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네덜란드 미래 먹거리 산업, 생명과학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한문갑
  • 2024-04-12
  • 출처 : KOTRA

유럽 생명과학 산업의 주요 거점국

지역별 생명과학 연구단지의 활성화

네덜란드 생명과학 산업 개관


네덜란드는 유럽 생명과학 산업의 주요 거점 국가 중의 하나이다. 네덜란드는 생명과학 산업 분야에서 2025년에 57억 유로의 부가가치 창출, 83억 유로 수출, 4만2000명 고용 창출, 9억 유로 R&D 투자, 4000개 회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네덜란드 바이오 & 생명과학 데이터베이스(Dutch Life Science Database)에 의하면 네덜란드에는 총 2032개의 바이오 & 생명과학 관련 기업이 있다. 그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군은 공급업체 & 엔지니어링 회사로 600개(30%)가 있다. 그다음은 바이오 기업 556개(27%), 전문 서비스 & 컨설팅 회사 290개(14%), 공공/비영리/의료기관이 191개(9%), 의료기기 기업 163개(8%)가 있다.

 

<네덜란드 바이오 & 생명과학 산업군 현황>

external_image

[자료: Dutch Life Science Database]

 

이 중에서 바이오 기업을 유형별로 분류하면 R&D 회사가 229개(41%)가 있으며, 그다음은 진단 및 치료 관련 기업 180개(32%), 기타 기업이 147개(26%)가 있다. 특히, 아크론(ACRON)이라고 하는 임상시험 수탁기관(CRO) 협회가 1995년 설립돼 임상 연구의 혁신과 지식을 공유하고 국내 및 국제적인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데, 현재 45개 회사가 회원으로 가입해 있고 1200명이 관련 회사에 근무하고 있다.

 

<네덜란드 바이오 기업군 현황>

external_image

[자료: Dutch Life Science Database]

 

또한, 네덜란드는 오래전부터 훌륭한 산업 생태계를 기반으로 성장한 의약품 발전의 요충지인데, 생물 약제학을 비롯해 종양학, 재생의학, 세포 요법, 전염병, 일반 백신 및 수의용 백신 개발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했고, 주요 기업으로는 로열필립스(Koninklijke Philips N.V.)얀센바이오로직스((Janssen Biologics B.V.), 파밍그룹(Pharming Group N.V.), 시나픽스(Synaffix B.V.) 등이 있다.

 

네덜란드 생명과학 분야의 주요 강점은 네덜란드가 연구 개발 및 협동, 혁신에 초점을 맞추어 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데 있는데, 특히 암스테르담대학교, 트벤터대학교, 위트레흐트대학교, 에라스뮈스메디컬센터 등 우수한 연구 기관을 바탕으로 한 깊이 있고 혁신적인 과학 연구를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유럽의약품청(European Medicines Agency, EMA) 역시 암스테르담에 자리 잡고 있다. 유럽의약품청의 역할은 EU에서 유통되는 모든 약품에 대한 심사와 승인을 담당하며, EU 내 유통되는 의약품에 대한 모든 과학적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더불어 네덜란드에는 알닐람(Alnylam), MSD/머크(Merck), 찰스리버(Charles River), 암젠(Amgen), 카이트파마(Kite Pharma), 애보트(Abbott)를 비롯한 수많은 다국적 바이오 및 제약 기업들이 소재한다.


네덜란드의 생명과학 분야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규제 체제가 있다. 이 부문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규제를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 Medicines Act: 의약품의 개발, 생산, 유통 및 사용을 규제하는 법안

  - Medical Devices Act: 의료 기기의 개발, 생산, 유통 및 사용을 규제하는 법안

  - The Medica Devices Directive (MDD) 2007/27/EC: 유럽 연합 내 유통되는 의료 기기에 대해 디자인을 제한하고, 제조, 시장 진출을 심사하는 법안

 

네덜란드 생명과학 산업 최근 이슈, 기술 및 트렌드


네덜란드 생명과학 산업은 개인 맞춤형 의약품에 특히 두드러지는데, 이는 개별 환자의 유전학적 정보와 특성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맞춤화된 치료법에 기인한다. 이는 환자의 게놈과 유전자 변형, 정교화된 진단 도구의 발전에 의해 가능해졌다.


