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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중국의 가정용 스마트 프로젝터 시장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3-12-05
  • 출처 : KOTRA

중국 가정용 프로젝터, 시장 규모 지속 확대 중

초고화질, 인공 지능, 보급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

스마트 프로젝터 정의 및 분류


가정용 스마트 프로젝터는 크게 LED형, 전구형, 레이저형 3가지로 분류할 수 있고, 이 가운데 LED 스마트 프로젝터는 가성비가 비교적 높으며 현재 현지 소비자가 가장 많이 선호하는 제품이다.



<가정용 스마트 프로젝터 종류>

LED

- 미들/로우앤드 마켓 타깃팅, 가격대 500~3000위안

- 밝기<3000lm, 사용 시간≤3만 시간

- 발열 적음, 가성비 높음, 가정용 시장규모 큼

전구형

- 미들/로우앤드 마켓 타겟팅, 가격대 2000~4000위안

- 밝기≥1만 lm, 사용 시간≤1만 시간

제품 성능 전체적으로 무난하나, 가정용 시장 규모 작음

레이저형

- 미들/하이앤드 마켓 타겟팅, 가격대 4000~6500위안

- 밝기≥1만 lm, 사용 시간≤3만 시간

- 밝기 높음, 자연광 저항능력 높음, 비용 높음, 소비자 가격 높음

 [자료: 첸잔사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가정용 스마트 프로젝터 시장


IDC 통계에 따르면, 2020~2022년까지 중국의 가정용 프로젝터 판매 비중 2020 56.6%에서 2022 68.2% 매년 증가했으며, 가정용 프로젝터에 대한 수요는  70% 차지한다.


<2018~2023년 상반기 중국 가정용 스마트 프로젝터 출하량>

(단위: 만 대)

주: 2018~2022년은 연간, 2023년은 상반기 기준

[자료: IDC, 터우바오연구원(究院)]



중국 가정용 스마트 프로젝터 산업은 중소브랜드 간 치열한 경쟁 및 프로젝터 소비자 가격의 지속 하락으로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2027년 시장 규모는 150억6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가정용 스마트 프로젝터 시장 규모 예측>

(단위: 억 위안)

[자료: IDC, 터우바오연구원(究院)]


가정용 프로젝터 주요 판매 경로

 

가정용 프로젝터 제조 기업은 온라인 판매 경로를 계속해서 개발하고 있으며 2021년까지 온라인 유통 판매 비중이 지속해서 증가하여 61.7%차지하였다.


<중국 가정용 프로젝터 판매 경로 점유율(출하량 기준)>

[자료: IDC, AVC, RUNTO(科技), 토우바오연구원(究院)]


중국 가정용 프로젝터 수출입 변화


중국 해관에서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0 중국 프로젝터 수출 수량 처음으로 900 대를 돌파하여 수출액은 105억4200만 위안에 달했다. 2023 1부터 8월까지 608만7900대를 수출하여 수출액은 70만4800위안으로 2019년 한 해의 총수출량을 초과했다. 수입액의 경우 2019 111억9800만 위안에서 2022 129억3200만 위안으로 상승했.


<중국 가정용 스마트 프로젝터 수출입 변화>

(단위: 억 달러)

[자료: 첸잔사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 프로젝터 산업, 5 연속 무역 흑자 달성


2019~2023 중국 프로젝터의 수출입량, 평균 가격 수출입 총액을 보면, 프로젝터의 평균 수출 가격은 하락 추세를 보이는 반면에 총수출액은 증가했다. 수출입 구성의 경우 프로젝터 수입시장 규모는 감소하였고, 수출시장 규모는 연속으로 상승세를 이어가서 5년 연속 수출입 총액 무역 흑자를 달성했다.


<2015~2023년 중국 프로젝터 수출입시장 규모 변화>

[자료: 첸잔사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현지 주요 브랜드


IDC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중국 전체 스마트 프로젝터 시장의 출하량 상위 5개 사는 XIGIMI(19%), Epson (7%), JMGO (7%), FORMOVIE (6%) 및 Dangbei (6%)로, 45% 이상을 차지하였다. 2021년 데이터와 비교했을 때 XIGIMI, Epson, JMGO의 시장 점유율은 다소 감소했지만 Dangbei 3%로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2022년 중국 프로젝터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 IDC]


중국 프로젝터 산업 구조


프로젝터 산업 사슬은 주로 부품공급, 기계제조 및 제품 운용 등으로 구성된다. 부품공급은 주로 칩, 렌즈, 광원 및 광학부품 등에 집중하고 있고, 최종 소비시장에 따라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을 통해 유통된다. 중국 프로젝터 산업을 보면, 부품공급 기업은 대다수가 외국기업 위주이며, 제조 및 유통은 현지 기업 위주로 구성된다.


<중국 프로젝터 산업 사슬 구조>

[자료: 첸잔사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정책 전망 및 시사점


중국 정부의 유관 부처는 초고화질 비디오, 디스플레이 기술, 인공 지능 및 산업의 발전에 대한 정책을 발표했으며, LCOS 기술, LED 엔, 레이저 엔진, AI시스템 제조 및 연구·개발을 직접 추진할 예정이다.


<중국 스마트 프로젝터 유관 정책>

정책명

발행부서

시기

개요

<소비 회복 및 확대에 관한 조치>

국무원

2023.7.

- 스마트가전, 인공지능 기술을 통한 각종 전자제품의 스마트화 업그레이드

<소비 확대와 양질의 발전 촉진을 통해 강대한 국내시장을 형성하는 것에 관한 실시 의견>

국가발전혁신위원회 등 13부서

2020.3.

- '스마트+' 소비 생태계 구축, 온/오프라인 결합의 새로운 소비 모델 구축

<산업구조조정 지도 목록(2019년본)> 수정본

국가발전혁신위원회

2019.10.

- LCD, PDP, OLED, 레이저 디스플레이, 3D 등 부품 모두 개발 품목에 포함

<초고화질 비디오 산업발전 행동계획(2019~2022년)>

공신부 등 3부서

2019.2.

- 2022년까지 중국 초고화질 비디오 산업 규모 4조 위안 돌파

- 4K 산업 생태계 기본 구축, 8k 주요기술 연구·개발 및 산업 발전

<차세대 인공지능 발전계획>

국무원

2017.7.

- 인공지능 오픈소스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기반 플랫폼,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신형 멀티 스마트센서 부품 및 통합 플랫폼 등 지원

[자료: 토우바오연구원(究院), 첸잔사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RUNTO) 부총감 류딩쿤(劉定坤) "지난 3년간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초대형 화면을 선호하게 됐고, 프로젝터의 대형 스크린과 스마트·인터렉티브 등과 같은 프로젝터의 특징이 온라인 수업·원격 사무·게임·홈트레이닝 등의 새로운 수요를 충족시킬 있었다. 신규 브랜드의 등장과 라이브 커머스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전자상거래가 인기를 끌면서 중국 프로젝터 시장 규모 확대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했다"라 밝혔다. 중국 프로젝터 산업은 급성장 단계에 있으며 업계의 정책, 경쟁, 기술 환경은 더욱 변화할 것이다.


향후 중국 가정용 스마트 프로젝터 소비 시장은 초고화질, 고급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및 프로젝터의 보급화 등의 방향으로 성장할 것이고 스마트 프로젝터의 사용율은 한층 더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우리 기업이 중국에 진출할 시에는 프로젝터 부품 공급 기업의 경우 기술 연구·개발 속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을 것이고,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 작용 등 새로운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자료: 첸잔사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토우바오연구원(究院), IDC, 중국해관, KOTRA 선양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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