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온라인시장 상반기 결산 및 새로운 트렌드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8-21
  • 출처 : KOTRA

 

美, 온라인 시장 상반기 결산 및 새로운 트렌드

- 트위터, 美 온라인 소비시장의 새로운 홍보수단으로 떠올라 -

- 온라인 판매도 쇼셜 커뮤니티 마케팅 중요성 부각 -

 

 

 

□ 2010년 상반기 미국 온라인시장 소비동향

 

 ○ 1/4분기에 이어 높은 성장 지속

  - E-Commerce 전문 시장조사 기관인 comScore사는 최근 2010년 상반기 여행을 제외한 美 온라인 판매액은 총 약 669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함.

  - 이는 2009년 동기대비 57억 달러가 증가한 규모로 약 9% 성장한 것이며, 지난 1/4분기에 이어 온라인 판매 호조세가 지속됐음. 이는 극심한 미국 경제 침체로 지난 2년간 거의 감소 또는 비슷한 수준을 기록한 것에서 벗어나 미국 온라인 시장이 새로운 성장 모맨텀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됨.

 

연도별 온라인 판매량 추이

(단위 : 십억 달러)

자료원 : comScore

 

□ 주요 판매 온라인 판매 호조제품 및 매장

 

 ○ 전자제품,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가 판매 호조 이끌어

  - 지난 상반기 미국 온라인 판매가 호조를 보인 품목은 전통적인 호조품목인 컴퓨터 및 전자제품 판매가 지속적인 호조세를 보여 소비자들의 온라인에서 전자제품 구매비중이 계속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남.

  - 그 외 판매량 호조를 이끈 제품군으로는 서적 및 잡지 비디오 게임기, 액세서리 등 또한 온라인시장의 성장세를 이끈 것으로 나타남.

  - 반면, 의류와 스포츠 용품 및 피트니스 관련 제품군은 비교적 큰 차이가 없거나 약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상반기 품목별 온라인 판매 현황

품목명

전년 동기대비 비교

CONSUMER ELECTRONICS

호조

COMPUTERS / PERIPHERALS / PDAs

호조

BOOKS &MAGAZINES

호조

VIDEO GAMES, CONSOLES &ACCESSORIES

호조

JEWELRY &WATCHES

보통

HOME &GARDEN

보통

FURNITURE, APPLIANCES & EQUIPMENT

보통

CONSUMER PACKAGED GOODS

보통

FLOWERS, GREETINGS & MISC GIFTS

보통

OFFICE SUPPLIES

보통

EVENT TICKETS

보통

APPAREL &ACCESSORIES

유지

SPORT &FITNESS

감소

                                  자료원 : comScore

 

 ○ 아마존과 애플 가장 많은 방문자수 증가 기록

  - 지난 2/4분기 동안, 일반적인 소매를 전문으로 한 웹사이트는 1억7000명에 가까운 방문자 수를 기록해 약 13%의 성장율을 기록했으며, 아마존과 애플사의 웹사이트는 각각 21%와 15%의 방문자 수 증가를 기록함.

 

2/4분기 웹사이트별 방문자 수 현황

(단위 : 백만 명)

자료원 : comScore

 

□ 상반기 온라인 판매 주요 동향

 

 ○ 제품 구매 시 온라인을 통한 제품 정보 습득 중요성 증가

  - comScore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은 대상으로 제품 구매 시 온라인 정보에 대한 의존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59%가 제품 구매 시 인터넷을 통해 제품 정보를 입수하고 검토한 후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특히, 이 기관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한 제품 구매결정의 의존도가 더욱 중요해진다고 답변하며 제품과 관련된 정보 습득의 방법으로 인터넷과 쇼셜 네크워크 사이트에서 많은 제품 정보를 입수해 새로운 온라인 판매 확대를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더욱 부각됨.

 

제품구매와 인터넷의 중요성에 대한 설문 결과

자료원 : comScore

 

 ○ 온라인을 통한 제품 정보 입수를 위해 페이스북에 이어 트위터 새로운 강자로 떠올라

  - 한편 온라인 홍보매체로 떠오른 소셜네트워크 사이트의 대표 주자인 페이스북 (www.facebook.com)은 올 7월 미국 내에서만 1억4500만 명 이상의 방문자 수(Unique Visitors 기준)를 기록하며 같은 해 동기대비 66%의 방문자 수 증가를 기록했음.

  - 반면 경쟁 관계이던 마이스페이스(www.myspace.com)는 11% 감소를 기록하며 대비되는 행보를 보여줌.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의 월별 방문자 수 추이

자료원 : comScore

 

  - 한편, 최근 각종 유명 인사들을 중심으로 주목을 받은 트위터(www.twitter.com)는 매달 2000만 명 이상의 폭발적인 방문자 수 증가세를 보이며 페이스북에 이어 새로운 온라인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름.

 

미국 내 트위터 방문자 수 월별 추이

자료원 : comScore

 

 ○ 트위터 이용자 중 36%가 제품 구매 시 트위터 적극 활용

  - 설문조사에 따르면 22%의 트위터 사용자가 제품의 프로모션 또는 세일제품을 트위터를 통해 찾는다고 답변했으며, 14%는 신제품의 리뷰와 의견을 찾는데 이용한다고 답변했으며, 트위터가 온라인 소비시장의 새로운 홍보수단으로 떠올랐음을 입증함.

 

트위터 이용자 설문 결과

자료원 : comScore

 

□ 시사점

 

 ○ 온라인 시장에도 쇼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중요성 더욱 증가

  - 인터넷을 통한 상품의 정보 습득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높아지며 특히,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사용자 수의 성장은 상품 판매에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음.

  - 또한, 그 파급효과 또한 무시할 수 없이 증가했고 ‘Word of Mouth’ 효과를 배가시키는 역할을 함.

 

 ○ 낮은 브랜드 인지도 극복을 위한 해외 업체에 주요 수단으로 활용방안 모색이 필요함.

  - 품질은 좋으나 브랜드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한국 업체들은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통해 매출 확대에 큰 어려움이 있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comScore, KOTRA 시카고 비지니스 센터 종합 및 의견, KOTRA 시카고KBC 자체 보유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온라인시장 상반기 결산 및 새로운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