ㅇ 디지털 건강

네덜란드 정부는 비대면 진료에 많은 자원을 투자해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강력한 디지털 인프라와 네덜란드 헬스케어 시스템의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혁신을 장려하고 있다.

 

ㅇ 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네덜란드는 데이터 공유의 강자로, 이를 통해 헬스케어 분야에서 데이터 기반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는데, 이것은 인공지능을 이용해 환자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발병 위험을 예측하고, 치료법 결정을 최적화하는 등의 방법을 포함한다. Health-RI는 연구기관, 시민,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접근할 수 있는 국가 건강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러한 인프라를 통해 과학자들은 방대한 건강 데이터를 분석해 질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민들 역시 자신의 건강 데이터에 접근하기 용이해 져,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치료법을 결정할 때 도움이 된다. 


 Health Data Access Body(HDAB) 

네덜란드 보건복지체육부(Volksgezondheid, Welzijn en Sport, VWS)는 2023년 12월 1일 HDAB-NL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HDAB(Health Data Access Body, HDAB)는 과학 연구, 혁신 및 정책을 위한 건강 데이터에 대한 안전한 접근을 보장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는 네덜란드가 다가오는 유럽 건강 데이터 스페이스(European Health Data Space, EHDS) 규정을 준수할 수 있게 한다. 유럽 건강 데이터 스페이스(EHDS)는 각 회원국이 과학 연구, 혁신, 정책을 위한 데이터 이용 가능성을 촉진하는 건강 데이터 액세스 기관을 설립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HDAB는 전자 건강 데이터의 검색 가능성을 촉진하고, 데이터 요청 및 이러한 처리 과정을 통합해 안전한 데이터 처리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ㅇ Radboud AI for Health 

Radboud AI for Health는 Radboud University와 Radboud University Medical Center가 협력해 세운 네덜란드 생명과학 산업 관련 AI 기술을 개발하는 기관이다. 이 인공지능 혁신 센터는 기업과 정부 사이의 협력 생태계를 조성해 이를 강화하고 네덜란드 AI 분야의 지식과 인재 개발의 선두에 두는 것을 목표로 한다.


ㅇ AbcdeSIM

로테르담에 위치한 에라스무스대학 의료센터(Erasmus University Medical Center)가 개발해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가상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VR 기반 시뮬레이션 e-러닝 도구이다. 이는 학습자가 중증 환자를 평가하고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다. 


 뼈에 전이된 암을 연구하기 위한 ’미니뼈‘ 

암 사망의 주요 원인은 암세포가 다른 기관으로 전이 혹은 확산하는 것인데, 특히 전립선암이나 유방암 환자 70~85%는 암이 뼈까지 전이되기도 한다. 그러나 어떻게 암세포가 골수로 들어와 단단한 뼈, 이를 형성하는 세포와 뼈를 분해하는 세포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이 ’미니뼈‘ 프로젝트의 목표는 혈류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뼈 전이칩(OSCAR)’을 개발하는 것인데, 칩 설계 및 제조 방법은 다양한 뼈조직 구조를 성장시키는 데 사용된다.

