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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4월 물류흐름으로 살펴보는 러시아 대외무역 동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3-06-27
  • 출처 : KOTRA

항만수송은 수출화물 전년대비 11.4% 증가, 수입화물 4.7% 증가로 전체 전년 동기 대비 11.6% 증가

극동 철도운송량은 철광석·석탄·곡물의 중국향 수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7.7% 증가

기존 유럽-러시아의 공급망을 중앙아시아-중국-러시아 공급망으로 대체하는 과정에서 물류 인프라도 확충 중

2023년 1-4월 러시아 항만 물류 동향


우크라이나 사태가 1년 이상 장기간 지속되었음에도 러시아의 항만 물류는 2023년 1-4월 전년 동기 대비 11.6% 증가한 3억50만 톤을 기록했다. 이는 2022년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인한 기저효과를 감안하더라도 물류의 측면에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사태 전후에 특기할 만한 감소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비중으로 보면 수출화물이 2억3670만 톤(전년 동기 대비 11.4%), 수입화물은 1300만 톤(+4.7%), 통과화물은 2280만 톤(+4.4%), 카보타지(국내항 간 운송) 화물은 2800만 톤(+24.5%)이다. 화물종류별로는 건화물 운송량이 1억4640만 톤(+21.0%)이며 그중 석탄 7000만 톤(+18.3%), 곡물 2250만 톤(+210%)을 차지했다.


<건화물 수송량(2023년 1-4월)>

(단위: 백만 톤)

[자료: 러시아 해양무역항구협회 홈페이지]


액체화물 수송량은 1억5410만 톤(+4.0%)이며 이 중 주요 품목으로는 원유가 9250만 톤(+7.6%), 석유제품이 4600만 톤(-2.9%), 액화가스 1240만 톤(-4.4%), 식품화물이 200만 톤(+26.1%)을 차지했다


<액체화물 수송량(2023년 1-4월)>

(단위: 백만 톤)

[자료: 러시아 해양무역항구협회 홈페이지]

 

항만운송의 주요 이슈 및 변화


2022년 컨테이너 운송시장의 주요 이슈는 화물물류의 새로운 노선으로의 재조정이었다. 러시아 및 벨라루스에서 Maersk, CMA및 HMM과 같은 주요 선사들의 철수로 인해 극동항구를 통한 화물운송 및 육로를 통한 직통 철도운송이 크게 증가했다.


아울러, 새로운 물류루트가 등장했다. 특히 동남아시아에서 중국까지 해상으로 운송 후 러시아 및 벨라루스로 철도로 운송하는 물류노선이 개발되고 있다. 2022년 상반기 수출입 화물량이 전반적으로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철도 네트워크의 컨테이너 운송량은 크게 증가했다. 이는 주로 서부 항구인 상트페테르부르크, 노보로시스크가 물류노선을 제공하는데 시간이 소요되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극동지역을 통과하는 노선 및 직통 노선으로 화물운송량이 바뀌었다.


<2022~2023년 1~4월 수송량 비교>

(단위: TEU)

[자료: Infra News]


<2023년 1~4월 러시아 해상 수송량>

(단위: 백만 톤)

[자료: Infra News]

주요 항만별 물류 흐름


항구

주요 내용

<극동항구>

현재 러시아 극동 항구는 러시아의 주요 해상 관문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극동 항구의 주요 문제는 물류량 급증이다.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 극동 항구의 컨테이너 화물 수입량은 전년 동기 대비 26.5% 증가했다. 화물 흐름의 전환으로 인해 교통 인프라 및 철도, 자동차, 해상 운송 검문소 확대와 관련 주요 프로젝트가 시행되고 있으며, 2024-2026년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노보로시스크 항구>

터키 및 다른 중앙아시아 국가들로부터의 운송량이 증가로 노보로시스크 항구가 증가하는 물동량을 처리하고 있다. 노보로시스크 항구에서 화물 운송을 위한 인프라가 부족하여 화물 컨테이너는 항구 보관 후 자동차 운송으로 반출을 기다리며 터미널에서 최대 7일 동안 대기 하고 있으며, 4월에 컨테이너의 반출 문제로 인해 노보로시스크 항구를 통해 터키에서 모스크바로 운송 기간이 16일에서 25일로 증가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항만>

이전에는 러시아에서 가장 큰 해상 컨테이너 허브였던 상트페테르부르크 항구는 2022년에 운송량이 37.5% 감소했다. 2022년까지 상트페테르부르크로 가는 컨테이너 운송 항로는 유럽의 주요 항구를 통과했으나 이제는 아시아로부터 오는 선박이 직접 러시아의 북서쪽 항구로 운행하고 있다.


