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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영마케팅] 美, 그린트렌드 활용과 추진을 위한 10가지 방법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8-24
  • 출처 : KOTRA

 

美, 그린 트렌드 활용과 추진을 위한 10가지 방법

- 주력시장으로 성장한 그린시장 공략 노하우 -

 

 

 

□ 미국 그린시장 동향

 

 ○ 미국 기업들 그린 트렌드에 적극 대응

  - 미국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감과 홍보 목적으로 그린 트렌드를 활용했으나 이제는 수익성 창출을 위해 부상한 새로운 산업 분야로 인식함.

  - 그린 트렌드가 소비재를 포함해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체의 가장 큰 트렌드로 자리를 차지해 기업들의 그린 트렌드를 활용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전략도 새롭게 변화해야 할 것임.

 

 ○ 많은 업체들 그린 신제품 개발과 기존에 판매하는 제품 업그레이드 동시 추진

  - 미국 기업들은 그린제품 생산 판매를 위해서 신제품 개발을 적극 추진하면서 또한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그린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해나감.

 

 ○ 그린 시장은 주력시장으로 성장 전망

  - 그린 트렌드는 잠시 또올랐다 사라지는 시장이 아닌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발전해 주력시장으로 자리 잡을 것이며 좀더 품질이 좋고 우수한 성능을 가진 그린제품 개발이 향후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지표가 될 것임.

  - 따라서 대다수 기업들은 그린 트렌드를 활용하고 그린제품을 개발을 위해 적극 나서며 일반적으로 그린 트렌드를 활용하기 위한 10가지 방안은 아래와 같음.

 

 

□ 그린 트렌드 활용하기 위한 10가지 방법

 

 ○ 그린제품은 기존 제품 보다 품질과 성능이 뛰어나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어야 함.

  - 가장 먼저 그린제품 개발의 첫 단계는 제품을 좀 더 좋게 개선하는 것으로 그린제품이 기존에 판매된 제품보다 좋지 못할 경우 아무리 그린제품이라도 소비자들로 외면받을 수 밖에 없음.

  - 그린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사람들이 어떤 기준을 가지고 그린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지를 검토 분석하는 것이 선행돼야 함.

 

 ○ 사람들은 그린제품을 위해 품질 저하 및 추가 비용 지불과 같은 희생하지 않음.

  - 그린제품은 더이상 몇몇 친환경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특별한 제품이 아니며 또한 그린제품이라는 이유만으로 제품의 성능이나 효과를 포기하지 않음.

 

 ○ 투명성과 환경 보전은 그린 산업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 임.

  - 만약 그린제품에 대한 투명성이 없다면 제품의 진실성이 없고, 진실성이 없다면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없을 수 없음. 따라서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야 함.

 

 ○ 진실성이 항상 승리 함.

  - 많은 업체들은 빠르고 쉽게 그린 시장 진출을 위해 기존에 있는 한 개 또는 두 개 제품의 특징을 흉내 내는데 치중하나 이런 방법으로는 장기적으로 시장에서 성공하긴 어려움.

  - 진실성 있는 그린제품 생산업체는 제품 수명이 다할 때까지 친환경 제품을 생산 판매를 통해 시장에서 그린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음.

 

 ○ 앞서가야 경쟁에 살아 남을 수 있음.

  - 제품 개발을 준비한 제품의 콘셉트가 현재 시장상황보다 앞서가고 있을지라도 뒤떨어져 따라가는 것보다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시장 트렌드를 예의 주시해 트렌드를 이끌 수 있어야 함.

 

 ○ 그린제품은 완벽한 것은 없고 계속 진행 발전함.

  - 지금 시장에 출시 판매된 그린제품 중 몇몇 제품을 제외하고 완벽한 형태의 그린제품은 없고 지속적으로 개발 발전해 점차 완벽한 그린제품에 가까워짐.

  - 그린 시장이 형성된 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적은 수의 몇몇 완벽한 그린 소재 및 재료가 있지만 아직도 많은 개발과 발전이 필요한 상황임.

 

 ○ 환경 보전은 제품 개발 및 혁신을 추진하는 원동력이 됨.

  - 최근 몇년간 새롭게 부상한 그린 트렌드 및 제품에 대한 관심 확대로 업체들은 그린제품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어 새로운 제품 및 디자인 개발의 큰 원동력이 되고 이러한 추세를 향후 몇 년간 더욱 지속될 것임.

 

 ○ 위험성 있거나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재료를 사용하지 말 것

  - 항상 가장 잘 알고 있거나 충분한 경험을 가진 재료를 상용해 사용자가 불필요한 위험에 노출될 여지가 있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야 함.

 

 ○ 새로운 그린 트렌드 창출 즐길 것

  - 크게 확대되는 친환경 그린산업에 대응하기 위해서보다는 새로운 도전을 즐길 수 있는 기업 문화가 필요함.

  - 친환경 제품에 개발과 생산을 준비하는 경우 하나의 경우만을 검토하는 것보다 다양한 채널과 방법을 통해 추진할 필요가 있음.

 

□ 시사점

 

 ○ 새로운 친환경 그린제품은 반드시 제품 품질을 유지 또는 그 이상

  - 그린제품의 인기가 높아 지면서 제품의 수와 종류가 아주 다양해지며 친환경 제품은 최고 수준의 품질을 확보 해야함. 다시 말하자면 그린 트렌드는 새로운 제품 개발과 품질의 기준점이 됨.

 

 ○ 그린제품 생산 및 개발 성공은 미래 기업의 경쟁력

  - 그린 산업은 과거 틈새시장에서 주력시장으로 크게 성장했으며 자동차에서부터 소비재 까지 모는 산업 분야에 영향을 줌.

  - 따라서 기업들은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친환경 그린제품 개발에 적극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업종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으나 그린 트렌드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큰 영향

  - 미국 업체들은 업종에 따라 그린 트렌드를 적극 활용하며 특히 자동차 산업, 소비재 생산업체 그리고 산업용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이 더 활발한 편임.

 

 

자료원 : www.greenbiz.com, KOTRA 시카고 비지니스 센터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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