 

 Scan2Go 

Scan2Go는 뇌 무결성(Brain Integrity)의 대규모 진단을 위한 자율형 MRI(Autonomous MRI)이다. 인지 장애 증상을 경험하는 사람 대부분은 치매로의 진행을 예방하거나 진행을 지연하기를 원하고, 이에 시기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원한다. 이 과정에서 MRI는 질병을 진단하고, 예측하고, 이후 치료 효과를 평가할 때 유용한 도구이지만, 이 스캐너를 작동하고 결과를 해석하려면 전문가가 필요하기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고, 환자 입장에서는 이 과정에서 불쾌감을 느끼거나, 결과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Scan2Go의 목표는 MRI를 편안하고 자율적으로 만들어 이해하기 쉬운 자동 진단 보고서를 생성해 병원 외부에서 시기적절한 치매 평가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Scan2Go 프로젝트의 자율형 MRI>

external_image
[자료: health-holland.com]


네덜란드 생명과학 산업 클러스터


ㅇ 라이덴 생명과학 연구단지(Leiden Bio Science Park) 

네덜란드 남 홀란드(Zuid Holland)주의 라이덴(Leiden)에 소재한 라이덴 생명과학 연구단지(LBSP, Leiden Bio Science Park)는 네덜란드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생명과학 클러스터이다. 150개의 생명과학 기관을 포함한 215개의 기관이 자리 잡고 있으며, 다양한 제약회사, 생명공학, 연구기관, 스타트업 회사가 있다. 이곳에서는 생명과학 분야의 다양한 혁신이 이루어지며, 다양한 기술과 치료법을 개발한다. 이 중에서 unlock_incubator 프로그램은 생명과학 분야의 혁신을 장려하기 위한 것으로 생명과학 스타트업을 지원해 이들이 다양한 기업, 연구기관과 협력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3D프린터와 융합해 개인에게 맞춤화된 약을 프린트할 수 있게 제공하는 DOSER, 소세포폐암 환자의 진단 및 치료법 개선을 위해 연구하고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Catherinn 등이 참여하고 있다. 


<DOSER의 3D 의약품 프린터>

external_image

[자료: dosermedical.com]

 

ㅇ 위트레흐트 사이언스 파크(Utrecht Science Park) 

위트레흐트 사이언스 파크는 의학적 연구와 생명공학, 헬스케어에 집중하는 유명한 클러스터 중 하나이며, 약 260개의 생명공학, 제약, 의료 기술, 첨단기술 제조 분야의 회사가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위트레흐트 대학교, 위트레흐트 대학교 메디컬 센터(UMC Utrecht)를 비롯한 연구기관 등에서 약 9000명의 연구자가 형성한 강력한 연구 인프라를 갖고 있다. 


ㅇ Life Sciences & Health 010(LSH010) 

Life Sciences & Health 010(LSH010)은 로테르담(Rotterdam)에 위치한 산업단지로 약 400개의 생명과학 분야의 기업이 있으며, 이는 네덜란드 생명과학 기업 전체의 10%에 달한다. 또한 이곳은 로테르담 지역의 생명과학 기업, 기관, 연구기관이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며, 대표적인 의료기관으로는 에라스무스 의료센터(Erasmus MC)가 있다. 


ㅇ 암스테르담 생명과학단지(Amsterdam Life Sciences District) 

암스테르담 생명과학단지에는 사노피(Sanopi)와 Cytek Biosciences 비롯한 25개 이상의 생명공학, 제약, 의료 기술, e-건강 및 유전자 치료, 헬스케어 서비스 분야 회사와 심혈관 질환, 종양학, 신경학 및 면역학 분야 기관이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새로운 기업 설립과 상품의 개발을 지원하는 제도가 잘 마련돼 있어 연간 15개의 스타트업 회사가 설립되고 연간 410명의 박사가 배출되고 1만5000명이 근무하고 있다.

 

네덜란드 생명과학 산업 주요 기업

 

네덜란드는 의료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국가 중 하나로, 바이오 회사, 연구기관, 헬스케어 공급자 등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강력한 산업 생태계를 기반으로 다양한 혁신이 이뤄지고 상호 협력하고 있는데, 네덜란드의 대표적인 생명과학 관련 기업은 다음과 같다.

 

 로열필립스(Koninklijke Philips N.V.)

