3500만 가구를 대상으로 방송됨.

  - 올 9월에는 시청가구가 4500만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기업명

중국 TV 쇼핑

설립시기

1998

방송시간

24시간

방송지역

전국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

·중국 TV쇼핑의 주요 소비층은 주로 중노년층임.

·유행을 앞서가는 제품에는 관심이 없음.

·한국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이 뛰어나기 때문에 비교적 관심이 많음.

주로 판매되는

한국 제품

    

 

 

자료원: 각 TV홈쇼핑 사이트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실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우리 기업이 진출할 만한 중국 TV 홈쇼핑채널 이모저모)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