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소매점, 고객유치 위해 IT화 추진
  • 현장·인터뷰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0-08-31
  • 출처 : KOTRA

 

美 소매점, 고객유치 위해 IT화 추진

- 매출 증대와 반품 줄이기 위해 도입 -

- 쇼핑에 필요한 정보 제공으로 기업이미지 증대 -

 

 

 

최근 불경기로 소매판매가 늘어나지 않는 가운데에도 소매점들은 판매 증대를 위한 IT 투자를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기는 것으로 나타남. 이들 IT 제품들은 기존의 바코드와 같이 업체를 위한 제품이 아니고 고객을 위한 제품이라는 측면에서 고객의 눈길을 끌고 있음.

 

□ Virtual Mirror Application(VMA)

 

 ㅇ 업체명 : EZface Inc.(www.ezface.com)

 

 ㅇ 화장품 판매 시 실제로 제품이 사용된 이후의 모습 보여줘

  - 소비자 자신의 얼굴에 메이크업, 헤어 칼라, 눈 화장, 립스틱 등이 어떻게 나타날지를 시뮬레이션해 화장 후 모습을 보여주는 장비

  - 소비자들, 화장품 구입 전에 제품이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킬 지에 궁금해하는 것에 착안

  - 소매점, 판매 증가와 소비자가 구입하기 전에 포장을 뜯어서 판매못하는 제품 방지효과

  - 소비자 개인적으로 자신이 직접 보고 판단한 후 제품 구입 가능케 해

  - 점포 내 키오스크, 온라인, 모빌(휴대폰, 게임, 콘솔, 인터렉티브 TV) 등에 적용 가능

  - 키오스크에서 직접 구입 가능하며, 사용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집계해서 피드백도 함.

  - 월마트, 까르푸 도입으로 전 세계에서 주목 받음.

 

점포 내 키오스크

 

 ㅇ 월마트, 미국 소재 10개 점포에서 40대 시험 운행 중

  - 판매증진과 반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소비자들 구매 시 제품과 더욱 인터렉티브한 구매 가능해 인기 끌어

  - 일본 시세이도 화장품회사도 동경소재 백화점에서 시험 가동 중

  - 샌디에이고 소재 Photometria Inc사, 온라인 제품(브랜드면Taaz) 개발

  - 메이크 뿐아니라 콘택트렌즈 색깔과 새로운 헤어스타일에도 적용 가능

  - 사이트 : www.taaz.com

 

□ FindMore

 

 ㅇ 업체명 : J.C. Penny 점포에서 사용 중

  - 점포 입구에 세워진 픽스쳐로 입구 문과 같은 사이즈로(52인치) 터치 스크린 제품임.

  - 소비자들은 점포 내에 있는 모든 제품을 볼 수 있음.

  - 고객들은 제품 정보를 이메일로 보낼 수 있고 바코드를 스캔하면 더 많은 관련 정보를 볼 수 있음.

  - 모든 제품에 대해서 어떤 제품과 매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조언도 보여줌.

 

JC Penny사의 FindMore

 

□ Digits blog

 

 ㅇ 업체명 : Stop &Shop(슈퍼마켓) 289개 점포에서 사용 중

  - 할인 판매되는 제품을 모두 보여 줌

  - 이 정보는 고객이 그동안 구입한 제품 내역, 현재 구입한 제품 내역 등에 근거해 제공

  - 슈퍼마켓 내의 델리제품 오더 가능하고 체크아웃을 신속히 해 주는 장점있어

 

 

□ 시사점

 

 ㅇ 미국 소매업계의 불활 타개를 위한 IT기술 제품 도입

  - 고객에게 쇼핑의 편리함과 정보 제공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소매점으로 탈바꿈

  - 판매증대와 반품 감축을 위한 장비 도입으로 고객은 쇼핑정보를 갖게 돼 일거양득

  - IT 도입에 따른 원가 상승 요인으로 소비자가격 인상에 영향 중 가능성 있어

 

 ㅇ 한국업체들, 소매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IT제품 개발 기회 찾아봐야

  - 미국 산업 중에서 소매점이 가장 IT에 뒤진 분야임.

  - 재고관리 등은 IT화 됐으나 고객을 위한 면에서 IT화는 이제부터 시작

 

 

자료원 : 월스트리트저널, Retailing, NewsWire, Supermarket News,업체별 홈페이지, KOTRA 뉴욕KBC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소매점, 고객유치 위해 IT화 추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