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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사카 투자 진출요인 및 애로사항
  • 투자진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장진영
  • 2010-11-11
  • 출처 : KOTRA

 

오사카 투자 진출 요인 및 애로 사항

- 오사카 진출 한국 현지 법인의 설문조사 및 인터뷰 결과를 중심으로 -

 

 

 

□ 투자 대상지로서의 오사카지역의 매력

 

 ㅇ 오사카가 위치한 간사이 지역은 세계 31개국 75개 도시를 연결하는 간사이 국제 공항, 오사카

     국제공항을 보유하고 있고 도심으로 부터 불과 10km 떨어진 곳에 오사카 항이 위치애 있어

     화물 수송에 매우 유리한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음.

 

 ㅇ 오사카는 철도, 고속도록망이 충실히 정비돼 있고 우메다(오사카역)는 간사이지역 교통의 중심지

     로써 JR 및 지하철 등 발착역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음.

 

□ 현지진출 한국 기업의 주요 애로 사항

 

 ㅇ 오사카 KBC 에서는 오사카에 진출한 국내 업체를 대상으로 투자대상지 결정 및 애로사항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해본 결과. 지리적 잇점, 방대한 규모의 인구 시장, 도쿄등 다른 도시에 비해

     낮은 코스트, 기존 거래업체의 관계등이 투자대상지로서의 적합한 이유로 파악됐으며, 행정관련

     업무 진행의 어려움,관련기업 및 투자지원제도의 정보 부족, 인력채용, 언어소통 등의 애로사항이

     투지진출의 저해요인으로 나타남.

  - 1995년에 진출한 식량품,농산물을 대상으로 도소매,유통을 하고 있는 대선월드 담당자에 따르면

     오사카는 교통 및 사업활동이 용이하므로 투자대상지로서의 적합하나 언어소통 및 인력채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밝힘.현재 일본투자진출 목적 달성도에 대해선 만족한다는 반응이

     였음.

  - 한편 소모재팬 이용숙 대표는 행정처리의 어려움이 가장 컸으며 관련 기업의 정보 및 투자 지원

     제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반응. 2007년 시력보정용 플라스틱 안경렌즈 제조 판매업체로

     진출한 소모재팬은 언어소통과 인력채용에는 큰 무리가 없었던걸로 대답했으며 현재까지 오사카

     진출에 만족하는 편임

  - 10년 넘게 용접재료를 수입 판매하고 있는 세아재팬 민경주 대표는 보통 용접봉은 면세되나

     FCW(피복아크용접)봉 일경우 3.3%의 관세가 부과되는데 다소 불만을 가지고 있었으며,번잡한

     수속, 지역 및 시장에 관한 정보가 부족 하다는 답변도 있었음.

  - 유압기계부품, 건설기계부품을 도소매,유통관련 업체인 대명엔지니어링㈜ 전흥배 대표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밀집지역인 오사카가 교통적으로 향후 사업 활동에 많이 용이하며, 방대한 시장규모

     와 독자적인 기술을 보유한 다양한 규모의 세계 수준급 기업들이 있기 때문에 오사카에 현지 법인

     설립을 했다고 말하면서 초기 투지 진출시 복잡한 행정처리 및 투지지원 제도 정보,관련 기업

     업체 리스트등의 정보가 많이 부족해 실질적으로 유통구조를 파악하는데 시간적인 코스트가

     많이 소요된것으로 답함

 

 ㅇ 이들 기업이 밝힌 현지 진출시 주된 결정요인은 지리적인 잇점과 기존 거래기업이 오사카에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됐고, 다른 대도시에 비해 초기 투자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도 주요

     고려 요인으로 조사됨

 

□ 주방가구 전문업체 한샘의 현지 투자 진출 성공 요인

 

 ㅇ 일본으로 1991년 부엌가구 전문 업체로 진출해 2000년부터 흑자를 내기시작, 현재는 연 매출

     500억엔 이상 칸사이지역 부엌 가구 전문업체들중 매출액 3위의 실적을 내고 있는 오사카 본점

     재무부 이종진부장이 밝히는 성공적인 현지 투자 전략은 다음과 같음.

