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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인도 교통의 중심, 메트로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백승호
  • 2014-04-22
  • 출처 : KOTRA

 

미래 인도 교통의 중심, 메트로

- 인도 정부, 인구 300만 명 이상 대도시에 메트로 건설 장려 –

- 현재 21개 도시에서 건설 계획 중이며 9개 도시에서 운영 및 건설 진행 중 -

 

 

 

□ 인도 메트로 건설 현황

 

 ○ 아직 건설 시작 단계에 불과하지만 높은 성장 가능성 잠재

  - 현재 인도 메트로 건설 현황은 독일, 프랑스와 같은 선진국 보다 100년 이상 뒤처져 있는 수준이지만 도시 개발부(MoUD: Ministry of Urban Development)의 주도로 300만 명 이상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메트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 총 1조2500억 루피에 달하는 메트로 프로젝트가 델리(Delhi), 뭄바이(Mumbai), 벵갈로르 (Bangaluru) 등지에서 진행 중임.

  - 이미 9개 도시가 인구 5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이러한 거대도시는 2051년에 35개의 도시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메트로 건설 사업은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음.

 

□ 메트로 건설의 순기능

 

 ○ 교통혼잡 해소와 환경오염 최소화

  - 메트로 건설을 통해서 많은 인구를 수송할 수 있기 때문에 도시의 만성적인 교통혼잡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메트로는 Tier 1(인구 100만 명 이상) 도시와 Tier 2(인구 100만 명 미만) 도시를 연결하기 때문에 도시 경계 간의 진입 병목현상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또한 메트로는 온실효과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 방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함.

 

 ○ 최첨단 기술 적용, 효과적인 메트로 건설 가능

  -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메트로의 속도는 자동제어 장치에 의해 제어함.

  - 델리(Delhi) 메트로는 무인 메트로 건설을 논의 중임.

  - CBTC 기술을 활용하여 메트로의 배차 간격을 90초까지 단축할 수 있음.

 

 ○ 다양한 사업기회 창출 효과

  - 메트로 사업은 다양한 원자재가 필요한 대규모 사업으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매년 1조 루피 규모의 투자가 필요함.

  - 향후 여러 도시에서 진행될 메트로 프로젝트에서 관련 협력 회사, 원자재 공급 업자, 도급업자, 하청 업자에게 많은 사업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함.

  - 철도 노선 작업, 자동 운임기, 차량 전원, 변전소 건설, 지상 노선화, 배관 작업,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건설 등의 부차적인 사업기회도 창출됨.

 

인도 메트로 건설 현황

도시

운행 중인 지하철/모노레일(㎞)

건설 중인 지하철/ 모노레일(㎞)

건설 계획 중인 지하철/ 모노레일(㎞)

총 길이(㎞)

델리

189.77

117

71.09

377.86

콜카타

26.2

14.7

73.8

114.7

뭄바이

8.3

65.1

103

176.4

벵갈로르

7

35.3

75

117.3

하이데라바드

0

71.16

0

71.16

아마다바드

0

0

58.27

58.27

코치

0

25.612

0

25.612

첸나이

0

45

0

45

자이푸르

0

9.25

25.91

35.16

루디아나

0

0

29.396

29.396

찬디가르

0

0

37.573

37.573

나비 뭄바이

0

11.1

10.35

21.45

러크나우

0

0

33.976

33.976

나그푸르

0

0

40.09

40.09

푸네

0

0

31.315

31.315

코지코데

0

0

14.2

14.2

트리반드룸

0

0

25.257

25.257

보팔

0

0

30

30

인도르

0

0

30

30

라이푸르

0

0

45.1

45.1

암리차르

0

0

논의 진행 중

합계

231.27

394.222

734.327

1359.819

자료원: Delhi Metro Rail corporation Ltd

 

□ 메트로 건설에 적극 참여하는 업체들

 

 ○ Bombardier Transportation India

  - 이전 메트로 프로젝트에도 참가했으며 지난 2013년 9월 델리 메트로 철도공사(Delhi Metro Railway Corporation)와 무인 메트로 운송 시스템을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함.

  - 계약은 39억 루피에 달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던 CITYFLO 650 CBTC 프로그램을 사용할 예정임.

  - 철도 제어 시스템 계약 중 가장 큰 규모의 계약이며 이를 통해 Bombardier 사는 메트로 프로젝트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게 됨.

 

 ○ Gunnebo

  - 세계적으로 2만여 개의 자동 운임기(AFC)를 판매하는 회사이며 첸나이와 뉴델리 메트로 프로젝트에 참여했음.

  - 이 제품을 통해 인도 대규모의 메트로 승객을 빠른 시간 내에 감당할 수 있게 되며 무임승차를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Gunnebo는 올해 인도 메트로 프로젝트를 통해서 1600만 유로의 수입을 기대하고 있음.

 

 ○ Robbins Tunneling and Trenching Technology

  - 지하 노선 건설에 특화되어 있는 기업으로 델리, 방갈로르, 첸나이 메트로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현재는 자이푸르(Jaipur) 메트로 프로젝트의 기회를 엿보고 있음.

  - 특수 압축 기계, TBM 기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기계는 획기적인 속도(800~900미터/달)로 땅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

 

□ 메트로 건설의 어려움

 

 ○ 오랜 준비기간과 까다로운 절차

  - 메트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적어도 8~9개월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며 인도 중앙 정부, 해당 주 정부의 승인이 필요함.

  - 추가적으로 기획 위원회(Planning Commission), 재무부(Finance Ministry), 도시 개발부(MoUD: Ministry of Urban Development)의 정밀 조사를 통과해야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음.

  - 노선 건설을 위한 토지 구매가 선행돼야 하며 뭄바이 메트로 프로젝트 때 지하 광물, 토지 조달 문제로 노선 계획이 변경된 선례가 있음.

 

 ○ 프로젝트 진행 시 겪는 어려움   

  - 동시다발적으로 메트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장비, 인력, 자원 부족이 생길 수 있으며 인도에서는 아직 메트로 사업은 신생 산업이라 관련 정보가 많이 없음.

  - 변전소 견인, 지형지물에 따른 다리 건설, 노선 설계로 인한 거주민 보상 문제 또한 해결해야 함.

 

인도 메트로 운행 모습

자료원: 델리 메트로 철도공사(DMRC) 및 뭄바이 메트로

 

□ 시사점 및 전망

 

 ○ 미래를 향해 도약하는 메트로

  - 도시 개발부(MoUD: Ministry of Urban Development)는 현재 거주하는 인구수와 미래 인구 증가율을 고려해 21개의 도시를 메트로 건설 예정 지역으로 선정했으며 이미 몇 개의 도시는 메트로를 건설 중이라고 밝힘.

  - 또한 도시 개발부(MoUD: Ministry of Urban Development)는 현재 존재하는 메트로도 확장공사가 필요하다고 밝힘.

  - 맥킨지에 따르면 향후 10~15년 내에 효과적인 도시 계획을 위해서 8000에 달하는 메트로 노선이 필요하다고 밝힘.

 

 ○ 한국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 인도 메트로 프로젝트는 큰 성장 가능성을 잠재하고 있으며 향후 계획된 프로젝트가 시행된다면 더욱 많은 사업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보임.

  - 국내 메트로 건설을 통해서 역량을 인정받은 우리 기업들은 인도 메트로 프로젝트에 눈을 돌려 사업기회를 노려볼만함.

  - 인도 메트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허가증이 필요하고 규제도 존재하기 때문에 인도 기업과 협력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원: Construction World, BUSINESS STANDARD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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