로열필립스(Koninklijke Philips N.V.)는 세계 3대 의료기기 업체 중의 하나로 네덜란드 의료기기산업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다양한 이미지 시스템을 포함해 환자 모니터링, 헬스케어 정보 기반 솔루션 등을 포함한 넓은 범위의 의료 기기를 개발하고 제조한다. 필립스는 건강한 일상생활, 질병의 예방에서부터 진단, 치료, 가정관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심층 임상 및 소비자 조사에 바탕을 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 현재 100여 개국 7만7000여 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필립스는 2020년 이후부터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을 확대하고 원격 헬스케어 솔루션 제공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


ㅇ 얀센바이오로직스(Janssen Biologics B.V.)

얀센바이오로직스(Janssen Biologics B.V.)는 미국 존슨앤드존슨의 자회사이다. 네덜란드의 대표적인 바이오 기업 중의 하나로 라이덴(Leiden)에 자리 잡고 있으며, 2500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며, CAR-T 세포치료제, 대장균 박테리아 치료제와 HIV 치료제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는 이곳에서 코로나 백신을 생산하기도 했다.


 파밍그룹(Pharming Group N.V.)

파밍그룹은 희귀 질환 환자들에게 필요한 혁신적인 단백질 대체 치료제와 정밀 의약품을 개발하는 바이오 제약회사이다. 2022년 기준, 네덜란드 근무 227명을 포함해 전 세계 7개국에서 390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매출액은 2억562만 달러를 기록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구강인두 및 후두부를 제외한 성인의 유전성 혈관부종의 급성 발작 증상 치료제인 ‘루코네스트(Ruconest)’가 있다. 이 제품은 현재 25개국 이상에서 처방이 되고 있다.

 

 시나픽스(Synaffix B.V.)

시나픽스는 항암제 신약 개발 등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항체 약물 접합체(ADC, Antibody drug conjugate)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이다. 이 회사의 ADC 플랫폼 기술은 항체에 정확한 숫자의 약물을 정확한 위치에 접합시키는 위치 특이적 결합 방법(Site-specific conjugation)을 구현하는 차세대 기술이다. 다른 기술의 경우 항체 변형이 필요하지만 시나픽스의 기술은 기존에 발굴한 항체를 변형 없이 ADC로 적용할 수 있어 기존 ADC보다 우수한 효능을 가졌으면서도 독성으로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하다.


시사점


네덜란드는 2022년에 65 이상 인구가 20%에 달해 이미 초고령사회로 진입했다. 2022년 네덜란드의 평균 연령은 42.4세이며, 네덜란드 인구 구조의 특징은 노인 인구가 급증하고 20세 이하 젊은 층이 급감한 것이다. 네덜란드 보건복지체육부(Volksgezondheid, Welzijn en Sport, VWS) 는 2040년까지 모든 네덜란드 시민이 건강을 유지한 채 최소 5년의 수명이 연장되고, 사회 경제적 계층 간의 건강 불평등을 30%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 중의 하나로 세웠다. 또한 만성 질환자와 신체장애인이 자신의 희망과 능력에 따라 사회에 참여하는 비율을 2030년까지 25% 증가시키고, 치매 환자의 삶의 질을 25%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네덜란드의 인구 구조와 정부의 정책에 따라, 바이오, 생명과학과 보건복지 분야에 더욱 많은 투자와 연구개발이 이뤄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네덜란드 바이오협회인 홀란드 바이오(Holland Bio) 재클린(Jacqueline) 매니저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네덜란드와 한국의 바이오 연구 개발 분야에서 한국의 발달한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언급했다.    


 

자료: cbs.nl, hollandbio.nl, leidenbiosciencepark.nl, investinholland.com, Dutch Life Science Database, biotechgate.com, virtualmedschool.com, dosermedical.com, health-holland.com, acron.nl, rotterdaminnovationcity.com, amsterdamlifesciencesdistrict.nl 등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 미래 먹거리 산업, 생명과학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