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녹색경영마케팅] 美, 기업들이 친환경 전략 이것부터 추진한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8-28
  • 출처 : KOTRA

 

美, 기업들이 친환경 전략 이것부터 추진한다

- 기존 기업전략과 친환경 전략이 상호 연관돼야 -

 

 

 

□ 미국 산업별 주요 기업의 친환경 추진현황 및 도전 과제

 

 ○ 미국 기업들 대다수 친환경 전략 추진

  - 컨설팅 업체인 Deloitte사가 자동차, 통신, 소비재, 산업용 그리고 IT 관련 제품 생산업체 48개 업체를 대상으로 각 기업의 친환경 추진 현황 및 도전과제 그리고 향후 추진방향 등에 설문조사를 했음.

  - 최근 친환경 그린 트렌드는 전산업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며 결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 따라서 기업들은 어떠한 형태로는 자사의 사업 형태와 연결해 새로운 성장 전략 중 하나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업종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법을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주요 산업별 친환경 이슈에 대한 중요도

  - 미국 기업들은 친환경분야는 에너지 효율성 분야를 가장 중요시하며, 자동차 그리고 대체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산업별로 보면, 산업의 특성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에너지 효율성 분야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음.

 

미국 기업의 주요 친환경 분야에 대한 중요도

                         주 : 평가 점수 10 가장 중요, 1 가장 덜 중요

                         자료원 : Deloitte

 

□ 친환경 전략 추진 및 사업을 위한 고려 사항

 

 ○ 친환경 전략 기업 경영 전략과 통합

  - 미국 기업들이 친환경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기업 경영 전략과 경쟁력 강화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친환경 추진 전략은 현재 기업들이 추진하는 경영 전략과 통합 또는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어야 함.

  - 친환경 전략은 기업의 전반적인 가치인 프로세스와 운영에 통합 운영될 수 있어야 하며 기업들은 업체의 특성과 산업에 따라 다양한 친환경 전략을 추진됨.

  - 거의 대대수 미국 업체들은 규모나 비중에 차이가 있으나 어떤 형태로든 친환경 전략을 추진하고  중요성도 인식함.

 

 ○ 최고 경영자들 중 아직도 친환경 전략에 대한 시각 차이 극복 필요

  -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최고 경영자 입장에서 아직도 전략적인 측면에서 많은 시각 차이가 존재하고 있고 친환경 추진 전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물적·인적 자원 투자와 추진경위 및 결과에 대한 차이를 극복해야 함.

  - 특히 친환경 추진전략은 투자금액 회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시간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으로 최고 경영자들은 친환경 전략 추진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임.

 

 ○ 친환경 전략 성공을 위한 기본적인 것부터 추진

  -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친환경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본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음.

  - 먼저 우리가 생각한 친환경 추진전략이 실질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친환경 전략과 차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친환경 전략을 추진하기 전에 반드시 자사에 맞는 친환경에 대한 정의와 집중 선택 및 추진분야 등을 정해야 함.

  - 친환경사업을 추진하면서 기본적이고 명확하고 쉽게 추진할 것부터 검토해야 함.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토지오염 방지와 에너지 절감 등을 간과하며 이러한 곳에 기회와 위협이 존재해 관리가 필요함.

 

□ 미국 기업의 친환경 전략 및 사업 추진 절차

 

 ○ 친환경 전략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

  - 일반적인 미국 기업들의 친환경 그린정책 추진 절차를 보면 최종 목적인 친환경 전략이 기업의 경영 전략과 서로 조화를 이뤄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거둬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것임.

  - 가장 먼저 작은 것부터 실천하거나 대응하고 두 번째는 직접적인 위험 및 비용을 관리하며, 세 번째는 전략을 수립하고 주주들의 협력을 받고 마지막으로 회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친환경 전략을 기업 전략으로 통합화 하는 것임.

 

미국 기업의 친환경 전략 및 사업추진 절차

자료원 : Deloitte

 

□ 시사점

 

 ○ 에너지 효율성 향상을 가장 중요시

  - 미국 기업들이 친환경 사업을 추진하며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에너지 효율성 향상으로 꼽고 있으며 가장 먼저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노력이 적극 추진되는 것으로 분석함.

 

 ○ 기업 특성과 산업에 따라 자사에 맞는 친환경 전략 추진이 필요

  - 기업들은 적극적인 친환경 전략 추진을 위해 대규모 투자가 실시해야 하는 경우 수익성 확보에 대한 위험 부담을 안고 있어 최고 경영자 입장에서 적극적인 친환경 전략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대다수 기업들은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실시하나 정확산 시장 타깃실패로 인해 투자 대비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많음.

  - 정확히 시장을 타깃하기 위해서는 소정확한 소비자 선호도 분석이 뒤따라야 함. 친환경제품은 정확한 시장을 타깃하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음.

  -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자사에 맞는 친환경 전략의 정의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부터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 Deloitte, www.greenbiz.com,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녹색경영마케팅] 美, 기업들이 친환경 전략 이것부터 추진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