 

 ㅇ 참고로 한샘은 1970년 4월에 설립 부엌가구 전문회사로 시작해 1997년 인테리어 가구사업에도

     진출,2002년 증권 거래소 상장 등 40년간 국내 주거환경 변화를 주도해 오며 국내 1위의 홈

     인테리어기업으로 성장한 업체임

 

□ 일본 진출의 계기

 

 ㅇ 한샘의 일본 진출 계기는 후지타 건설사로부터 시작. 일본의 시장구조 및 문화에 대해서 잘

     몰랐던 한샘은 일전에 한국으로 방문 상담을 한 후지타건설사의 담당자와의 인맥관계로 시장

     개척 및 정보등 여러가지로 도움을 받아 일본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게 됨.

 

□ 낮은 인지도 및 까다로운 소비자 눈높이

 

 ㅇ 한샘은 일본시장 진출 초기에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음. 시공업체들은 한국 가구업체의 품질이

     미덥지 않다며 거들떠 보지도 않았으며 한샘의 마케팅 요원을 잘 만나주지도 않았다고 함

 

 ㅇ 대개 한국에서는 시공업체에서 한 차례정도의 품질검사를 하지만 일본의 경우 소비자가 직접

     하는 것을 포함해 6차례 품질테스트를 함. 진출 초기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었다고 말함 .

 

< 한샘의 현지 진출 성공 전략 포인트>

 

□ 일본 건설기업 및 까다로운 일본 주부들을 공략

 

 ㅇ 한샘은 일본의 유명 건설업체 신세이와,노무라,다이세이,카지마 5대건설사중 4곳에 납품을 하고

     있음

  - 한샘은 주 거래처인 건설사 및 부동산을 상대로 영업을 진행 3~4년간 공사실적 및 품질 관련

     자료를 보여주며 적극적으로 영업 및 철저한 업체 담당자와의 인맥관계를 유지해 현재 연간

     500억 이상의 매출 기록을 달성하고 있음.

  - 일본의 까다로운 입주 전 검사 및 조그만 상처에도 교체작업을 하는 등 당장 손해가 됨에도   

     불구하고 책임을 회비 하지 않고 끝까지 책임을지는 서비스 정신으로 신용을 얻음.

  -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하면서 일본건설업계에서의 입소문을 시작. 한샘 재팬의 인지도 높임.

  - 한국에서 수입한 원판을 주요 거래처인 건설회사의 요구에 따라 설계 조립하는 공급체재를 통해

     일본 경쟁사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게됨.

  - 일본의 장기 경기 침체로 인해 건설업게의 해외 아웃소싱이 늘어났던 시점을 찬스로 잡음.

  - 시스템 키친. 세면대, 수납가구 등 따로된 상품을 한샘 재팬은 모든 분야를 토탈 패키지 적용해

     공급하므로서 가격 및 품질면에서 비슷 할 경우 한샘을 선택 하도록 차별화 전략

  - 쇼룸을 개설해 소매시장 브랜드 이미지 상승 효과

               

□ 차별화된 2차 영업전략으로 현지 적응화에 성공

 

 ㅇ 한샘의 일본시장에서 유럽브랜드의 품질과 동남아 제품과의 가격 경쟁으로 정체된 일본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었음

  - 가격 경쟁력만으로는 일본 가구업계에서의 시장 개척이 힘들기때문에 한샘의 강점인 뛰어난

     디자인과 주거공간별 패키지 제안으로 차별화한 것이 일본시장 공략

  - 일본 디자이너와 협력해 디자인면을 부각

  - 현재의 건설사와의 관계는 유지하면서 온라인 유통을 확충해나감

  - 주방 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부문까지 영역을 확대

 

 

자료원 : 현지 기업 설문 조사 및 방문 인터뷰를 토대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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