[자료: 현지언론 및 모스크바무역관 자료 종합]


2023년 1-4월 러시아 철도 운송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 러시아 철도 적재량은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했으며 4억



1100만 톤의 물동량을 기록했다.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 석탄 적재량은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한 1억2160만 톤이었다. 석유 및 석유 제품 적재량은 2021년 1~9월 수준을 유지하면서 7210만 톤을 기록했다. 철광석 및 망간 광석 적재량은 전년 동기 대비 1.82% 감소했으며, 3800만 톤 수준이었다. 건재 적재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2% 증가했으며 4230만 톤, 곡물 적재량은 1030만 톤(전년대비 36.4% 증가), 비철금석 광석 및 유황 원료 590만 톤(전년대비 0.2% 증가)에 달했다.


반면, 산업 원료 적재량은 전년 동기 대비 21.2% 감소했으며 850만 톤으로 나타났다. 철금속 적재량은 2260만 톤(-6.1%), 화학 및 광물 비료 2030만 톤(-1.3%), 목재 940만 톤(-22.1%), 화학 약품 및 소다 720만 톤(-11.8%), 시멘트 680만 톤(-0.6%), 철금속 고철 390만 톤(-2.8%)으로 나타났다.


<2022-2023 1~4월 철도 적재량>

(단위: 백만 톤)

[자료: RZD(러시아 철도)]


2023년 1-4월 RZD(러시아 철도)의 적재량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으며 1억550만 톤으로 나타났다.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 수송량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8991억 톤/km (+1.8%)을 기록했다.

 

철도운송의 변동 사항


2023년 1월부터 4월까자 극동 철도의 국경통과를 통해 러시아 전역으로 수송된 화물 운송량은 전년 동기 대비 17.7% 증가했으며 440만 톤에 달했다. 주로 러시아의 그로데코보역과 중국의 쑤이펑펀허역의 국경을 통한 것으로 이곳을 통한 화물 수출입량은 280만 톤(+8.6%)이었다.


러시아에서 중국으로의 수출 증가 흐름으로 물동량도 상당한 증가를 보였는데 가장 큰 폭의 증가는 철광석 68만 톤(1.8배 증가), 석탄 61만3000톤(+8.6%), 곡류 화물 25만7000톤(7.3배 증가)이었다. 중국에서 러시아로 수입된 화물 종류는 건재 2만8000톤(전년대비 20.1% 증가) 및 컨테이너 화물 1만 2000톤(2.3배 증가)이다.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 북캅카스 철도의 역으로부터 발송된 화물 운송량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으며 14만 2000톤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서부권 철도 운송도 증가세를 보였다.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 상트페테르부르크 내에 러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화물 적재량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으며 210만 톤에 달했다. 또한,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 레닌그라드 지역에 러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화물 적재량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으며 840만 톤을 기록했다.

 

시사점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1년이 지난 현재 러시아 항만 및 철도물류는 2022년의 기저효과를 감안하더라도 2023년 1-4월 사이 전체물동량에서 증가세를 시현했다. 기존 유럽-러시아의 공급망을 중앙아시아-중국-러시아 공급망으로 대체하는 과정에서 중국과 러시아, 중앙아시아와 러시아 사이의 물류망이 이를 뒷받침하였고 관련 인프라도 확충되었거나 확충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인프라 확장은 새로운 물류망의 공고화로 이어져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에도 중앙아시아-중국-러시아의 삼각 물류망의 작동은 활발할 것이며, 우리기업 입장에서는 기존의 중앙아시아, 러시아 그리고 중국을 개별시장으로 인식하는 것을 벗어나 통합된 시장으로 바라볼 필요가 생겼음을 시사해준다.

 


자료: 러시아 통계청, 러시아 해양항만무역협회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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