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성장산업기술] 인도, 모바일 부가가치서비스 시장의 숨은 잠재력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8-19
  • 출처 : KOTRA

 

[신성장산업기술] 인도, 모바일 부가가치서비스(VAS) 시장의 숨은 잠재력

- 인도, 세계 2위의 모바일 시장 -

- 2013년까지 60억 달러 규모로 성장 -

     

     

     

□ 인도, 모바일 VAS 시장 동향

     

  ○ 인도 이동통신시장이 확대되면서 모바일 사용자는 2010년 4월 기준, 6억 명에 도달했으며 본격적인 3G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인도 모바일 부가가치서비스(VAS)시장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임.

  - 인도는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모바일 시장으로 가입자 수가 계속해서 급증하고 있으며, 현재 3G가 가능한 모바일 사용자는 전체 가입자 수의 18~20% 정도임.

 

 ○ 인도 통신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총 수입 중 10~12%를 모바일 부가가치서비스로 얻고 있으며, 이는 3년 내로 20%까지 확대될 것임.

  - 인도 모바일 가입자 중 87%는 선불제 서비스를 사용하며, 나머지 13%는 후불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어 잠재적 부가가치서비스 탐색을 통해 통신업체들은 수입증가 기회로 잡을 수 있음.

     

 ○ 현재 인도 모바일 부가가치서비스 시장은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검색, 소셜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등 세 분야에 의해 주도됨.

  - 인도에서 현재 제공되는 모바일 부가가치서비스 중 SMS(단문메시지서비스)가 53%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음.

  - 가입자 중 30%를 차지하는 청소년과 청장년층은 주로 모바일을 통해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고 있음.

  - 3G 서비스 상용 후에는 웹브라우징, 모바일 TV, 화상전화, 음악 및 동영상 다운로드 등 고속데이터서비스가 주를 이룰 것임.

 

인도 모바일 부가가치서비스 수익 비중(2008년도 기준)

자료원 : IAMAI Reports

 

 ○ 인도상공회의소(ASSOCHAM)에 따르면, 인도 모바일 VAS 시장은 2009년도 기준으로 970억 루피(약 20억8000만 달러)규모로 형성돼 있으며 2013년까지 2,800억 루피(약 6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인도 모바일 부가가치서비스 시장규모

                                                                                                                 (단위 : 십억루피, %)

연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시장규모

46.5

75.1

97.6

122.0

158.6

214.1

변화율

66.1

61.5

30.0

25.0

30.0

35.0

 자료원: ASSOCHAM Financial Pulse

     

□ 혁신적인 부가가치서비스

     

 ○ 인도 국내음성통화비가 저렴해지면서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ARPU)이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어, 통신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수익감소 예방을 위해 새로운 부가가치서비스 개발 및 제공에 집중함.

 

 ○ 인도의 최대의 데이터 및 부가가치서비스 제공업체인 OnMobile의 통화연결음(RBT) 플랫폼은 2009년도 2억50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면서 대성공을 거둔 바 있음.

  - OnMobile은 착신자가 아닌 발신자가 음악을 설정하는 ‘Reverse RBT’과 소셜네트워킹과 RBT를 통합한 ‘Social RBT‘ 등의 새로운 기술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음.

  - 또한, 휴대폰 주소록과 웹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정보를 연동할 수 있는 소셜 주소록 서비스를 제공함.

 

 ○ 유무선 통신솔루션 업체인 Comverse의 빌링솔루션 서비스인 ‘ONE Billing and Active Customer Management'은 큰 인기를 얻음.

  - 모바일 인터넷 허브는 다차원 보안 솔루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추적서비스를 제공함.

 

 ○ Telenity는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와 함께 위치정보에 모바일 마케팅과 소셜 네트워킹을 통합한 서비스를 제공함.

  - 위치 기반 서비스는 해당 소비자의 위치 정보를 통해 특정 장소에 있는 소비자에게 접근할 방법을 제공함.

  - 커뮤니티 기반 서비스는 가입자의 위치, 관련 장소에 관한 각종 정보를 올려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임.

     

 ○ 뱅갈로르에 있는 Netxcell은 최근 3G 상품으로 CBC(Cell Broadcastiong)과 비디오 스트리밍 솔루션(Video Streaming Solution)을 선보였음.

  - CBC는 모바일 방송을 위한 핵심기술로서 실시간으로 단방향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으로 기지국 내 셀 영역 안에 있는 모든 모바일은 동시에 동일한 데이터 수신이 가능함.

  

 ○ Flytxt는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 ‘Neon'의 성능을 강화해 마케팅 민첩성과 효율성을 증대함.

  - Flytxt는 약 65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릴라이언스 커뮤니케이션(Reliance Communications)에 이 서비스를 제공함.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모바일 부가가치 서비스 시장은 인도 중산층의 경제수준 향상, 시골지역 등 미개척지역 고객의 잠재력, 3G 서비스 개시 등으로 급속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모바일 기반의 서비스는 인도 고부가가치산업 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임.

 

 ○ 인도 이동통신시장에서는 점차 음성서비스에서 모바일 TV, 모바일 지불(m-payment) 등과 같은 비음성 부가서비스의 비중이 높아질 것임.

     

 ○ 또한, 위치정보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마케팅 및 홍보 솔루션, 개인 애플리케이션, 소셜 네트워킹 등과의 통합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임.

     

 ○ 인도 모바일 부가가치 서비스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통신서비스 제공업체와 서비스 개발업체들의 혁신적인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Voice & Data, India Current Affair, IAMAI Report 등 현지언론종합 및 KBC 의견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산업기술] 인도, 모바일 부가가치서비스 시장의 숨은 잠재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