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녹색경영마케팅] 美, 기업들이 친환경 전략 이것부터 추진한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8-28
- 출처 : KOTRA
-
美, 기업들이 친환경 전략 이것부터 추진한다
- 기존 기업전략과 친환경 전략이 상호 연관돼야 -
□ 미국 산업별 주요 기업의 친환경 추진현황 및 도전 과제
○ 미국 기업들 대다수 친환경 전략 추진
- 컨설팅 업체인 Deloitte사가 자동차, 통신, 소비재, 산업용 그리고 IT 관련 제품 생산업체 48개 업체를 대상으로 각 기업의 친환경 추진 현황 및 도전과제 그리고 향후 추진방향 등에 설문조사를 했음.
- 최근 친환경 그린 트렌드는 전산업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며 결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 따라서 기업들은 어떠한 형태로는 자사의 사업 형태와 연결해 새로운 성장 전략 중 하나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업종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법을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주요 산업별 친환경 이슈에 대한 중요도
- 미국 기업들은 친환경분야는 에너지 효율성 분야를 가장 중요시하며, 자동차 그리고 대체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산업별로 보면, 산업의 특성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에너지 효율성 분야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음.
미국 기업의 주요 친환경 분야에 대한 중요도
주 : 평가 점수 10 가장 중요, 1 가장 덜 중요
자료원 : Deloitte
□ 친환경 전략 추진 및 사업을 위한 고려 사항
○ 친환경 전략 기업 경영 전략과 통합
- 미국 기업들이 친환경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기업 경영 전략과 경쟁력 강화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친환경 추진 전략은 현재 기업들이 추진하는 경영 전략과 통합 또는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어야 함.
- 친환경 전략은 기업의 전반적인 가치인 프로세스와 운영에 통합 운영될 수 있어야 하며 기업들은 업체의 특성과 산업에 따라 다양한 친환경 전략을 추진됨.
- 거의 대대수 미국 업체들은 규모나 비중에 차이가 있으나 어떤 형태로든 친환경 전략을 추진하고 중요성도 인식함.
○ 최고 경영자들 중 아직도 친환경 전략에 대한 시각 차이 극복 필요
-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최고 경영자 입장에서 아직도 전략적인 측면에서 많은 시각 차이가 존재하고 있고 친환경 추진 전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물적·인적 자원 투자와 추진경위 및 결과에 대한 차이를 극복해야 함.
- 특히 친환경 추진전략은 투자금액 회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시간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으로 최고 경영자들은 친환경 전략 추진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임.
○ 친환경 전략 성공을 위한 기본적인 것부터 추진
-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친환경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본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음.
- 먼저 우리가 생각한 친환경 추진전략이 실질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친환경 전략과 차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친환경 전략을 추진하기 전에 반드시 자사에 맞는 친환경에 대한 정의와 집중 선택 및 추진분야 등을 정해야 함.
- 친환경사업을 추진하면서 기본적이고 명확하고 쉽게 추진할 것부터 검토해야 함.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토지오염 방지와 에너지 절감 등을 간과하며 이러한 곳에 기회와 위협이 존재해 관리가 필요함.
□ 미국 기업의 친환경 전략 및 사업 추진 절차
○ 친환경 전략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
- 일반적인 미국 기업들의 친환경 그린정책 추진 절차를 보면 최종 목적인 친환경 전략이 기업의 경영 전략과 서로 조화를 이뤄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거둬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것임.
- 가장 먼저 작은 것부터 실천하거나 대응하고 두 번째는 직접적인 위험 및 비용을 관리하며, 세 번째는 전략을 수립하고 주주들의 협력을 받고 마지막으로 회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친환경 전략을 기업 전략으로 통합화 하는 것임.
미국 기업의 친환경 전략 및 사업추진 절차
자료원 : Deloitte
□ 시사점
○ 에너지 효율성 향상을 가장 중요시
- 미국 기업들이 친환경 사업을 추진하며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에너지 효율성 향상으로 꼽고 있으며 가장 먼저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노력이 적극 추진되는 것으로 분석함.
○ 기업 특성과 산업에 따라 자사에 맞는 친환경 전략 추진이 필요
- 기업들은 적극적인 친환경 전략 추진을 위해 대규모 투자가 실시해야 하는 경우 수익성 확보에 대한 위험 부담을 안고 있어 최고 경영자 입장에서 적극적인 친환경 전략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대다수 기업들은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실시하나 정확산 시장 타깃실패로 인해 투자 대비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많음.
- 정확히 시장을 타깃하기 위해서는 소정확한 소비자 선호도 분석이 뒤따라야 함. 친환경제품은 정확한 시장을 타깃하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음.
-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자사에 맞는 친환경 전략의 정의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부터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 Deloitte, www.greenbiz.com,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녹색경영마케팅] 美, 기업들이 친환경 전략 이것부터 추진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미국 주택시장 붕괴 위기에 더블딥 우려 가중
미국 2010-08-26
-
2
美 월마트 유해성 우려된 어린이 주얼리 판매중지 조치
미국 2010-05-31
-
3
美, 주요 업체, 모바일 e-마켓 속속 진출
미국 2010-06-24
-
4
美 스마트폰 인기, 휴대폰 유통지도를 바꾼다
미국 2010-07-15
-
5
미국 실업문제에 대한 다섯 가지 오해와 진실
미국 2010-08-04
-
6
美 의료기시장의 블루오션 `미용의료기`
미국 2010-06-30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